소개글
"아동의 발달상 위험을 유발하는 내외적 환경요인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기 안전사고 및 보육교사의 역할
2.1. 유아기 안전사고 현황
2.2. 3~5세 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
2.3. 보육교사로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
2.4. 보육교사의 안전관리 노력
3. 영유아 안전의 중요성과 방법
3.1. 영유아 안전에 대한 중요성
3.2. 영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한 방법
3.3. 나의 생각
4.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의 관계
4.1. 가정폭력의 이론적 내용
4.2. 학교폭력의 이론적 내용
4.3. 가정폭력 노출 경험과 학교폭력 가해 행동과의 관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은 성인과는 다르게 생활에 요구되는 기술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사고나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러한 아동안전사고는 대부분 환경적 위험요소, 성인의 감독 소홀과 부주의함 및 아동의 미숙한 발달특성 등에 의해 발생됨으로 관련 지식의 습득이나 위험에 대한 인식 우리아이 건강과 안전한 생활환경 증진을 통해 예방할수 있어야할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린 아동을 돌보는 부모와 교사의 안전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책임 및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2. 유아기 안전사고 및 보육교사의 역할
2.1. 유아기 안전사고 현황
유아기 안전사고는 일반적으로 놀이터, 공원, 키즈 카페, 놀이공원 등에서 자주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안전사고뿐만 아니라, 실종 및 유괴, 교통사고 등의 사건도 자주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연평균 200명 내외의 어린이가 사망한다고 한다. 그 사고의 종류는 대개 교통사고, 추락, 익사, 화재, 중독 등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어린이 안전사고는 연평균 약 2만 5천 건 가량 발생되고 있는 현황으로 보여진다.
2.2. 3~5세 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
3~5세 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기에는 침실가구에 의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특히, 침대 등의 추락 사고유형이 영아기 사고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막 걷기 시작하는 걸음마기에는 추락사고가 감소하는 대신에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사고가 급증하기 시작한다. 이를 바닥재 사고라고 한다.
더불어 안전사고 유형 중 신체 눌림·끼임 사고는 보다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하고 활동하는 '유아기'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질식을 유발할 수 있는 '이물질 삼킴·흡인' 사고는 영아기부터 꾸준히 발생하기 시작해 호기심이 많아 손에 잡히는 물건을 입이나 코 등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자주 보이는 '걸음마기'에 가장 많았다고 한다.
특히, 3세 이상 넘어가서 유아에게 많이 발생되는 안전사고는 장난감을 삼키는 것이다. 이러한 삼킴 사고는 자칫 잘못하면 기도가 막혀 사망에 이르기까지 한다. 또한 완구 관련 가정 내 안전사고 중 미끄럼틀, 그네, 트램펄린과 같은 대형 완구에서는 '추락' 사고가 주로 발생했다. 대형 완구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어린이가 장난감을 입에 넣지 않도록, 보호자 및 부모님의 각별한 주의가 따른다.
2.3. 보육교사로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
보육교사로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다. 우선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가정 다음으로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장소인 만큼, 보육교사는 영유아로 하여금 평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제일 먼저, 아이들이 드나드는 문을 항상 안전하게...
참고 자료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418
곽은복(2008). 아동안전관리.서울: 학지사.
구자숙(2009), 유아안전교육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박상희(2002), 유아안전교육, 삼광출판사
이기숙, 강영희, 정미라, 배소연, 박희숙(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양서원
서채문(1994). 인간과 건강. 서울: 태근문화사.
엄세진(2020), 아동안전관리(2판),| 공동체.
나유정(2018), 어린이집 안전사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천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선인(2008).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아동 ·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정현주, 이호준, 김하나(2012). 학교폭력 가/피해자 부모교육 프로그램. 청소년상담연구.
김현동, 송병호(2013). 가정폭력경험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범죄심리학회.
고경은, 이수림(2015). 부모의 학대가 중학생의 학교폭력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최은희, 황미영(2017). 학교 밖 청소년의 가정폭력피해와 또래폭력가해와의 관계: 불안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