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하고 싶은 것과 이를 위해 어떠한 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기술해주십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성취하고 싶은 것과 이를 위해 어떠한 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기술해주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태권도 수련에서의 동기유발 방안
1.1. 태권도의 개념 및 특성
1.2. 태권도 수련 동기 유발의 필요성
1.3. 태권도 수련 시 동기 유발 방안
1.3.1.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
1.3.2. 다양한 급수와 띠 방식 유지
1.3.3. 수련생의 수준에 맞는 맞춤교육 시행
1.3.4. 태권도 겨루기를 통한 동기부여
1.4. 참고문헌

2. 현대적 리더십 이론과 적용
2.1. 현대적 리더십 이론의 특성
2.1.1. 경쟁적 가치 리더십
2.1.2. 카리스마적 리더십
2.1.3. 변혁적 리더십
2.2. 경쟁적 가치 리더십의 사례: 정조
2.3.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경쟁적 가치 리더십 적용
2.3.1. 장점
2.3.2. 단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태권도 수련에서의 동기유발 방안
1.1. 태권도의 개념 및 특성

태권도는 우리나라 고유의 무예로서, 손과 발을 이용하여 신체를 움직이고 이를 통해 인간의 정신과 마음의 평온함을 얻고자 하는 교육과정이다. 태권도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태권도는 무도(武道)로서의 가치를 갖는다. 무(武)는 타인과 자연의 위험으로부터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이다. 이것이 시대와 상황에 따라 철학적 사고를 더하면서 무도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무도란 수련을 통해 정신과 기술이 하나가 되어 조화를 이루는 것을 깨닫게 될 때 비로소 그 가치가 드러나는 것이다. 즉, 무도에서는 동(動)과 정(靜)의 중용을 이루며, 자기발전과 자아실현을 위해 심신을 연마하고 세상에 대한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태권도는 스포츠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는 한국의 고유한 무도이자 대표적인 국기(國技)로,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매김하였다. 태권도는 특별한 도구 없이 맨손으로도 수련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 실제로 전 세계 189개국에서 약 7,000만 명 이상의 회원들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셋째, 태권도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건강증진, 체력향상, 인내심 배양 등의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질서와 규율, 예의범절, 협동심 등의 정신적 · 사회적 발달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태권도 교육은 바람직한 인성 및 가치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넷째, 태권도는 사회적 가치를 갖는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개인은 사회성을 기르고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태권도장은 하나의 작은 사회 조직체와 같아서, 거기서 습득한 규율과 질서, 예의범절 등은 실제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 또한 태권도는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사회구성원들의 화합과 결속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사회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는 무도, 스포츠, 교육, 사회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태권도의 개념과 특성은 태권도 수련의 동기 유발과 그 효과에 대한 논의에서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2. 태권도 수련 동기 유발의 필요성

태권도 수련 동기 유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태권도는 신체활동을 통해 인간 존엄의 가치를 부여하는 무도 스포츠로서, 여러 가지 사회적 부작용을 완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 학부모가 자녀를 태권도장에 보내는 이유는 태권도 수련을 통해 자녀가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유능하며 원만한 성격을 형성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태권도는 초등학생들의 건전한 심리, 사회적 발달을 위한 최상의 도구이자 수단이 되는 운동이다. 특히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태권도 수련이 갖는 의미는 신체발달 외적 측면에서 더욱 크게 나타난다. 신체외적 가치는 바로 건전한 정신, 사회성, 도덕성 등의 심리사회적 측면에 있다.

또한, 우리나라 태권도 참여 인구 중 대부분이 초등학생이라는 사실은 아동기의 성장발달, 건강상태, 생활방식 등에 태권도가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스포츠임을 증명한다. 따라서 다른 스포츠와 달리 태권도 교육에 내포된 정신적 측면은 태권도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는 건강 증진부터 경기에서의 우수한 성과 달성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사랑받고 있다. 그러나 태권도 수련에 있어서는 단순히 뛰어난 신체적 능력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적 동기와 마음가짐이 높은 성과를 이루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태권도 수련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뛰어난 경기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동기부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3. 태권도 수련 시 동기 유발 방안
1.3.1.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

태권도 수련 시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는 수련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 매우 중요한 방안이다.

"태권도를 오래 수련하면서 가장 뿌듯할 때는 자신의 실력이 늘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


참고 자료

Dweck, C. S. (2000). Self-theories: Their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sychology Press. 127, 129
국기원(2000). 국기 태권도 교본. 서울: 오성출판사
국기원 연수원(2003). 태권도 지도자 연수교재. 서울: 광진사
김경숙(2000). 사회체육지도자론. 서울: 대경북스
양참삼(1999). 조직행동의 이해. 서울: 법문사
유상석(1994). 교수 전문성 제고를 통한 사회체육 지도자의 경쟁력 강화. 한국 사회체육학회.
최병환(1999). 가치론의 역사적 조명. 서울: 서광사.
최영렬(2002).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철학과 지도실제 간의 갈등 원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호정(2004).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체육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용규(2001). 태권도 태극품새의 문제점과 제작 방향. 한국체육 철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문
안용규(2003). 체육 원리 강의교재. 서울: 한국체육대학교
박정하(2002). 논리적·비판적 사고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철학 문화연구소.
네이버 지식 사전
김동기. "변혁적/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2019. 충청북도
권춘원. "군조직내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정책정보대학원, 2010. 대구
김경수 and 조용현. (2014).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부하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부하의 리더수용의 매개효과와 부하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검증. 인문사회과학연구, 42, 123-162.
정범희. "진정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리더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2. 부산
김범섭. "사회복지조직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유형과 구성원의 직무성과의 차이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2006. 서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