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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용의 개념
1.1. 무용의 어원과 정의
무용의 어원은 영어의 'dance', 불어의 'danse', 독일어의 'tanz'에 해당하는 단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원래 '춤'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으나, 1914년 일제강점기 시절 매일신보에서 처음 "무용"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이후 신무용이 유행하면서 "무용"이라는 용어가 널리 보급되었다"."
무용에 대한 정의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예술의 정의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인 모방론, 표현론, 형식론에 따라 무용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랐다. 모방론에 따르면 플라톤은 무용을 "육체와 율동(영혼과 육체)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성격이나 감정 혹은 행동을 리드미컬한 움직임으로 모방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표현론에 따르면 장 죠르쥐 노베르는 "무용은 아름다운 자연의 충실한 모방"이라 하였고, 이사도라 던컨은 "무용은 인간의 삶 그 자체"라고 주장했다. 형식론에 따르면 앙드레 레빈슨은 "무용의 아름다움은 움직임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루돌프 폰 라반은 "무용은 움직임의 예술로, 표현 재료는 공간과 신체를 매개로 하는 에포트의 상호작용"이라고 하였다.
1.2. 무용의 요소
무용의 요소는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에 의해 정립되었다. 라반은 무용을 인간의 정신을 담은 움직임으로 보았으며, 무용의 주체에 대한 시간, 공간, 무게, 흐름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먼저 "시간"은 움직임의 속도를 의미하며, 빠른 박자와 느린 박자로 구분된다. "공간"은 동작을 작게 또는 크게 하거나 상, 하, 좌, 우로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무게"는 움직임에 가해지는 힘의 경중을 나타내며, 가볍게 또는 무겁게 춤출 수 있다. 마지막으로 "흐름"은 동작의 연속성과 끊임없는 연결을 의미하며, 움직임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포함한다.
이러한 네 가지 요소는 상호작용하며 무용 동작을 구성하게 된다. 즉, 시간과 공간, 무게와 흐름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져 하나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특히 라반은 "에포트(effort)"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이 네 가지 요소가 어떻게 발현되고 운용되는지를 구체화하였다.
한편, 캐나다 미학자 프란시스 스팔샷(Francis Sparshott)은 무용의 요소를 형식, 마임, 표현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그에 따르면 무용의 형식은 안무의 구조와 전개 방식을 말하며, 마임은 일상 동작의 무대화를, 표현은 무대장치와 조명을 통한 상황 변화를 의미한다. 이처럼 무용의 요소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1.3. 무용의 분류
1.3.1. 참여무용
참여무용은 대중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배우고 춤을 출 수 있는 무용이다. 참여무용에는 사교무용, 교육무용, 민속무용이 포함된다.
사교무용은 사교나 오락을 목적으로 하는 무용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평생무용이며 전문성은 요구되지 않는다. 대표적인 사교무용으로는 볼룸댄스(왈츠, 비엔니즈, 폭스트로트 등)와 대중적 유행춤(디스코, 브이크댄스, 힙합 등)을 들 수 있다.
교육무용은 특별한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제시하고 그에 맞는 움직임을 끌어내는 창작무용 교육이 이루어진다. 19세기 중엽부터 체육과 함께 발전하였으며, 20세기 초 라반은 아동의 재능과 발달 단계에 맞춘 창의적인 방법으로 예술적 표현을 장려하기 위한 수단으로 무용의 창조를 강조하였다.
민속무용은 특정 국가, 지역, 민족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과 생활상을 잘 반영하고 있는 토속적인 무용이다. 민속무용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오랜 세월에 걸쳐 전승되어 왔으며, 그 지역의 지리, 기후, 풍습 등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민족무용은 그 문화와 삶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가치있는 무형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1.3.2. 공연무용
공연무용(dance for performance)은 관람자를 위한 공연 목적으로 하는 만큼 전문가가 배우고 추는 무용이다. 목적에 따라 예술적인 형태와 오락적인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예술적인 형태의 무용은 무대 공연과 예술적 표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행정가를 포함하는 고도로 전문화된 조직을 필요로 한다. 예술적 형태의 무용으로는 발레, 현대무용, 한국창작무용 등이 있다. 이러한 무용들은 예술적 표현을 목적으로 하기에 전문성과 예술성이 강조된다.
한편 오락적인 형태의 무용은 놀이공원이나 TV에서처럼 놀이를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자극적이고 재미있어야 하며,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이 중요하다. K-pop 무용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공연무용은 예술적 형태와 오락적 형태로 구분되며, 예술적 형태는 전문성과 예술성을, 오락적 형태는 대중성과 자극성을 특징으로 한다. 두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