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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아이들은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은 특별하다. 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그들의 장점이 강조되는 반면, 다른 아이들은 그들의 약점이 명확하게 강조된다. 특수아동은 후자와 같이 개인의 특성 중 극단적으로 특수성이 있는 아동을 말한다. 특수 아동에게 일반 아동과 동일한 환경 조건을 부여하거나 동일한 개입 방식을 적용하면 타고난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어렵다. 이들 대부분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측면에서 일반 어린이들보다 전체적인 영역이나 한 영역에서 발달과 성취도가 현저히 낮다. 하지만, 매우 적은 수의 어린이들만이 특정 지역의 일반 어린이들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특수 아동은 자신의 특성이 면밀히 고려된 환경 조건을 제공하고 특별히 잘 훈련된 전문가를 중재하고 관리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속적으로 교육제도 개선과 특수교육시설·시설·인재 확충에 힘써야 한다. 아울러 교육실천에서는 교육서비스 전달방식을 다양화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완전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대책을 모색·시행할 필요가 있다. 전문영아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신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피지아, 난청, 시력저하, 외상성 뇌손상 등으로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 영아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번 과제에서는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의 필요성, 특수교육의 현황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2. 특수아 부모교육
2.1. 부모교육의 필요성
2.1.1. 부모의 입장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가 영유아를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책, TV를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보는 넘쳐나지만 부모가 올바른 정보를 선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잘못된 양육을 시도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혼재하는 정보 속에서 어떤 정보가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맞고 영유아를 이해하도록 안내하고 있는지에 관한 도움이 부모에게 주어져야 한다. 이전 부모들은 자신들의 부모, 친척, 이웃을 통해 양육에 관한 조언과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일부 부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녀양육에 대한 지원을 유아교육기관을 통하여 받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에 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부모에게 부모교육은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인격을 형성하며 올바른 자녀교육 지식을 제공받아 부모 자신의 성숙을 도모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2.1.2. 아동의 입장
영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주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키우는데 이때 부모의 역할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하여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정보와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영유아기는 부모가 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주고 그 영향들이 일생 동안 계속 지속된다. 영유아가 문제 행동을 보일 경우 그 원인이 영유아에게 있을 때도 있지만 부모가 문제를 가진 경우가 많다. 부모교육을 통하여 달라진 부모의 양육방법으로 인하여 영유아는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즉, 아동의 발달에 부모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2.1.3. 교사의 입장
교사의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다양한 영유아들을 상대하면서 전반적인 발달 특성을 중심으로 영유아를 이해하기 쉽고, 각 영유아의 성장 과정과 환경적 상황을 모두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교사는 현재의 영유아의 모습이 어떤가에 초점을 맞춰 바라보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영유아가 현재까지 성장해오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과 영유아의 주변 환경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영유아가 어떤 이유로 특정 행동을 보이는지 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