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업계획서 작성
1.1. 사업계획서의 수립 절차
사업계획서의 수립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업계획서의 형태를 정한다. 정해진 양식이 있다면 그 양식에 맞추어 작성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직접 세로, 가로의 형태, 글씨체, 그림이나 도표의 활용, 표지 및 디자인 등을 결정한다.
다음으로 사업계획서에 포함할 기본 내용을 정한다. 형태가 정해지면 구상하고 있는 사업과 관련하여 어떤 내용을 담을지 목차를 정리한다.
이후 시장조사를 실시한다. 구상중인 사업과 관련된 시장규모 및 전망, 경쟁상황, 유통경로, 매입처, 매출처 등을 조사하며, 이 중 사업계획서에 반영이 필요한 사항을 표시한다.
수집된 정보와 자료를 토대로 사업계획서 본문 내용을 작성한다. 미리 정한 사업의 기본내용 순서에 따라 작성하되, 구체적인 구성항목은 보유한 자료와 사업구상의 범위 내에서 결정한다.
다음으로 사업계획의 내용을 증빙하거나 보충 설명할 수 있는 첨부서류를 준비한다. 특히 자금 또는 사업 인·허가 기관에서 요구하는 구비서류들은 필수적으로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최소 2-3회 꼼꼼히 검토한다. 내용 뿐만 아니라 오자, 탈자 등도 세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후 보기 좋고 보관하기 편리하도록 제본한다.
1.2. 사업계획서의 내용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사업의 목적과 기본방향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한다. 일정한 작성순서와 방법에 따라 작성하면 짧은 시간 내에 양질의 사업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에는 먼저 기업체 현황과 회사개요, 업체 연혁, 창업 동기, 사업기대효과 등이 포함된다. 이어서 사업대상화 기술 및 제품, 조직 및 인력현황, 대표자와 경영진/종업원현황, 판매계획, 채산성 분석, 재무계획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재무계획에는 3-5년 정도의 장·단기 추정손익계산서, 추정대차대조표, 손익분기도표, 추정현금 흐름표, 비용관리계획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업의 수익성과 자금수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 내용의 구성은 업종에 따라 달리 작성된다. 제조업의 경우 생산계획, 도·소매업은 상품구매 및 판매계획, 서비스업/소호업은 서비스의 품질 및 경쟁성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포함한다. 이는 각 업종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전반적으로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사업의 목적과 기본방향, 시장 및 경쟁상황 분석, 재무계획, 경영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담아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1.3. 업종별 사업계획서의 작성
1.3.1. 제조업의 경우
제조업의 경우는 사업계획서의 내용 중 기업체 현황, 회사개요, 업체 연혁, 창업 동기, 사업기대효과, 사업대상화 기술 및 제품, 조직 및 인력현황, 판매계획, 채산성 분석, 재무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기업체 현황에는 설립한 회사의 개요, 업체연혁, 창업동기 및 향후계획을 기술한다. 회사개요에는 업체명, 대표자, 설립일자, 업종 및 주요제품, 사업장 현황, 자본금, 상시 종업원 수 등을 기재한다. 업체 연혁에는 회사설립, 자본금의 증감, 규격 및 표시 획득, 업종변경 및 추가, 기술도입 등의 내용을 발생일자 순으로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기재한다.
창업 동기에는 창업자의 창업정신 및 경영이념이 강하게 반영되어야 하며, 사업기대효과는 현실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기재되어야 한다. 사업대상화 기술 및 제품에는 주력제품의 특성, 기술성, 품질 및 가격경쟁력 등을 반영하여 작성하고 목표시장,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추진일정, 차기 아이템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조직 및 인력현황에는 조직도와 함께 대표자, 경영진 및 종업원현황, 주주현황 등을 기술하며, 대표자와 경영진, 종업원현황에는 주요인력의 지위, 연령, 학력, 경력 등을, 주주현황에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수 및 출자액을 기재한다.
판매계획에는 전반적 마케팅 전략적 고려와 함께 가격정책, 판매 및 영업전술, 광고 및 서비스계획, 시장 진입 및 성장전략, 대고객전략 등이 포함되며, 생산계획에는 생산전략, 원자재 수급계획, 설비 및 필요기자재, 운영주기, 공장입지, 법적 규제사항 등에 대한 사항이 반영된다.
채산성 분석에는 예상수익, 생산단가, 비용구조, 경쟁자 가격 및 비용, 손익분기 전망 등이 포함되고, 재무계획에는 3-5년 정도의 장단기 추정손익계산서, 추정대차대조표, 손익분기도표, 추정현금 흐름표, 비용관리계획 등이 포함된다.
1.3.2. 도/소매업의 경우
도/소매업의 경우 업종 특성상 고객만족이 창업성공의 핵심요인이므로 이와 관련한 사항에 대한 보다 세밀한 내용이 요구된다.
도/소매업의 사업계획서에는 취급 상품의 용도, 기능, 실용성, 주요고객 및 거래처 등이 사업개요에 기입된다. 또한 창업업종에 대한 노하우와 계획아이템을 선정하게 된 과정이 창업동기 및 아이템 선정과정에 기술된다.
사업전망 및 사업의 기대효과에는 향후 국내의 시장동향, 국내 수요처 및 수요량, 아이템의 사업성 등과 함께 계획사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기대효과 등을 기술한다. 조직 및 인력계획에는 조직개요와 함께 충원계획을 기술한다.
상품구매 및 판매계획에는 상품의 구입처, 1회 구입량, 대금결제조건, 반품조건, 구매방법과 주요 취급상품별 판매계획량과 함께 상품별 최적 재고량 및 재고파악방법 등 재고 관리계획도 수립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변 경쟁점포의 경영전략을 심층 분석하고 경쟁점포와 비교한 차별화 전략의 수립이다.
재무 및 수익계획은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 총 소요자금과 자금의 조달방안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이 요구되며, 아울러 손익분기 매출액 및 향후 수익전망도 함께 한다.
사업추진일정에는 사업계획서 작성에 사업자등록 신청, 점포(사무실)입지선정, 계약 체결, 점포 인테리어, 종업원 충원, 상품구매, 영업활동, 개업 준비, 영업개시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한 추진일정이 체계적으로 수립된다.
이처럼 도/소매업의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의 인적 특성과 전문지식관련 사항이 중요한 내용이 되며, 제공하려는 서비스의 품질수준이 경쟁력을 결정하는 관건이므로 이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경쟁자 분석이 요구된다.
1.3.3. 서비스업/소호업의 경우
서비스업/소호업의 경우, 사업계획서에는 창업자의 인적 특성과 전문지식관련 사항이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제공하려는 서비스의 품질수준이 경쟁력을 결정하는 관건이므로 이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경쟁자 분석이 요구된다.
우선 사업개요에는 창업자의 전문성, 창업동기, 아이템 선정 과정 등을 기술한다. 창업자의 인적 특성과 전문지식이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이기 때문이다. 또한 사업 전망 및 기대효과에는 시장동향, 수요처 및 수요량, 아이템의 사업성 등과 함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다음으로 상품구매 및 판매계획에는 서비스의 구입처, 판매계획량, 재고관리 방안 등을 상세히 기술한다. 서비스업의 경우 고객만족이 성공의 핵심이므로 차별화된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