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인지상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최초 생성일 2024.11.02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인지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지치료의 이해
1.1. 정의
1.2. 특징 및 이점
1.3. 한계점

2. 엘리스(A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 치료
2.1. 엘리스(Abert Ellis)의 생애
2.2.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이론
2.2.1. 인간관
2.2.2. 주요개념: 성격이론
2.2.3.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사고의 유형
2.2.4. A-B-C-D-E 이론
2.3. 치료과정
2.4. 상담기법

3. 아론 벡(Aaron T. Beck)과 인지행동치료
3.1. 아론 벡(Aaron T. Beck)의 생애
3.2. Beck의 인지치료 이론
3.2.1. 주요개념
3.2.2. 잘못된 정보처리(인지적 왜곡)
3.3. 인지 치료 방법

4. 인지치료 과정
4.1. 문제사고와 문제감정 이해
4.2. 자동적 사고 찾기
4.3. 자동적 사고 논박하기
4.4. 핵심 신념 찾기
4.5. 핵심 신념 논박하기
4.6. 변화 유지하기

5. 기독교적 적용
5.1. 목회 상담에서 인지치료에 대한 이해
5.2. 인지치료와 성경적 사고의 적용 원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지치료의 이해
1.1. 정의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이 주로 그가 세계를 구조화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의 행동이 '인지' 즉, 생각이나 신념에 의해 매개된다는 가정을 받아들여 문제행동과 관련되는 내담자의 인지체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적 접근이다"" 인지치료에서 상담가는 내담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고통에 기여하는 인지적 왜곡을 바로 보게 하고, 보다 정확한 평가와 해석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1.2. 특징 및 이점

인지치료의 특징 및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치료는 단기상담 모형이다. 일반적으로 10회 내지 12회 상담을 기본으로 하며, 정신역동치료와 달리 1년 이상 걸리지 않는다. 이는 인지치료가 내담자의 사고, 느낌, 바람, 꿈, 태도 등의 내면적(정신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둘째, 인지치료에서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작업한다. 정신역동치료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서 위장된 의미 혹은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는 데 반해, 인지치료 상담자는 내담자의 의식적 생각을 이해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치료과정에 대한 통제감을 갖게 된다.

셋째, 인지치료는 '지금-여기에서(here & now)'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 현재의 관찰 내용을 명료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주된 사항은 치료기간 중 내담자의 사고와 감정을 탐색하는 것이다.""

넷째, 인지치료는 1960년대 초에 등장한 비교적 새로운 상담 접근이지만 효과성이 입증되었다. 처음에는 우울증 치료에 활용되었고, 이후 다양한 정신장애 치료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섯째, 인지치료는 기독교인에게 특히 적절한 치료법이다. 내담자가 성경의 진리를 기준으로 자신의 생각을 평가할 수 있고, 절대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믿는 기독교인에게는 거부, 버려짐, 공포심 등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1.3. 한계점

인지치료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치료는 인지가 행동과 정서를 매개한다는 가정에 기초하지만 실제 우리의 행동은 인지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복잡하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피상적으로 이해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즉, 인지치료는 인간의 복잡한 정서와 행동을 지나치게 단순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인지치료는 지나치게 현재 상태에서의 인지나 신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사고가 형성되게 된 과거 발달 초기의 문제가 소홀히 다루어진다는 비판이 있다. 인지치료는 현재의 인지적 왜곡에만 치중하다 보니 그러한 왜곡이 형성되게 된 과거의 경험과 요인들을 간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어려운 환경이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인지치료는 인지라고 하는 주관적 요소를 강조하면서 현실의 어려움을 과소평가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즉, 인지치료는 내담자가 처한 객관적인 환경 요인을 간과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넷째, 비합리적 신념의 수정만으로 인간의 궁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인지치료는 매우 유익한 치료법이지만 타락한 인간의 죄성과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스스로 구원받을 수 없는 피조물의 유한성을 부정하는 인본주의적 한계가 있다고 지적된다.


2. 엘리스(A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 치료
2.1. 엘리스(Abert Ellis)의 생애

엘리스는 1913년 9월 27일 피츠버그(Pittsburgh)에서 태어났다. 가족을 돌보지 않고 여행을 다니는 아버지, 자녀를 키울 준비가 전혀 되지 않았던 어머니, 무모한 남동생, 푸념쟁이 여동생 사이에서 내성적인 성격의 엘리스는 비참한 아동기를 보냈을 법도 했지만 엘리스 자신은 "비참한 것을 거부" 했다.

뉴욕 주립대학교에서 진학하여 엘리스는 친구들과 자신들의 문제를 상의하기 시작했고, 스스로도 사람들을 잘 도와주고 재미있어 함을 깨닫게 된다. 콜롬비아 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치고, 1947년 철학박사학위를 수여 받았다. 1948년 New Jersey주립대학교에서 선임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면서, Rutgers대학교의 심리학 강사로 강의하였다.

1943년에 전문적인 상담기관을 설립하였고 초기에는 고전적 정신분석을 시행하였다. 정신분석가로부터 훈련을 받고 공부를 했으나 그는 정신분석이 피상적이고 비합리적이며 효과도 적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53년 정신분석을 포기하고 여러 접근법을 실행하다가 인간주의(humanism)치료와 행동주의(behaviorism)치료 등을 혼합하여 1955년에 합리적 정서적 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를 창안하였으며, 1962년에 '심리치료에서의 이성과 정서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를 출간하였다.


2.2.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이론
2.2.1. 인간관

REBT에서 인간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될 가능성과 비합리적으로 비논리적이 될 가능성을 동시에 갖고 태어난 존재라고 가정한다""

첫째, 인간은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가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킬 여건을 만든다""

둘째,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게 하는 생득적, 문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인간은 동시에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며, 이들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넷째, 인간은 자신의 사고, 정서와 행동의 과정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인간은 합리적이면서도 비합리적일 수 있는 복합적인 존재이며, 자신의 정서적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REBT의 인간관이다. 이는 인간이 외부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영향받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고 보는 관점이다. 특히 REBT는 인간이 가진 생득적, 문화적 경향성으로 인해 사실을 왜곡하고 정서적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며, 이러한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사고, 정서, 행동을 능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2.2.2. 주요개념: 성격이론

인간은 생득적으로 자기실현의 경향과 자기 파괴적 경향의 양면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합리적 상념과 비합리적 상념과 연관되어 있다" 이다. 엘리스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상념체계들을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이제까지의 생각, 행동을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경향성이다. 둘째, 분명히 바람직하지 못한 목표임에도 이에 대한 욕망을 버리지 못하고, 극단적 집착과 자신에게 확대하려는 경향성이다. 셋째, 분명히 비효과적인 습관인데도 그것을 버리지 못하는 경향성이다. 넷째, 어렸을 때 가지게 된 편견이나 신념에 집착하는 경향성이다.

다섯째, 단지 정신을 차려서 주의만 해도 되는 일에 지나치게 경계하고 조심하려는 경향성이다. 여섯째,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고 몇 가지 면에서는 완벽하다는 것을 입증해 보이려는 욕구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경향성이다. 일곱째, 자신의 생각이 그릇된 근거에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을 때는, 사고의 검토과정 없이 그와 반대되는 견해로 쉽게 뛰어 넘어가려는 경향성이다.

여덟째, 잘 생각해보면 분명히 더 좋은 방법이 있는데도 아무 생각없이 상투적인 습관대로 하려는 경향성이다. 아홉째, 그것이 이롭지 못하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는데도, 그러한 사실을 자주 잊어버리는 경...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상담심리학의 기초』(서울: 학지사, 2005)
마트 맥민, 정동섭 역, 『기독교 상담과 인지 요법』(서울: 두란노, 2003)
Aaron T. Beck, 원호택 외, 『우울증의 인지치료』, 학지사, 2001
Judith S. Beck, 최영희 외, 『인지치료 : 이론과 실제』, 하나의학사, 1997
권성만, 『아론 벡 : 인지치료의 창시자』, 학지사. 2007
윤수임,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가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00
김성일, 「한국교회여성의 우울증 실채에 관한 조사 연구-아론 벡의 인지치료적 접근을 중심으로-」, 장신대, 2001
박시철, 「성인이아를 위한 인지치료의 목회 상담 적용 연구」, 아세아연합신대, 2000
김애라, 「불안에 대한 인지치료와 기독교 상담적 적용」, 장신대, 2006
박일환, 「우울증에 대한 인지치료의 기독교세계관적 비평과 대안」, 고신대, 2000
이기추, 「인지치료를 통한 기독교인의 불안치유」, 장신대, 2001
김종두,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인지치료적 접근과 목회적용 가능성」, 장신대, 2007
이기춘, “인지치료와 신학적 해석-인지치료에 대한 틸리히적 조명”, 『신학과 세계』,20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