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ASD, 지적장애 아동에게 기본적으로 가질 놀이치료자의 마음자세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ASD, 지적장애 아동에게 기본적으로 가질 놀이치료자의 마음자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수아상담의 전문성과 원칙
1.1. 특수학급 아동의 특성
1.2. 특수아상담의 전문성
1.3. 특수아 상담을 위한 원칙
1.3.1. 의사소통
1.3.2. 일반상담의 원리와 방법 기반
1.3.3. 개별적인 방법으로 접근
1.3.4. 종합적인 평가 결과에 기초한 상담
1.3.5. 특수교육과 병행하고 통합
1.3.6. 특수하게 체계화된 프로그램
1.3.7. 아동과 가정 및 학교, 지역사회와의 연계
1.4. 특수아상담을 위한 관점과 제언

2. 딥스와 액슬린의 놀이치료
2.1. 딥스의 가정 환경과 학교 생활
2.2. 액슬린의 상담 태도
2.3.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
2.4. 놀이치료의 아동기 영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수아상담의 전문성과 원칙
1.1. 특수학급 아동의 특성

특수학급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특수학급에 입급된 아동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사회적응에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데, 정신지체와 정서장애아, 학습장애아들이 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주의집중을 요하는 과제수행에 주의산만, 과잉행동과 같은 정서적 특성을 지니며 자아통제상의 문제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특수학급 아동이 정상아동과 다른 점은 인지적인 면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은 특수아동 개인의 성격 및 정서에 대한 2차적 영향이 더욱 심각하며 모든 행동이나 습관의 요인이 되고 효과적인 적응 및 지도에 많은 문제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특수학급 아동들의 성격이나 태도는 정상아동들의 성격이나 태도와 차이를 보이는데, 그 이유는 특수아가 다른 사람이 적극적으로 거부하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쉽고 특수아라는 호칭이 그들로 하여금 자신을 더욱 의식하게 하고 그로 인해 다른 이들이 그들을 이단시 취급하기 쉬우며 가정에 특수아의 존재가 스트레스와 긴장을 야기시켜 특수아의 정서불안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같은 장애아동의 부정적인 정서 심리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치유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는 곧 특수교육학적 입장에서 벗어나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인 입장으로 그 범위를 확대시켜 다학문적 접근을 필요로 하게 된다.


1.2. 특수아상담의 전문성

특수아상담의 전문성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특수아동들에게 효율적인 특수아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과 종합적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음악이나 미술, 놀이, 모래놀이, 독서, 영화 등의 접근방법은 특수아상담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치료기법이다. 이러한 치료기법을 이용한 치료과정 안에서 특수아상담 또는 심리치료라는 용어는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특수아상담의 전문성은 특수아동들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증상, 이들의 제한점 및 잠재 가능성, 장애에 따른 특수한 욕구 등을 상담자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특수아동들은 다른 이들이 적극적으로 거부하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쉽고, 특수아라는 호칭이 그들로 하여금 자신을 더욱 의식하게 하여 다른 이들이 그들을 이단시 취급하기 쉬우며, 가정에 특수아의 존재가 스트레스와 긴장을 야기시켜 특수아의 정서불안을 초래하는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이러한 특수성을 지닌 아동의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출 필요가 있다.

특수아상담의 전문성은 또한 상담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치료기법에서도 드러난다. 특수아상담에서는 일반 상담과 달리 음악 치료, 미술 치료, 놀이 치료, 모래 치료, 독서 치료, 영화 치료 등 다양한 치료기법이 활용된다. 이는 특수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행동 특성 등이 일반 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수아상담의 전문성은 이처럼 특수아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반영한 치료기법의 적용 능력에서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1.3. 특수아 상담을 위한 원칙
1.3.1. 의사소통

상담을 지적인 내용을 충고하거나 가르치는 것으로 이해할 때 특수아동들에게 상담은 가능하지도 않고 효과도 없는 일로 생각한다. 그러나 상담은 가르치는 일 이상의 것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내담자가 하는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여 의사소통도 하고 용기를 북돋아주기도 하며 때로는 필요한 행동을 연습하기도 하는 것이다. 따라서 특수아동의 상담에서 유의할 점은 필요에 따라 상담자가 언어의 수준을 조정하거나 감정을 알아차리고 조절하는 것, 또는 생활능력을 작게 나누어 ...


참고 자료

김동일 외(2002). 특수아동상담. 서울 : 학지사.
김윤옥(2003). 특수아 상담 입문. 서울 : 문음사.
권석만 (2014). 현대심리치료와 상담. 서울: 학지사.
강은숙 (2014). 특수아동 치료교육 및 심리상담. 서울: 계축문화사.
버지니아 M.액슬린, 딥스, 서울 샘터사, 2001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아동상담 교안 , 위더스평생교육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