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대상관계 가족치료
1.1. 대상관계 가족치료의 주요 인물 및 주요개념
1.1.1. 주요학자
1.1.1.1. 마가렛 말러(Margaret Mahler)
마가렛 말러(Margaret Mahler)는 정신분석학자로 유아의 발달 단계를 설명한 대상관계이론의 주요 인물이다. 말러에 따르면 유아는 태어나서 엄마와의 관계 속에서 분리와 독립을 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유아의 발달은 엄마와 분리와 독립을 어떤 방식으로 이루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
말러는 유아가 엄마로부터 개별화되는 과정을 발달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이는 아동과 성인의 경계선 병리의 핵심적인 병리적 요인으로 간주한다. 즉, 유아가 엄마로부터 성공적으로 분리와 독립을 이루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연결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고립되는 삶을 살아간다고 설명하였다.
말러는 유아가 엄마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을 발달단계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정상적 자아와 대상의 미분화 단계로, 유아는 자신과 엄마를 구분하지 못하고 하나의 실체로 인식한다. 둘째, 분리-개별화 단계로, 유아는 엄마와 점차 구분되는 존재임을 인식하게 된다. 셋째, 재접근 단계로, 유아는 엄마와의 유대감을 회복하고자 한다. 넷째, 개별화 단계로, 유아는 엄마와 독립적인 개인으로 발달한다. 말러는 이러한 분리-개별화 과정이 건강한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처럼 마가렛 말러는 유아와 어머니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분리-개별화 과정을 이론화하여 대상관계이론의 핵심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발달 단계에서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이루지 못한 분리와 독립이 성인기 정신병리의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고 설명하였다.
1.1.1.2. 도널드 위니콧(Donald Winnicott)
도널드 위니콧(Donald Winnicott)은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학자 중 한 명으로, 유아의 발달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위니콧에 따르면 유아의 발달은 상당한 정도로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좋은 환경이 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유아가 충분한 성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하고 좋은 환경이 필요하며, 특히 어머니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이라고 설명하였다.
위니콧은 돌봄을 잘 받은 유아는 자아를 제대로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유아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mothering)에 대해 질적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좋은 환경'이란 'good enough environment'를 의미하며, 어머니의 유아에 대한 역할도 'good enough mothering'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즉, 어머니는 자기의 필요에 따라 유아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필요가 무엇인지에 대해 민감하여 필요를 채워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위니콧은 좋은 어머니 역할이 유아에게 좋은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의 기능을 내면화하게 하면서 동시에 기본적 신뢰와 안전을 갖게 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줄이며, 유아가 활발하게 새로운 환경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위니콧은 유아가 어머니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유아가 어머니의 따뜻함과 돌봄을 대신하는 대체물인 '대상전이'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대상전이는 유아의 자기구조 외부에 있으며 내면화되지는 않지만, 자기구조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자기 외부대상과 자기 내부대상, 그리고 현실과 환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요약하면, 도널드 위니콧은 유아의 발달에 있어 안전하고 좋은 환경, 특히 어머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으며, 유아의 분리-개별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대상전이의 개념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1.1.1.3. 로널드 페어번(Ronald Fairbairn)
로널드 페어번(Ronald Fairbairn)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발견을 한 가족상담 이론가이다. 프로이트가 사람을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면, 페어번은 사람을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페어번은 사람의 자아가 내면의 삼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 요소들의 갈등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만들어지고 발달한다고 설명하였다.
페어번은 심리내부에는 세 가지의 각기 다른 내부 대상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하나는 자기의 의식 부분에 있는 이상적인 대상관계이고, 나머지 둘은 자기의 무의식 부분에 있는 흥분시키는 대상관계와 좌절시키는 대상관계이다. 그리고 이 내부구조의 한 부분이 다른 부분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억압한다고 하였는데, 중심자아는 흥분시키는 대상과 거부하는 대상을 직접 억압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페어번은 프로이트의 한 사람의 심리학을 두 사람 심리학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사람의 자아가 내면의 갈등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의 관계에 의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또한 심리내부에는 서로 상반되는 세 가지의 대상관계가 존재하며, 이들 간의 갈등 속에서 중심자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는 인간 내면의 복잡한 역동을 잘 보여주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주요개념
1.1.2.1. 대상(Object)
대상(Object)은 프로이트에 의해 처음 사용된 용어로, 프로이트의 대상은 리비도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사물의 의미를 지닌다. 즉, 생물학적 욕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가족 상담 이론에서 대상은 유아의 외부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 즉 실체를 지칭한다. 즉, 관계를 추구하는 사회학적 의미를 지닌다. 유아는 처음에는 어머니를 전체로 인식하지 못하고 부분적 대상으로 경험하고 인식하다가 발달을 이루어 가면서 어머니를 전체로서, 일관된 형식으로 지각하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때 대상에 대한 인식은 한 대상 안에 좋음과 나쁨이 동시에 존재함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즉, 대상이라는 개념은 프로이트의 생물학적 욕구 충족의 수단으로서의 의미에서 가족 상담 이론에서는 유아의 외부 존재로서의 관계적 의미로 확장된 것이다. 이는 가족 상담 이론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이를 확장, 수정하여 개인의 내적 의미와는 다른 가족관계로 이해의 폭을 넓혔음을 보여준다.
1.1.2.2. 환상(Fantasy)
환상(Fantasy)은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이다. 클라인은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환상을 가지고 태어나고 창조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아는 환상을 통해 자기의 세계를 탐험해 나가며 어머니와 소통하게 된다.
환상은 인간의 최초의 정신적 기제의 기초로서 사용되며, 정신적 기제 중 두 가지는 분열과 투사의 동일시이다. 유아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쾌락과 불쾌, 고통과 위로, 좋음과 나쁨의 느낌을 내면에서 서로 분리한다. 하지만 어머니에 대한 전능의 환상은 이러한 서로 다른 두 개의 감정을 내면에 동시에 존재할 수 없게 만든다.
상담 시 가족 구성원의 환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환상이 현재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내면의 역동을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어머니에 대한 전능의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이는 자신의 내면에 좋음과 나쁨의 감정을 동시에 담을 수 없게 만들어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유아의 환상은 성인기 부부관계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대상관계 가족치료에서는 가족 구성원의 환상이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가족관계에 작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의 내면 역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2.3. 이 정도면 충분히 좋은 어머니 역할(good enough mothering)
"어머니는 자기의 필요에 따라 유아를 돌보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필요가 무엇인지에 대해 민감하여 필요를 채워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유아가 배가 고파서 울 때 유아의 욕구에 따라 먹을 것을 주고, 졸릴 때 재워 주어서 유아의 불안이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좋은 어머니 역할은 유아에게 좋은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의 기능을 내면화하게 하면서 동시에 기본적 신뢰와 안전을 갖게 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줄이고 유아가 활발하게 새로운 환경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도널드 위니콧은 유아의 발달은 상당한 정도로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좋은 환경이 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유아가 충분한 성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하고 좋은 환경이 필요하고 어머니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이라고 하였다. 유아에 대한 엄마의 역할(mothering)에 대해서 질적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안전하고 좋은 영향 중에서 엄마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이며 이를 'good enough mothering'의 역할이라고 하였다."
1.1.2.4. 대상전이(Transitional object)
대상전이(Transitional object)는 유아의 어머니와의 분리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유아가 필요로 하는 대체물이다. 유아는 어머니의 따뜻함과 돌봄을 대신하는 곰인형, 담요, 장난감 등의 대상전이를 사용한다.
대상전이는 유아의 자기구조 외부에 있으며 내면화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기구조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자기 외부대상과 자기 내부대상, 그리고 현실과 환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니콧은 유아가 현실을 받아들이면서 현실감이 생기더라도 인간은 죽을 때까지 결코 현실의 상황을 완전히 수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즉, 인간이 경험하는 주관적인 내면세계와 객관적인 현실세계 사이에는 항상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대상전이는 이러한 내면세계와 현실세계 간의 격차를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대상전이는 유아가 현실과 환상, 자기와 대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자아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1.2.5. 내사(Introjection), 동일시(Identification), 내면화 과정
내사는 외부에 있는 어떤 대상이 유아 내면의 세계로 들어옴을 의미한다. 유아는 대상의 말과 행동, 감정 그리고 표정 등을 일정한 방식으로 조직되지 않은 채로 자기 안으로 던져 놓는 내사를 거치면서 내면화 과정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웃는 형상이 내사되면 유아에게 따뜻함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로 나타나며 내면에 좋은 자기의 이미지가 많이 형성된다. 반면, 화내고 위협하는 어머니의 형상이 내사될 때 유아는 정서적으로 두려움과 불안 그리고 무서움의 감정이 함께 일어난다.
동일시는 내면화 과정의 두 번째 단계로, 유아가 자신과 어머니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