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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 교육
1.1. 생크림을 만들자
만4세 이상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생크림을 만들자" 활동은 우유의 물리적 변화에 대해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는 유의미한 과학 교육 활동이다. 이 활동에서 아동들은 우유에 물리적 힘을 가해 생크림이 되는 과정을 관찰하며, 이를 통해 물질의 변화와 물리적 특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우선 동기유발 단계에서 교사는 생크림에 대한 수수께끼를 내어 아동들의 관심을 끌고 목표를 확인한다. 이후 전개 단계에서 아동들은 생크림의 색, 질감, 맛 등을 관찰하고 생크림의 재료가 무엇인지 추론해본다. 또한 우유와 생크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생크림이 더 달은 이유를 탐구한다.
마지막으로 아동들은 직접 생크림을 만드는 과정에 참여한다. 교사는 안전과 주의사항을 강조하며 아동들이 협력하여 생크림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활동 후에는 우유의 변화 과정을 회상하며 실험 결과를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우유와 생크림의 관계, 생크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생크림을 만들자" 활동은 단순한 요리 활동을 넘어 과학적 탐구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들은 직접 실험을 수행하고 관찰 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세우며, 이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사고력과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될 것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요리 활동 기반 과학 교육은 아동의 과학 개념 이해, 탐구 기술, 긍정적 태도 형성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만 4-5세 아동의 경우,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여 물리적 변화를 직접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생크림을 만들자" 활동은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효과적인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1.2. 딸기쉐이크를 만들어보아요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과학영역에서 딸기쉐이크 만들기 활동을 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은 과일의 본모습과 변화된 모습을 비교해보고, 혼합의 원리를 알아볼 수 있었다.
교사는 먼저 딸기우유와 딸기쉐이크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동기를 유발하였다. 딸기우유와 달리 딸기쉐이크는 농도가 더 걸쭉하고 딸기 알갱이가 씹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두 음료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발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