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추의 불균형이 신경과 혈관에 미치는 영향
1.1. 경추의 이해
1.1.1. 경추의 정의
경추는 7개의 추골과 2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 제 2경추 이외에는 추골의 일반적인 형태를 하고 있다. 제1경추를 환추라 하고, 후두골과 관절하여 끄덕이는 전후 운동을 한다. 제2경추의 치돌기와 함께 주위를 회전한다. 제2경추는 축추라고도 하며 추체의 상방에 치돌기가 있어서 환추와 관절과 있는데, 제2경추는 두개골의 회전운동에 관여하며, 제7경추는 극돌기가 경추 중에서 가장 길어 용추라고도 한다. 길고 뚜렷한 극돌기가 있어 목에 쉽게 만져지므로 추고를 선정하는 기준 뼈가 된다.
1.1.2. 경추의 기능
경추의 기능은 자세유지와 운동 수행에 있다. 척추 중에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이며, 환측 후두관절과 환축관절을 제외하고는 다른 척추관절처럼 전반부는 체중의 지지와 충격의 흡수기능이 있고, 후반부에는 인도하는 기능이 있다. 요추는 추간판이 일정한 두께를 이루고 있는 반면에 경추는 추체가 요철면으로 되어 있어서 추간판의 두께가 앞쪽이 두껍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추간판의 높이가 앞쪽보다는 뒤쪽이 2배 정도 높아, 경추의 만곡이 다른 척주보다 더 증가되어 있기 때문에 머리를 지지하고 운동의 수행이라는 2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관절이라 할 수 있다.
1.2. 경추의 자세
1.2.1. 경추의 커브
경추의 커브는 적립자세의 발생과정에 이차적인 전만을 형성한다. 경추 커브를 비롯하여 척주 전만에 걸친 전방에서 후방 커브의 기능은 축성 압축력에 대항하면서 척추의 탄성을 부여한다. 척추 위에 가해지는 두개골의 무게 중심의 균형을 잡기도 하는데, 전체적으로 관절의 면과 디스크의 면이 척추 전만의 각도를 결정짓게 된다. 따라서 추체의 높이와 관절의 면, 그리고 각도의 선천적인 차이가 인구상에 존재하는 경추전만각의 유의한 편차를 나타낸다. 부가적으로 이들 구조 중 어느 하나의 퇴행적인 변화나 스트레스적인 반응은 정상적인 전만에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척추 커브의 감소에 따라서 더 큰 무게가 추체의 추간판에 가해지게 된다. 그리고 머리 자세와 척추의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후경부 근육의 운동 증가가 필요하다. 증가된 경추 커브는 후관절면과 후방측 요소들에 가해지는 압축 부하를 증가시키게 된다.
1.2.2. 경추의 불균형
경추의 불균형이란 경추의 구조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를 의미한다. 경추의 구조적 변화는 근육, 인대, 디스크 등의 연부 조직의 변화에서 비롯되며, 이는 경추 관절의 정렬 및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경추의 불균형은 주로 경추 커브의 변화로 나타나는데, 만성 경부통 환자들에게서 경추상부의 전만이 증가하고 경추하부가 편평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러한 골격정렬의 변화는 근육의 신장과 단축, 길항근과 주동근의 사용강도와 불균형, 그리고 근골격계의 결함을 의미한다.
특히 목 위에 있는 머리의 균형이 변화됨에 따라 근골격계의 불균형과 경부 신전근의 긴장, 심부의 경부굴곡근의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근육이 피로에 빠지고 충분한 회복시간이 없을 경우 근육에 손상을 가져오게 된다. 근섬유의 변화와 통각 수용체의 민감도에 영향을 주면서 경부의 통증 및 기능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경추의 손상은 접촉, 과다사용, 비틀림, 압박, 비정상적인 힘의 전달, 비정상적인 정렬이 원인이 되며, 목의 통증 및 기능의 제한, 몸통의 굴곡된 자세는 목 주변 근육인 뒤통수 밑근, 목빗근의 단축 및 긴목근의 신장과 갈비 사이에 위치한 바깥갈비 사이 근의 단축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상부 경추의 구심성신경과 목빗근이 가지고 있는 구심성신경은 심장호흡기계 능력에 관여하는 중간사이에 위치한 핵들과 연결되어 있어, 경추의 불균형은 호흡이나 심혈관계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척추동맥은 목뼈 사이를 통과하고 목의 움직임에 따라서 혈류 흐름에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