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
1.1. 언어유희의 정의와 종류
1.2. 언어유희가 광고에 사용되는 이유
1.3. 언어유희 광고의 사례 분석
1.3.1. 코카콜라 아데스 광고
1.3.2. 삼성화재 다이렉트 광고
1.3.3. 쇼핑 앱 '쿠차' 광고
1.3.4. 버거킹 '통새우 와퍼' 광고
1.3.5. '블라썸 블라스트 사가' 게임 광고
1.3.6. Chegg 오스모시스 베개 광고
1.4. 언어유희 광고의 장단점 및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유희를 활용한 광고
1.1. 언어유희의 정의와 종류
언어유희란 동음이의어, 다의어, 두운, 각운 등의 방법들을 통하여 다른 의미를 표현하거나 해학이나 풍자 등으로 사용되며, 말을 재미있게 표현하는 말장난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유희에는 크게 6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동음이의어(Homonymy)는 문자와 소리가 같지만, 의미상으로는 관련이 없는 단어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잘난체다"에서 "체"는 서울우유의 체다치즈를 의미한다.
둘째, 이형 동음이어의(Homophone)는 소리는 같지만 문자가 다른 단어를 말한다. 예를 들어 "배 낫지요! 베나치오"에서 "배"와 "베"는 발음은 같지만 다른 단어이다.
셋째, 동형이의어(Homographs)는 문자가 같지만, 소리가 다른 단어를 말한다. 예를 들어 "lead"와 "lead"는 철자는 같지만 발음이 다르다.
넷째, 다의어(polsemy)는 하나의 표현이 여러 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친구를 쳐다봤다"와 "볼일을 봤다"에서 "보다"는 각각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다섯째, 두운(Alliteraction)은 일부 단어의 첫음이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설탕대신 설탕처럼"에서 "설"이 반복된다.
여섯째, 각운(Rhyming)은 단어의 끝음이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삿포로 그대로"에서 "로"가 반복된다.
1.2. 언어유희가 광고에 사용되는 이유
언어유희가 광고에 사용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광고에서 언어유희의 기능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첫째, 관심 끌기 및 유지, 둘째, 광고 즐겁게 하기, 셋째, 추가적인 긍정적 인지효과 창출, 넷째, 브랜드 이름 기억하기이다. 즉, 광고에서 좋은 언어유희를 포함하면 브랜드에 대한 초기적인 관심뿐만 아니라 긍정적 인지와 지속적인 기억까지 얻게 된다는 것이다.
언어유희는 관련성에 대한...
참고 자료
아데스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Jw00NJ0Sxk
삼성화재 다이렉트, https://www.youtube.com/watch?v=XUFhpKcicnY
쿠차, https://www.youtube.com/watch?v=miSL86dtqis
버거킹, https://www.youtube.com/watch?v=PJJQ12I3L9o
블라썸 블라스트 사가, https://www.youtube.com/watch?v=2JVGChZXAWo
chegg, https://www.youtube.com/watch?v=ltjVfWKokjk
TVCF 볼보/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