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소집단 프로그램과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 실습일지
1.1. 실습생 프로파일
1.2. 실습지도 계획서
1.3. 실습생 출근부
1.4. 기관분석 보고서
1.5. 일일 실습일지
1.6. 실습(종결) 평가서
1.7. 실습 과제물
2. 비만아동 보건프로그램 평가서
2.1. 프로그램 실시 배경
2.2. 프로그램 목표 및 하위목표
2.3. 프로그램 실시 방법
2.4. 프로그램 예산
2.5. 프로그램 평가
3. 사회복지 프로그램 제안서
3.1. 프로그램명
3.2. 프로그램 실시 배경
3.3. 프로그램 목표
3.4. 프로그램 하위목표
3.5. 프로그램 실시방법
3.6. 프로그램 예산
3.7. 프로그램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 실습일지
1.1. 실습생 프로파일
실습생 이○○은 현재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며, 타 과목에 비해 아동복지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다. 평소에도 아이와 함께 어울리며 돌보는 것을 좋아하고 즐겁게 해왔던 터라 사회복지실습을 아동복지시설에서 한다면 다방면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아동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아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기술을 익히고 지역복지 업무를 수행하는 실습을 위해 ○○ ○○○ 지역아동센터를 선택하였다"
실습생 이○○은 사회복지 전공 학생으로, 실습 기관인 ○○ ○○○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관심과 아동복지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었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자격과 소양을 갖추고자 하며,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운영조직업무를 파악하고 행정적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경험과 실무지식을 숙지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올바른 정체감을 형성하여 전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실습생 프로파일에서는 실습생 이○○의 사회복지에 대한 동기와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그리고 실습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등이 잘 드러나고 있다"
1.2. 실습지도 계획서
실습지도 계획서는 실습생의 실습 목적, 목표, 분야, 기간 등을 정리한 문서로, 실습생과 실습기관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습지도 계획서에는 실습기관의 실습 목적과 목표, 실습 분야와 내용, 실습 기간과 일정, 실습생의 역할과 과제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실습지도 계획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 목적과 목표를 제시한다"" 이는 실습기관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습생이 달성해야 할 주요 목표를 구체화한 것이다"" 둘째, 실습 분야와 내용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어떤 영역에서 어떤 활동을 수행할 것인지를 명확히 안내한다"" 셋째, 실습 기간과 일정을 제시한다"" 이는 실습생이 실습 기간 동안 어떤 주간 및 일일 일정으로 실습을 수행할 것인지를 보여준다"" 넷째, 실습생의 역할과 과제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업무와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
실습지도 계획서는 실습기관과 실습생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도모하고, 실습생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실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3.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출근 및 퇴근 시간을 정확히 기록하고, 실습지도자의 확인을 받는 서류이다. 실습생 이름, 출근시간, 퇴근시간, 실습생 서명, 실습지도자 서명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실습 기관과 대학 실습 담당자 모두 실습생의 성실성과 출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제공된 실습생 출근부에는 실습생명 이○○, 실습기관 ○○○ 지역아동센터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실습생은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4일까지 총 10일간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매일 오전 10시에 출근하여 오후 7시에 퇴근하였다. 실습생과 실습지도자인 최○○ 선생님이 각 일자별로 출퇴근 시간을 확인하고 서명하였다. 실습 기간 중 지각, 조퇴, 결근 사유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이○○ 실습생은 성실하게 실습에 임했음을 알 수 있다.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 과정에서의 실습생의 출결 상황을 정확히 기록하여 관리하는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다.
1.4. 기관분석 보고서
○○○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에서 적절한 보호와 양육 돌봄이 필요한 18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 기관은 아동에게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동욕구와 참여도를 조사하여 아동이 주체가 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계획, 실행한다.
○○○ 지역아동센터는 2008년 10월에 개설되었으며, 그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2010년부터는 보조금 지원이 점진적으로 확대되었고,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력 및 지원을 통해 아동복지 서비스를 확대해왔다. 특히 KT&G 복지재단, ○○시 보건소, ○○대학교, ○○사회복지협회 등과의 협력관계를 통해 아동들의 학습지원, 공예활동, 보건의료서비스, 자원봉사 연계 등 다각도의 지원을 받고 있다.
○○○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사업은 크게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 연계의 5대 사업으로 구분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호 사업에는 급식, 위생 점검, 건강지도, 생활안전관리, 5대 의무교육, 귀가지도 등이 포함되며, 교육 사업에는 수준별 교과학습, 생활체육, 성장과 권리(아동자치회의, 아동권리교육) 등이 포함된다. 또한 문화 사업에는 체험활동, 영화관람, 견학, 어린이날 행사, 성탄절 행사 등이, 정서지원 사업에는 아동상담, 미술수업, 보드게임, 독서지도 등이, 그리고 지역사회 연계 사업에는 공예, 연합회 체육대회 등이 포함된다.
○○○ 지역아동센터의 운영은 시설장 1명, 생활복지사 1명, 돌봄 도우미 1명, 급식 종사자 1명의 상시 직원과 함께 요일별 아동 교육 담당 선생님들이 협력하여 이루어진다. 정원 19명의 아동이 이용 중이며, 이 중 13명은 남아, 6명은 여아이다. 아동 선정 기준은 일반가정 아동 40%, 취약계층 아동 60%로 구성되...
참고 자료
개인적으로 찾아 본 참고자료
박종란, 「사회복지현장실습(새 교과과정에 따른)」, 조은, 2021
임정문, 「사회복지현장실습(개정판)」, 동문사, 2021
사랑의 열매, 「배분사업 안내 책자」, 2021
강명순 외 4인,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2021
보건복지부,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안내」, 2021
신민선,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생을 위한매뉴얼)」, 양서원, 2018
이외승 외 2인,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 동문사, 2017
황인옥,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8
조성우,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2018
정미현 외 3인, 「아동복지론」, 창지사, 2016
지역아동센터에서 교육 받으며 참고한 자료
2020 지역아동센터 운영 매뉴얼
2020 사회복지정보시스템 운영 매뉴얼
2020 지역아동센터 사업안내서
2021 지역아동센터 사업안내서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이주열 (2015년 8월),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김성환(2016년 7월), 2016 노원구지역아동실태조사
강재현(2008년 9월), 소아비만(소리없이 아이를 망치는 질병)
대한비만학회 소아비만 위원회(2015년 2월), 소아 청소년 비만관리 지침서
대한가정의학과 비만연구회(2014년 5월), 소아 청소년 비만
강재현(2009년 10월), 소아비만 엄마 아빠가 도와주세요
진아라,신준,허란 (2012년 1월), 한국모자보건학회지 제 16권 제 1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험식 영양육의 효과 평가.
김미희, 다문화가정 문제점과 대안
김정순,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정책에 대한 지원방안 연구
박병섭, 다문화주의에 관한 철학적 연구
신은수 외(2002), 놀이와 유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