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 동극 활동 계획 배경을 써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 동극 활동 계획 배경을 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징
2.1. 팥죽할멈과 호랑이
2.2.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2.3. 괜찮아

3. 문학에 대한 반응활동 계획안
3.1. 반응중심 문학 활동 구성망
3.2. 반응활동 계획안 - 창의적 극놀이 : 호박죽 할멈과 늑대

4. 유아언어교육 주제계획안
4.1. 주제 선정 배경 및 이유
4.2. 주요 내용 선정
4.3. 활동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는 우리 삼남매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 중 하나는 책 읽기이다. 일부러 집에 텔레비전을 놓지 않았기 때문인지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집에서 책을 블록처럼 가지고 놀고, 그림을 따라 그리고,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의도치 않게 아이들이 요구할 시 책을 종종 읽어주곤 했는데 그 중 아이들이 좋아했던 책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세 권을 골라서 왜 아이들이 다른 동화책에 비해서 유난히 해당 동화책에 흥미를 갖고 자꾸 나에게 읽어주라고 했었는지 그 문학적, 미술적 특징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반응중심 문학 활동 구성망과 계획안을 세워보고자 한다."


2. 그림책의 문학적, 미술적 특징
2.1. 팥죽할멈과 호랑이

『팥죽할멈과 호랑이』 그림책은 박윤규 작가가 내용을 쓰고 백희나 작가가 입체 인형을 만들고 사진을 찍은 그림을 그린 작품으로,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 수상하고 2006년 소년한국우수어린이도서를 수상한 작품이다. 일상속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뻔한 사물들이 힘을 모아서 무서운 호랑이를 혼내 주는 줄거리를 통해 나쁜 사람을 혼내주고 싶었던 조상들의 바람이 내용에 담겨 있다.

이 그림책은 문학적으로 옛날 이야기가 대대손손 많은 사람들의 삶과 바람을 담아서 구전되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특히 권선징악을 담고 있는 교훈은 내면의 성장을 반복하는 유아기의 아이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기에 적합하다. 강한 자의 횡포에 맞서며 약한 사람이 강한 자를 이기고, 나쁜 사람이 기필코 벌을 받는 교훈적 구조는 '선한 마음이 갖고 있는 힘'을 인지하게 하고 바른 가치관의 형성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계속 일방적으로 당하고 있던 할멈과 평범한 사물의 연합하여 이뤄낸 반전을 통해 시원한 통쾌함을 느낄 수 있으며 누가 읽어도 즐겁고 재미있다. 과거의 배경과 상상이 세계를 통해 문학적인 상상력과 감수성을 자라게 도와준다.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나오는 '후루룩', '겅중겅중', '팔팔팔'. '척척척' 같은 의성어, 의태어들이 생동감 있고 흥겹게 표현되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고 책의 끝까지 볼 수 있게 한다.

미술적으로는 백희나 작가의 아름답고 손맛이 느껴지는 독특한 인형 실사와 입체감이 느껴지는 일러스트가 인상적이다. 특히, 손으로 뜯어서 마감을 자연스럽게 한 듯한 할멈의 치마밑단과 주름, 인상적인 광대뼈와 이가 없어 주름진 입술이 유난히 실감나게 표현되어있어 그림과는 다른 느낌이 들고, 사진을 통해 표현된 아웃 포커싱 때문에 긴장감, 집중감이 더해져서 보는 재미를 더한다.


2.2.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그림책은 로렌 차일드 작가가 쓴 작품으로, 아이들이 접하기 쉬운 다양한 음식재료들이 등장해서 그 자체만으로도 아이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내용면에서는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식습관을 개선시켜주는 방향으로 볼 수 있다.

주인공인 롤라는 싫어하는 음식들이 많은 여자아이이다. 당근은 토끼가 먹는 것이라서 싫고, 콩은 온통 초록색이어서 싫은 등 편식이 심하다. 그러자 옆에 있는 오빠가 롤라에게 당근을 가리키며 이것은 사실 당근이 아니며, 목성에서 나는 오렌지뽕가지뽕 이라는 것이라고 하자 롤라는 그럼 당근은 아니고 목성에서 따온 것이니까 한 입 먹어보자 하면서 당근을 먹기 시작한다. 이런 방식으로 롤라의 오빠는 콩은 초록방울, 감자는 구름보푸라기, 생선튀김은 바다얌냠이라고 ...


참고 자료

라정숙, 유아수학교육, 문음사, 2011
꼬망세 www.edupre.co.kr
하늘벼리, 명화감상 미술놀이, 넥서스주니어, 2009
김혜금, 영유아 미술, 21세기사, 2011
로렌차일드(2007).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국민서관.
박선희·김현희(2020).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윤규(2015). 팥죽 할멈과 호랑이. (주)시공사.
최숙희(2009). 괜찮아. 웅진주니어.
탁택옥(2018). 공감적 이해를 위한 연극놀이 : 프로그램 구성 및 유아반응. 유아교육과 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황복순(2009).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법이 시설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독서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영자(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서울:양서원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편(1989).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양서원
박홍자외 3인공저(2001). 유아언어교육. 서울: 동문사
최국남, 박순이 공저(2002).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과정. 서울 : 동문사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1996). 연세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서울 : 창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