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교육 실습 활동
1.1. 2010년 5월 27일 실습
1.1.1.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은 유아들이 등원하면서부터 자유롭게 선택한 활동을 하는 시간이다. 먼저 교사는 등원한 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를 살펴본다. 유아들은 겉옷과 가방을 개인 사물함에 넣어두고,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들은 수·조작영역에서 탈 빙고게임과 탈 기억게임을 한다. 탈 빙고게임은 탈 그림이 있는 판에 카드를 놓는 게임이며, 탈 기억게임은 같은 그림 카드를 찾는 게임이다. 역할놀이영역에서는 마음에 드는 탈을 고른 뒤 다양한 놀이를 해본다. 음률영역에서는 자유롭게 장구를 치며 소리를 탐색하고 장단을 익힌다. 조형영역에서는 탈 가면을 만들어 보기도 한다.
이처럼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들이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하고 활동하는 시간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할 줄 아는 등 기본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1.1.2. 정리정돈 및 평가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을 하고 난 뒤 정리정돈 및 평가 시간을 가진다. 먼저 자신의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정리정돈을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하도록 지도한다.
다음으로는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평가 시간을 가진다. 유아들은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정확하게 말하며, 선생님과 함께 자유선택활동을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자신의 활동을 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의 활동을 평가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또한 유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다음 활동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정리정돈과 평가를 통해 유아들은 스스로 자신의 주변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활동을 돌아보며 반성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유아들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주도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1.1.3. 영어놀이
영어놀이 활동은 유아들에게 영어에 대한 새로운 어휘와 언어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교사는 영어이름표를 부착한 후 영어 교실로 이동하여 아이들을 맞이하고 자리에 앉도록 하였다. 그리고 "David" 동화책을 읽으며 유아들의 관심과 집중을 유도하였다. 이후에는 동화책 그림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B" 소리 내는 방법을 알아보는 등 다양한 언어 활동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실로 돌아가며 영어 인사로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지고 영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4. 아침모임
아침모임에서는 유아들이 하루 일과를 알고 생활할 수 있도록 활동이 진행된다"" 먼저 아침 인사를 하고, 오늘의 날짜를 확인한다"" 어제의 날짜와 내일의 날짜도 함께 언급하여 유아들의 시간 개념을 기른다"" 요일 노래를 부르며 요일을 알아보고, 날씨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활동 순서를 알려주어 유아들이 하루 일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하루 일과를 예측할 수 있게 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1.1.5. 게임
10:35 ~ 11:20 게임 '방귀 뀌는 말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