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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어 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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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신조어 조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신조어의 개념과 특성
2.1. 신조어의 개념
2.2. 신조어의 분류

3. 신조어의 형성 원리
3.1. 단어 형성 원리
3.2. 신조어의 조어법
3.2.1. 파생법
3.2.2. 합성법
3.2.3. 혼성법
3.2.4. 축약법

4. 신조어의 교육적 활용
4.1. 한국어 교육에서의 신조어 교육
4.2. 신조어 학습을 통한 효과적인 문법 및 어휘 교육
4.3. 신조어 학습을 통한 학습 동기 유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스마트폰과 같은 매체의 발달과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출현으로 인해 현대 사람들은 공간적 거리에 구애 받지 않고 많은 사람들과 즉각적이고 빠른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신조어들이 빠르게 만들어지고 확산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신조어의 경우 주로 청소년과 청년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 사용되며 생명이 짧은 편이며 다양한 변형 형태가 존재한다. 이에 신조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그 중에서도 신조어 중 파생어 조어법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선행된다면 이후 기존 조어법과의 비교, 대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언어의 역사성 연구, 접사의 통사적 연구, 신조어에 관한 다른 연구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2. 신조어의 개념과 특성
2.1. 신조어의 개념

신조어란 "새로 생긴 말 또는 새로 귀화한 외래어"를 의미한다"". 신조어는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반영하여 새롭게 생성되는 단어로,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신어04'라는 말로 정의하고 있다"". 유사한 개념으로는 '유행어'가 있는데, 이는 "비교적 짧은 시기에 걸쳐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리는 단어나 구절"을 의미하며 신어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신조어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조어는 새로운 대상이나 개념이 등장했을 때 이를 표현하기 위해 새롭게 생성된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와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발달에 힘입어 더욱 활발하게 생성되고 있다"". 신조어는 주로 청소년과 청년층을 중심으로 많이 나타나며, 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다가 빨리 사라지기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신조어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신조어의 개념을 정리하면, 신조어는 새로운 언어 수요에 따라 생성되는 단어로, 사회문화적 변화를 반영하며 주로 청년층에서 유행하다가 빠르게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신조어의 분류

신조어의 분류는 단어의 기원과 형성 원리, 주제 영역 등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먼저 단어의 기원에 따라 신조어를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구분할 수 있다" 고유어 신조어에는 '개이득', '짱이야' 등이 있으며, 한자어 신조어로는 '몰카(몰래카메라)', '폭풍공습' 등이 있다" 또한 외래어 신조어로는 '셀카(selfie camera)', '갓생(God's life)' 등이 대표적이다"

다음으로 신조어의 형성 원리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단일어, 복합어, 혼성어, 축약어로 나눌 수 있다" 단일어 신조어에는 '싱숭생숭', '겁나' 등이 있으며, 복합어 신조어로는 '개꿀', '폭풍과제' 등이 있다" 혼성어 신조어는 '셀카(셀프+카메라)', '갓생(God+생활)' 등이 있고, 축약어 신조어에는 '학생증(학생증명서)', '자소서(자기소개서)'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주제 영역에 따라서도 신조어를 분류할 수 있다" 사회, 경제, 의학...


참고 자료

김기란,최기호(2009). 「대중문화사전」
강희숙(2012). 『통신언어에 나타난 역문법화 현상 고찰』, 한민족어문학
김덕신. 『접두사화에 나타난 의미변화 연구』
홍달오(2014). 『접두사의 준부사화 경향에 대한 고찰』
임현열(2015). 『신조어에서 나타나는 어형 변화의 한 양상』
국립국어원. 「사전에 없는 말 신조어」
최형강(2007). 『접두사 ‘생-, 날-, 맨-’ 결합어의 의미 비교』

백영석(2001), 신조어 조어법 연구: 명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여소몽(2010),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조은(202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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