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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더듬 아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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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말더듬 아동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더듬 아동의 언어발달과 특성
2.1. 말더듬(유창성 장애) 장애의 정의 및 특징
2.2. 말더듬 장애 요인
2.3. 말더듬 아동의 언어발달

3. 말더듬(유창성 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방법
3.1. 말더듬 수정법 언어치료
3.2. 유창성 완성법 언어치료
3.3. 통합적 접근법 언어치료

4. 말더듬 아동 지도를 위한 교사의 자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언어가 가장 많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언어행위에 참여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드러내는 사회적 교환을 한다. 언어는 정보처리기능과 회상을 하는 것에 영향을 주어 학습과 기억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언어발달의 장애를 겪는 아동들의 경우 언어를 통한 자기표현을 충분히 할 수 없어 주위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실패를 경험한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스트레스를 통해 문제행동이 유발되거나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심리적 행동 문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어렵게 하며,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언어적 경험을 제한하여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는 것을 저해하는 악순환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언어가 사용되는 환경과 맥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언어의 형식보다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놀이 환경 속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습득을 강조하고 있으며 언어치료를 통한 자연적 접근을 중요시 하고 있다.


2. 말더듬 아동의 언어발달과 특성
2.1. 말더듬(유창성 장애) 장애의 정의 및 특징

말더듬은 구어의 정상적인 흐름이 깨어지고, 구어의 시간 맞추기(timing)와 리듬이 부적당한 패턴으로 되는 유창성 장애이다. 말더듬은 음향적인 실마리에서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실마리라는 견지에서도 정의된다.

"유창성"이란 구어의 흐름이나 비율에 대한 일반적인 현상을 말한다. 전체적인 비율 형태는 각 음과 음절의 지속 시간, 가까이 있는 음이나 음절과 관련하여 음과 음절의 지속 시간, 쉼의 지속시간, 강세대조(stress contrast)의 나타남, 동시조음의 정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정상적인 비유창성(nonfluency)이란 종종 구어의 정상적인 깨어짐이 일부분으로서 인지되는 삽입 혹은 구 반복 등과 같은 구어의 시간 맞추기와 흐름에서의 깨어짐을 말하며, "병리적인 비유창성"(disfluency)이란 비정상적이라고 인지되는 유창성에서의 깨어짐을 말한다.

말더듬이란 음, 음절, 또는 단어가 운동적으로 깨어짐으로써 또는 화자가 거기에 반응함으로써 앞으로 흘러나오는...


참고 자료

말더듬 (본질 및 치료에 관한 통합적 접근) Barry Guitar 저 | 안종복 외 7명 역 | 박학사 | 2018.09.10.
◈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말더듬이 치료), 한국언어병리학회 편,
군자출판사, 1994
◈ 언어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한재순, 한국 언어병리학회,1988
◈ 말더듬 아동의 부모를 위하여, 신문자, 이금주(역), 하나의학사, 1988
◈ 한국말더듬협회 http://www.stutter.or.kr/
◈ 한국언어치료사 협회 http://speech.taegu.ac.kr/~kspa/
◈ 말언어치료연구소 http://my.dreamwiz.com/speechcure/
◈ http://user.chollian.net/~arumspeech/stuttering.htm
◈ http://aids.nallym.ac.kr/d/kns/lang/smuroo.html
◈ http://www.stutters.org/imain.htm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및 어머니의 양육에 미치는 영향(대구대학교.김지영.2020)
말더듬아동의 이름대기 특성 연구(단국대학교.김이정.2008)
말더듬 치료에 따른 말더듬 아동 어머니의 말더듬에 대한 인식차이(대구가톨릭대학교.이수정.2019)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과 정상아동의 비유창성 인식비교(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민경미.2003)
언어재활 애플리케이션이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언어 및 사회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정장훈.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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