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1.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2.1. 감각운동기
1.2.2. 전조작기
1.2.3. 구체적 조작기
1.2.4. 형식적 조작기
1.3.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전제 조건
1.4.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시사점
1.5.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아동발달 분야에서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들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 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피아제는 생물학자이기도 했으며, 그에 의하면 살아있는 모든 것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유형으로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런 생각은 인간의 특성이 누구에게나 보편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발달의 원리는 한정된 유형으로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제는 인간에게 있어서 두 개의 기본적인 경향이 유전된다고 보았는데 하나는 조직(organization)으로서 이것은 여러 가지 과정을 일관성 있게 체계화 하고 조화시키는 경향을 말하며, 다른 하나는 적응(adaptation)으로서 이것은 환경에 적응하는 경향을 말한다. 조직과 적응의 경향이 유전된다는 것은 인간이 자율적 능력을 타고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에게 있어서는 경험과정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발달은 선천적 경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과정이 발달의 근원으로서 작용한다는 것이다. 즉 정신적 과정은 선천적이지만 발달의 성취는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또한 피아제는 어른과 어린이 생각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것은 발달의 시기에 따라 발달의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울러 발달단계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 된다.
1.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2.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기는 출생부터 약 2세까지 지속되는 시기로, 유아의 사고가 보기, 듣기, 움직이기, 만지기 등을 포함하는 가장 초기 단계이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지각과 감각적인 지각의 통합을 이루고, 동작적 활동의 협동상태를 이루는 것이다. 언어능력의 획득 이전에 동작을 통한 지적행동이 일어난다는 점에서 이 단계의 지능을 실천적 지능(practical intelligence)이라 부른다.
감각운동기는 다음의 6개 하위단계로 구분된다. 첫째, 반사기(reflex stage, 출생~1개월)는 타고난 반사행동의 활성화 단계로, 초기의 도식은 반사들로 이루어지며 빨기 반사가 가장 우세하다. 둘째, 제1차 순환 반응기(primary circular reactions, 1~4개월)는 획득된 적응반응의 계속 반복 단계로, 우연히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 단순행동이 반복해서 나타나며 손 빨기가 대표적이다. 셋째, 제2차 순환 반응기(secondar...
참고 자료
김남성 / 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 1998
이성진 / 교육심리학서설 / 교육과학사 / 2009
정금자 / 유아교육사상사 / 정민사 / 2015
한미라․ 전예화 외 / 현대유아교육의 이해 / 양서원 / 2002
최옥채 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 2015
인간발달-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2011.
아동발달-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2004.
인간발달과 교육-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은 저 / 학지사, 2010.
https://blog.naver.com/nunsarami/222179033352
https://blog.naver.com/freesoulys/221604440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