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직실무 교육실습레포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교직실무 교육실습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
1.1. 유아교사의 전문성
1.1.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
1.1.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1.2. 유아교사의 역량 강화
1.2.1. 역량 강화의 필요성
1.2.2.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1.2.2.1. 양성교육의 강화
1.2.2.2. 현직교육의 활성화
1.2.2.3. 자기 개발 노력
1.3. 유아교사의 핵심 역량
1.3.1. 교직 인성 전문성 개발
1.3.2. 학습자에 대한 이해
1.3.3. 교육과정 운영
1.3.4.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1.3.5. 정보화 소양
1.3.6. 학급 운영

2. 학교 사회복지 실천 사례
2.1. 과천초등학교 학교복지실 운영
2.1.1. 과천초등학교 개요
2.1.2. 학교복지실 현황과 운영
2.1.3. 학생, 가정, 교사, 지역사회 연계 활동
2.2. 학교사회복지사의 경험과 과제
2.2.1. 업무 수행상의 보람과 어려움
2.2.2. 방학 중 활동
2.2.3. 학교-지역사회 연계의 중요성
2.3. 과천시 청소년 상담센터의 학교사회복지 사업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
1.1. 유아교사의 전문성
1.1.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는 유아교사직이 전문직이라는 입장과 전문직이 아니라는 입장으로 나뉜다.

유아교사를 전문직으로 보는 입장은 첫째, 유아교사들이 어린이들에게 넓은 지식을 전달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교육하기 때문이다. 둘째, 유아교육 교사들의 역할 실행에 있어 다른 영역의 교육들과는 다르게 전통적이고 특별한 지식의 조직체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것으로 확고하게 세워져 있다. 따라서 Hilderbrand는 유아교사는 전문직 중에서도 창조적 전문직이라고 정의한다. 즉 가르치는 일이란 책임과 관련되어 있고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직을 전문가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유아교사직에 대한 전문직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즉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지만 사실상 전문화 정도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이는 유아교사들이 어리고 저 학력의 경우가 많고, 저 임금이 지불되며, 사회적 지위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교사 양성과정이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전문직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1.1.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은 연령과 경력 그리고 교육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발달하는 수준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즉 유아교사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교직 안에서, 사회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쌓게 되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킨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심리적인 여유는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주변과의 관계에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게 되어 전체적으로 전문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둘째, 경력이 증가하면서 전문성 발달이 높아진다. 경력은 전문성 발달의 중요한 요소이고, 교사의 전문성은 교직 전체에 걸쳐서 계속적으로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육 정도에 따라 전문성이 차이가 났다. 교육 정도가 증가하면서 전문성 발달이 높아지고, 특히 대학원 재학 이상과 4년제 및 전문대 졸업 정도에서 차이가 확연히 발생한다. 그러나 전문대와 4년제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같은 연령으로 비교했을 때 전문대 졸업자는 2~3년 이상의 현장 경력이 있기 때문에 경력에 관한 변인을 통제하지 못한 복잡한 요소가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은 연령, 경력, 교육 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이 요인들이 전문성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 유아교사의 역량 강화
1.2.1. 역량 강화의 필요성

유아교사의 역량 강화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유아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육과 보육을 담당하는 교육 전문가이자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인간 발달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유아 교사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유아 교사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첫째, 유아 교사는 유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적합한 교육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해야 하며, 개별 유아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 교사는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유아교육 목표,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 유아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셋째, 유아 교사는 유아와 부모,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력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이 요구된다.

넷째, 유아 교사는 교직 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겸비해야 한다. 교사로서의 인성과 자질, 가치관이 중요하며, 유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과 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유아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
1.2.2.1. 양성교육의 강화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전문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성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양성교육이란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의 교육을 의미하는데, 이는 유아교사가 전문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우선 양성교육에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사는 단순히 학습 내용을 전...


참고 자료

권기옥, 유아교사론, 문음사, 2005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8
유치원교사 양성체제와 유아교육의 전문성 신장(韓國敎師敎育, 양옥승)
https://goo.gl/vsoovu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정성진, 전북대학교 대학원,[2012] [국내박사]
http://www.riss.kr/link?id=T1278647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