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문법중 -으니까에 대한 강의교안을 작성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문법중 -으니까에 대한 강의교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발전과 다양화
1.2.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1.3.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비교의 중요성

2. 본론
2.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2.1.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2.1.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1.2.1. 학습자 중심 교육
2.1.2.2. 개념-기능 중심 언어 교수
2.1.3.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사례
2.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2.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2.2.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
2.2.2.1. 공통 한국어, 일반 학문 목적 한국어, 특정 학문 목적 한국어
2.2.2.2. 내용기반 언어 교수
2.2.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사례
2.3.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의 언어 평가유형
2.3.1. 객관식 평가의 세부 유형
2.3.2. 객관식 평가와 주관식 평가의 장단점 및 유의사항

3. 결론
3.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비교
3.2.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를 위한 제언
3.3.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발전과 다양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195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나,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한 것은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부터이다."국내 한국어 학습자가 늘어나면서 한국어 교육의 대상자가 다양해졌고, 양적 ‧ 질적으로 향상되었다."1990년대부터 한국어교육 기관이 늘어났고, 정부의 관심과 지원으로 인해 한국어 교육이 빠르게 발전하게 되었다."2000년대 들어서는 한류의 영향과 한국으로 유학 온 학생들의 증가,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 이민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늘어났다."이에 따라 한국어 학습자들의 목적도 다양해졌고, 한국어 교육도 그에 맞춰 세분화되었다."특히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 구분되는 특정 목적의 한국어 교육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1.2.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 1990년대부터 한국어 교육 기관이 늘어나고, 정부의 관심과 지원으로 한국어 교육의 대상자가 다양해졌다. 2000년대 들어서는 한국의 위상 증대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늘어났다. 가장 인기 있는 언어교환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헬로우톡'만 보더라도,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인들이 넘쳐난다. 이들은 한국 노래와 드라마가 좋아서, 삼성/현대 등 한국 기업에서 일하고 싶어서, 한국에서 공부하고 싶어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한다. 이처럼 한국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면서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에 대한 교육방법이나 교과과정도 세분화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어 교육기관은 대학교 중심이고, 사설 교육기관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또한 교재개발도 대학교 중심의 유사한 교재들이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한국어의 관심과 수요에 발맞추어 좀 더 다양한 목적의 교재가 개발되고, 교육기관도 다양해져서 자랑스러운 한국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


1.3.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비교의 중요성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은 각각의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목적과 배경이 상이하기 때문에 이들을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학습자들은 특정 직업을 위해 한국어를 학습하므로,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그 목표로 한다"". 반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학습자들은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수행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므로, 학문적 활동에 필요한 언어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처럼 두 교육의 목적과 대상이 상이하므로 각각의 교육 내용과 방법에 차이가 있어야 하며, 이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서는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업무 관련 어휘와 표현, 의사소통 전략 등이 핵심 내용이 되겠지만,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서는 학문적 글쓰기, 발표, 토론 등 학업 수행에 필요한 언어 기능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은 실용성과 단기성이 강조되는 반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은 학문적 사고력과 심화된 언어 능력의 배양이 더욱 중요하다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 목적과 대상의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각 교육의 특성에 맞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본론
2.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2.1.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은 "취업하기 전에 전문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과 언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 특정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할 때 말이나 글로 소통되는 지시를 이해하며, 직장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직업 현장에서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특정 목적으로 한국어를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2.1.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1.2.1. 학습자 중심 교육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은 일반목적 한국어 학습자들보다 언어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학습목표가 뚜렷하고 언어 학습 내용에 대한 요구가 다양하다. 다시 말해 이들은 학습자 스스로의 언어적 필요와 언어기능 수행 가능성에 대한 기대에 의해 한국어를 학습하는 것이다. 이들은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보다 언어학습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가 뚜렷하고 언어 학습 내용에 대한 요구 다양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학습자들의 요구 및 목표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교사에 의해 진행되는 학습이 아니고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 학습 활동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목표 학습 상황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교사 중심의 언어 교수는 학습자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여 시간을 낭비하게 될 우려가 있다. 이에 직업상의 목적으로 언어를 학습하는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은 그들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필요와 연관된 기능과 내용을 학습하도록 유도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한 교수, 학습과정을 통해 시간적으로 효율적인 한국어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 학습자들의 요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효과적으로 한국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


참고 자료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김종숙(2017),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유수정(2008), 요구분석을 통한 직업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서영(2017),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윈 논문
이은희(2014), 효과적인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덕희(2003), 요구 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공하림(2016),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제 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정희(2008),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방종률(2013),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재의 의사소통 기능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강의교안,배론원격평생교육원
박현정(2013), 직업 목적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한국어학당, https://www.yskli.com/hp/crse/crseIntro008.do?yskliMenuNo=crseIntro008#menu02_08_01_cont
한국 외국인 노동자 지원센터,
http://k.migrantok.org/bbs/content.php?co_id=c002
오지혜(2012). 한국어 평가론 강의록. http://m.blog.daum.net/supermom/15828466에서 2015.05.17 인출
윤인아(2008).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평가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원광디지털대학교(2011). 한국어 평가론 강의록. www.wdu.ac.kr에서 2015.05.17 인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