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실에서 통합형 수업 장점과 효과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실에서 통합형 수업 장점과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교육의 변천사
2.1. 문법-번역식 교수법
2.2. 청각구두식 교수법
2.3. 직접 교수법
2.4. 전신반응 교수법
2.5.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2.6. 과제중심 교수법

3. 한국어교육 교수법의 특징과 적용
3.1. 문법-번역식 교수법의 장단점
3.2.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장단점
3.3. 직접 교수법의 장단점
3.4. 전신반응 교수법의 장단점
3.5.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장단점
3.6. 과제중심 교수법의 장단점

4.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수법 활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국 문화와 더불어 외국인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K-콘텐츠의 급부상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에미상 6개 부문을 수상하며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이끌었고,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이 한국 솔로 가수 최초로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르는 등 K-pop의 위상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들의 한국어 학습 의욕이 높아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한국어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2. 한국어교육의 변천사
2.1. 문법-번역식 교수법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문법과 번역을 중심으로 한 1940년대까지의 대표적인 언어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에서는 문법의 체계적 학습과 번역을 통한 언어 학습이 중요시된다. 구체적으로 교사가 문법 규칙을 먼저 제시하고 설명하며, 학습자는 문법 규칙을 이해하고 암기하여 연습하게 된다. 또한 모국어와 목표어 간 번역 연습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

이 교수법의 장점은 단기간에 습득이 가능하고 체계적인 외국어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문법 학습을 통해 언어의 구조와 형식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는 지식"과 "발화" 간의 연결이 되지 않아 실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에서는 한국어 원어민 교사가 부족하거나 국외의 경우처럼 학습자가 동일 언어를 사용하여 매개어가 사용되는 환경에서 주로 사용된다.


2.2. 청각구두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제 2차 세계대전 중 미국에서 등장한 교수법이다. 언어학습이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을 형성시키는 과정이라는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청각구두식 교수법도 직접 교수법과 마찬가지로 듣기와 말하기에서 읽기와 쓰기 기능 순서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대화·모방 기억법과 문형 연습, 기계적 암기를 통한 방법을 활용한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모국어 화자의 실제 사용 언어 표현을 중요시하며, 학습자 모국어와 외국어의 대립 관계를 분석한 특수 훈련을 통해 언어를 학습한다.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습관을 형성하고 오류 없는 발화를 하도록 즉각적으로 학생의 응답을 강화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내용이 경시되고 반복 훈련으로 인해 학습자가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다.""


2.3. 직접 교수법

직접 교수법은 19세기 중반 문법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면서 등장한 교수법이다. 직접 교수법은 모국어의 사용과 문법 지식 학습 및 번역을 철저히 배제하고 의미 전달을 위해 사진 또는 몸짓을 사용한다. 직접 교수법에서 교실 수업은 목표 언어만으로 지도되며 일상 어휘와 문장만을 지도한다.

이때 의사소통 기술은 소규모 교실에서 학생과 교사 사이 질문과 대답을 통해 이루어지며 문법은 귀납적인 방법으로 구체적인 어휘는 그림이나 물체를, 추상적인 어휘는 연상을 통해 지도한다. 직접 교수법은 듣기와 말하기에서 읽기와 쓰기 기능 순서로 이루어진다.

직접 교수법의 장점은 의사소통 능력의 개발과 문법 학습에 대한 부담 감소, 목표어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미 파악에 많은 힘과 시간이 소요되며 추상적인 내용 ...


참고 자료

노컷뉴스, ‘오징어 게임’이 美 에미상 새 역사 만든 동력은 ‘자율성’ https://www.nocutnews.co.kr/news/5818815
조선일보, 11년전 싸이도 못 올랐다.. BTS지민 한국 솔로 첫 빌보드 1위, 채민기 https://www.chosun.com/entertainments/enter_general/2023/04/05/DPIHOMDFABHDRN74DTI42L4S3Y/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의사소통전략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연구(김지현,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8)
이동재(2008), 한국어교수법의 새 방향, 한국어교육, 19-1.
곽지영 외 4인,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연세대학교출판부, 2007
김재욱, 김지형외 3인,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2010
우형식,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한글파크, 2011
우형식, 조위수, 조윤경, 한선경, 임진숙 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수법, 참출판사, 2020
한재영,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2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