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주의 양식을 배워야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럽의 도시와 예술
1.1. 고전주의 양식의 이해
1.2. 파르테논 신전과 메종카레 신전 비교
1.3. 아테네와 로마 도시 방문 선택 및 사유
2. 고전주의 음악
2.1. 고전주의 음악의 정의
2.2.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2.3. 고전주의 시대의 주요 작곡가
2.3.1. 하이든
2.3.2. 모차르트
2.3.3. 베토벤
3. 중세에서 르네상스로의 미술 변화
3.1. 지오토와 중세에서 르네상스로의 회화 혁신
3.2. 마사치오와 보티첼리의 고전주의 요소
3.3.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종합적 천재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럽의 도시와 예술
1.1. 고전주의 양식의 이해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말까지는 근대 건축문화의 씨앗이 자라기 시작한 때이다. 18세기에 이르러 바로크 로코코 등의 자유롭고 기묘한 수법이 생기면서 이것이 18세기 중엽에 들어서는 퇴폐적으로 벼내 그 진로가 막히게 됨에 따라 그 반동으로 엄정한 고전부흥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고전문화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을 명백하게 파악하게 하였고, 고전문화의 특성이 중세문화와 전혀 다른 것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 후 궁정의 세력은 감퇴되어 로코코와 같은 화려한 건축을 만들 경제력이 없어지고 또 그 표현방법에 실증이 나서 새로운 발전을 요구하고 있었다.
18세기의 계몽주의 운동은 모든 전통적인 관습을 이성의 빛 아래서 새로 음미하도록 만들었다. 건축사상에 있어서는 이성적인 정신이 그 시대의 양식 구성요소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게 하였으며, 역사적인 근원이 되는 고대 건축과 르네상스 건축을 연구함으로써 15세기 이래 남아 있는 건축물들이 갖고 있는 고전주의적인 조형법칙의 본질과 그 중요성을 밝혀내게 되었다.
당시까지 주장되어 온 법칙의 보편성을 부정하게 하여 고전주의의 전제를 뒤엎고 3세기 동안 계속된 흐름을 종식시켰다. 18세기 전반에는 고고학 연구의 진전에 수반되어서 건축 활동에 새로운 경향이 생기고 변화가 일어났다. 고대작품을 모본으로 삼을 수 있게 제시 되었고, 고전주의 건축운동의 이론적 근거가 생겼다.
그 때까지 르네상스 건축은 고전건축의 부활이라 생각되었지만, 고고학의 연구에 의하여 그렇지 않다는 것이 발견 되었고, 당시의 건축 작품에 대한 평가는 고고학적인 정확성, 고전적인 것과의 공명과 이해의 정도에 따라서 판단하게 되었다. 당시의 건축가는 진정한 고전건축에 복귀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사상에 의한 건축들은 그리스 건축의 직접 모사에 가깝게 되었으며, 근대적 감정을 전혀 나타내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1.2. 파르테논 신전과 메종카레 신전 비교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신전은 고전주의 양식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파르테논 신전은 기원전 5세기 경 고대 아테네에 지어진 신전으로, 아테네의 수호신인 아테나 파르테노스를 기리기 위해 건축되었다. 반면 메종카레 신전은 기원전 1세기 경 아테네가 아닌 로마의 주요 도시인 님느스에 지어진 신전이다.
이 두 신전은 고전주의 양식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데, 먼저 파르테논 신전은 완벽한 비례와 조화를 이루는 건축양식을 보인다. 대칭적인 구조와 정제된 양식, 정돈된 기둥 배치 등을 통해 이상적인 미와 균형미를 보여준다. 반면 메종카레 신전은 로마 신전 건축양식의 특징을 보이는데, 기둥이 균일하지 않고 장식적인 요소가 더해져 상대적으로 화려한 느낌을 준다. 또한 입면이 좀 더 역동적이고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파르테논 신전과 메종카레 신전은 고전주의 양식을 대표하지만, 고대 그리스와 로마라는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지어진 건축물로 세부적인 양식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스 건축이 보다 엄격하고 균형미를 추구한다면, 로마 건축은 좀 더 자유롭고 장식적인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1.3. 아테네와 로마 도시 방문 선택 및 사유
아테네와 로마 도시 방문 선택 및 사유는 다음과 같다.
아테네는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도시이자 철학과 예술의 중심지였으며, 근대 문명의 발상지로 일컬어진다. 아테네에는 파르테논 신전, 아크로폴리스, 아고라 등 수많은 고대 유적이 남아있어 당시의 역사와 문화를 잘 보여준다. 파르테논 신전은 대표적인 고전주의 건축양식의 걸작으로, 건축, 조각, 회화 등 다양한 예술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또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
참고 자료
김용환, 『모두를 위한 서양음악사 2』, 가람기획, 2017.
Jeremy Yudkin, 민은기 외 2명 역, 『서양음악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13.
곽윤희, 고등학교 음악수업에서의 고전주의음악 감상 지도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