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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실습 보고서
1.1. 실습기관 이해
실습기관인 사단법인 한국XX뱅크평생교육원은 2018년 12월 31일자로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 따라 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2019년 12월 24일 평생교육법에 의거하여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로 신고된 기관이다. 기관의 설립이념은 현대의 급속한 산업발달로 인한 다양한 산업재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산업적 위험을 분석, 평가, 조절하며 공학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안전기술자를 양성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무사고 현장을 이루고 우수한 평생교육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관은 부산진구 범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앙시장과 평화시장, 자유시장,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있는 상업지역으로 많은 상인과 근로자들이 빈번하게 왕래하고 있다. 또한 기계부속상, 음식점, 지하철 역사 등이 있어 교통이 복잡하고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요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역적 특성이 기관 설립의 배경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기관은 전국 37개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구조물 안전진단 연구원, 재난안전 정책연구원, 행안부 국민안전교육원 등 60개 이상의 정부기관 및 공공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동서대학교 사회교육원과 협약을 맺어 학점은행제 강의, 평생교육사 및 안전 관련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기관의 주요 사업은 산업재해 안전보건교육, 학교안전교육, 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서비스기초 안전보건교육, 제조관리감독자교육, 건설관리감독자교육 등으로, 근로자가 작업장의 유해·위험요인 등 안전보건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스스로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 및 준 고령자를 포함한 일반인의 고용지원, 취업지원, 안전문화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1.2. 실습일지(1~20)
실습일지(1일차)는 실습생이 실습 첫날에 기록한 일지로, 한국xx뱅크평생교육원의 오리엔테이션 내용을 담고 있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 이사장, 실장, 강사와의 소개 및 인사, 실습 날짜와 시간 조율, 실습계획 소개 및 구체적인 내용 설명, 교육원 내부 시설과 교육기자재 소개, 평생교육실습의 목표와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등을 학습하였다. 실습소감으로는 안전교육 기관의 특성을 파악하고 실습에 대한 열정을 가지게 되었다고 언급하였다.
실습일지(2일차)에서는 한국xx뱅크와 안전관련 전반적인 사업내용을 학습하였다. 한국xx뱅크의 설립 이념과 목적, 조직, 사업 영역, 협력기관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특히 산업 현장의 안전교육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확인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평생교육 실습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실습일지(3일차)에서는 평생교육의 대상별, 영역별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였다. 평생교육은 대상별로 장애인, 노인, 여성, 청소년 등으로 분류되며, 영역별로는 학력보완교육, 성인문해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건강심성 및 생활교양교육 등으로 구분됨을 확인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토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지역 특성과 대상별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함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실습일지(4일차)에서는 학점은행제 운영에 대해 학습하였다. 학점은행제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임을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한국xx뱅크가 xx대학 사회교육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학점은행 강의와 평생교육사, 안전 관련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실습생은 강의계획서 작성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방식을 배웠다고 기술하였다.
실습일지(5일차)에서는 평생교육론, 평생교육경영론 과목의 강의계획서 작성 실습을 진행하였다. 평생교육방법론은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모델, 자료개발, 실천전략, 평가법 등을 포함하며, 평생교육경영론은 평생교육기관의 인사, 조직, 회계, 마케팅 등 경영 전략을 다룬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체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실습일지(6일차)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과 평생교육실습 과목의 강의계획서 작성법을 배웠다. 프로그램개발론은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과 개발 원리, 기법 등을 다루며, 평생교육실습은 실제 기관에서의 업무 경험을 통해 역량을 함양하는 과목임을 확인하였다. 실습생은 강의계획서 작성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실습일지(7일차)에서는 산업안전에 대한 교육 내용을 학습하였다. 활성탄흡착설비의 안전, 화학공정시스템, 냉동시스템 설치, 연료전지 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 지침을 검토하며 평생교육에서 안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고 언급하였다.
실습일지(8일차)에서는 산업재해의 발생 현황과 요인에 대해 학습하였다. 물적 요인, 인적 요인, 관리적 요인 등 산업재해의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관리 및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안전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밝혔다.
실습일지(9일차)에서는 안전공학과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산업안전보건법의 개념, 법령 구성, 사업주와 근로자의 의무 등을 학습하였다. 또한 근로자 대상 안전·보건교육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되었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안전교육이 기업에 의무적으로 실시되어야 함을 인지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