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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학제간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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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다학제간 갈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현장에서의 다학제간 갈등 사례 파악 및 해결방안
1.1. 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직종
1.2. 간호현장의 다학제간 갈등 사례
1.2.1. 호흡기내과 병동의 간호조무사-간호사 간 갈등 사례
1.2.2. 정신과 병동의 간호사-영상의학과 간 갈등 사례
1.3. 갈등 상황에서의 주장행동과 비주장행동
1.4. 갈등의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1.4.1. 호흡기내과 병동의 갈등 해결방안
1.4.2. 정신과 병동의 갈등 해결방안
1.5. 간호현장에서의 업무스트레스 요인 및 관리방안
1.5.1. 개인 차원의 스트레스 관리방안
1.5.2. 조직 차원의 스트레스 관리방안
1.6. 간호현장에서의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사례

본문내용

1. 간호현장에서의 다학제간 갈등 사례 파악 및 해결방안
1.1. 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직종

간호현장에서의 다양한 직종은 전문의·전공의·일반의 등의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간호조무사, 간병사, 약사, 응급구조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영양사, 조리사, 이송보조요원, 공익근무요원, 환경미화원, 의무기록사, 의료장비기사, 병원코디네이터, 원무과사무직, 기계·전기 등의 기능요원, 의료통역사 등이 있다."


1.2. 간호현장의 다학제간 갈등 사례
1.2.1. 호흡기내과 병동의 간호조무사-간호사 간 갈등 사례

호흡기내과 병동의 간호조무사-간호사 간 갈등 사례는 다음과 같다.

퇴원이 많았던 날 퇴원 약물이 누락되었음을 병원약국에서 전화로 알렸다. 간호조무사가 누락된 약물을 가져오는 중 약국으로부터 전화를 받았고, 간호사 선생님이 약물 누락 사실을 알렸으나 듣지 못해 계속 퇴원 수속을 진행하였다. 퇴원 후 약물 누락 사실을 보호자에게 알리게 되었고, 학생 간호사가 병원약국에서 약물을 가져와 퇴원약을 전달하였다.

이 사례에서 관찰된 주장행동은 간호조무사의 약국 전화 확인 및 퇴원약물 가져오기, 간호사 선생님의 보호자에게 재수령 요청, 학생 간호사의 병원약국 방문 및 퇴원약 전달이었다. 비주장행동은 간호사 선생님의 듣지 못한 상태로 퇴원 수속 계속 진행, 간호사 선생님의 퇴원약물 설명 및 환자 퇴원수속 진행이었다.

이 갈등의 원인은 업무조정이 잘되어있지 않아 상호이해와 의사소통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해결방안으로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간의 역할 분배를 통해 업무 과중화를 줄이고, 간호조무사의 표준화된 간호보조 업무를 명시하며, 간호사의 위임교육을 통해 원활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2. 정신과 병동의 간호사-영상의학과 간 갈등 사례

정신과 병동의 간호사-영상의학과 간 갈등 사례는 다음과 같다.

50대 여성 환자의 CT 검사로 인해 예약되어 있는 시간인 1시에 정신과 병동 간호사가 영상의학과로 환자를 내려 보냈으나, 대기 환자가 많아서 영상의학과에서 나중에 다시 오라며 환자를 다시 병동으로 올려 보냈다. 정신과 병동 간호사실에서는 추후 검사 시간에 대해 영상의학과에 다시 확인하여야 했으나, 확인하지 않았고 언제쯤 검사가 진행되냐는 보호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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