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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기내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항공사고의 정의 및 종류
1.2. 항공사고의 원인
1.3.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
2. 대한항공 631편 활주로 이탈 사고
2.1. 개요
2.2. 사고 과정
2.3. 사고기 정보
2.4. 사고 당시 승무원 조치
2.5. 사고 원인
2.6. 사고 여파
2.7. 사고 대응
3. 대한항공 소개
3.1. 회사개요
3.2. 경영전략
3.3. 노선전략
3.4. 경영실적
3.5. 취항노선
3.6. 기재현황
3.7. 수상내역
4. 대한항공 CEO의 경영전략
4.1. 화물 운송의 Cargo Space 관리
4.2. '대한항공X코레일' 항공상품 개발
4.3. 성과제급여를 활용한 내부마케팅
5.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항공사고의 정의 및 종류
항공사고는 항공기가 사고로 인해 손상을 입거나 사망이 발생한 사건을 말한다. 이러한 항공사고의 종류에는 충돌, 추락, 화재, 폭발 등이 있다. 일반적인 항공사고의 원인으로는 기계적 결함, 인적 실수, 기상 악화, 공항 운영 문제 등이 있다. 이러한 항공사고로 인해 큰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항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항공기 제조사와 항공사는 엄격한 안전 규정과 절차를 따르고 있으며,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 보수, 조종사의 철저한 훈련과 시험 등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항공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1.2. 항공사고의 원인
항공사고의 원인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기계적인 결함, 인적 문제, 기상 상황, 공항 운영 문제 등이 있다.
기계적 결함은 항공기 제작 과정에서의 설계 결함이나 제작상의 문제, 지속적인 유지보수 미흡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엔진 고장, 항공기 부품 파손 등이 대표적인 기계적 결함에 따른 사고 원인이다. 이러한 기계적 문제는 항공기 제조사와 항공사의 철저한 안전 점검과 정기적인 정비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인적 문제는 조종사의 조종 실수, 승무원의 안전 수칙 미준수, 정비사의 관리 부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조종사의 over-confidence나 피로 누적, 판단 오류 등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비행 전 안전 점검 소홀이나 응급 상황 대처 미숙 등 승무원의 실수도 사고의 요인이 된다. 또한 정비사의 부실한 점검과 수리 과정 역시 항공기 결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조종사 교육과 훈련, 승무원 안전 수칙 준수, 정비사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
기상 상황 역시 항공사고의 주요 원인이다. 강풍, 악천후, 안개 등의 나쁜 날씨 조건은 조종사의 시야를 방해하고 항공기 제어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이착륙 과정에서 기상 악화로 인한 사고 위험이 크다. 기상 정보 시스템 고도화와 함께 날씨에 따른 운항 관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공항 운영상의 문제 또한 항공사고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다. 활주로 결빙, 제설 작업 미흡, 공항 관제의 오류 등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공항 인프라와 관제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철저한 운영 관리가 중요하다.
이 외에도 테러, 조종석 내 갈등, 조종사의 건강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이 항공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항공 당국과 항공사는 이러한 복합적인 사고 원인들을 면밀히 파악하고, 다각도의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1.3.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은 주로 항공기 제조사와 항공사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항공기 제조사들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 보잉과 에어버스가 개발한 신형 항공기들은 기존 모델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공기저항이 낮아 연료 효율성이 높아졌다. 또한 탄소 복합소재를 활용하여 강도와 안정성을 높였다. 이와 같은 기술혁신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성이 향상되었다.
한편 항공사들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항공을 비롯한 주요 항공사들은 엄격한 안전 규정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다. 정기적인 항공기 점검과 유지보수, 조종사 훈련 및 자격 관리 등을 통해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고자 하고 있다. 특히 조종사 훈련의 경우 이론교육과 함께 시뮬레이터 훈련, 현장 실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와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항공기의 운항 정보와 기상 데이터, 고객 동향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대응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항공기 운항 자동화, 관제 시스템 고도화 등으로 사고 위험을 낮추기 위한 노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정부와 국제기구 차원에서도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국제 기준을 제정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들도 이를 토대로 국내 법규를 정비하고 있다. 특히 사고조사와 안전관리 체계 강화, 안전교육 의무화 등의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이처럼 항공기 제조사와 항공사, 정부 및 국제기구가 협력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사고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들로 인해 전반적인 항공 안전성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추세이다. 오늘날 항공 교통은 가장 안전한 운송수단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이는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 대한항공 631편 활주로 이탈 사고
2.1. 개요
대한항공 631편 활주로 이탈 사고는 2022년 10월 24일 0시 8분에 대한항공 KE631편이 필리핀 막탄 세부 국제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다가 활주로를 이탈한 사고이다. 이 항공편은 2022년 10월 23일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하여 막탄 세부 국제공항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기상악화로 착륙을 중단하고 재이륙을 시도했지만, 2회에 걸친 착륙 시도에 실패하여 비상착륙을 결정했다. 이후 KE631편은 활주로를 지나쳐 정지했으나,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고 이후 대한민국 국토교통부는 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필리핀 당국과 현지 공관과의 연락을 통해 사고를 수습했으며, 대한항공도 총괄대책본부를 운영하여 현지 상황과 승객의 안전 여부, 대체 편 투입 등을 종합적으로 결정하며 공항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 이로 인해 세부공항 활주로의 이착륙이 전면 중단되었고, 일부 항공편은 인근 공항으로 회항해야 했다.
2.2. 사고 과정
사고 과정은 다음과 같다. 해당 항공편은 3번째 시도에 항공기가 활주로에 접지에 성공했으나, 멈추지 못하고 활주로 끝을 지나서 약 300m 지점에 정지했다"" 오버런 과정에서 활주로 끝 약 180m 지점에 있었던 착륙유도등을 충돌함과 동시에 항공기의 노즈기어가 부러지면서 미끄러졌고, 이후 약 50m 뒤에 있는 로컬라이저 및 착륙유도등이 항공기 동체 위와 날개를 강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속도가 줄어들면서 약 50m를 더 가서 완전히 멈추었다"" Flightradar24 보도자료에 의하면 3번째 착륙 후 ADS-B 신호가 끊겼을때는 활주로가 438m 남았고 속도는 90노트(약 167km/h)였다고 한다"" 항공기가 최종적으로 멈춘 위치가 민가하고 불과 약 50m밖에 안 되었다"" 만일 착륙속도가 조금만 더 빨랐더라면 TAM 3054편 활주로 이탈 사고처럼 공항부지를 넘어 민가를 덮치면서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심지어 바로 앞에는 주유소도 있었다" 사고 직후 세부공항 소방대가 출동했고 승객과 승무원들은 비상탈출 슬라이드를 통해 안전하게 탈출했다"" 사고 초기에는 동체가 두 동강 났다고 보도되기도 했지만, 오버런 과정에서 로컬라이저에 충돌한 것이었다""
2.3. 사고기 정보
사고기는 기령 24년의 A330-322 기종으로 등록번호는 HL7525였으며 1998년 5월 26일에 처음 도입된 항공기였다. 대한항공의 4번째 A330 항공기였으며, 구형 A330인 탓에 원래 HL7550, HL7551과 함께 2022년 말 퇴역 예정이었다. 사고기는 손상이 굉장히 심하여 사고 조사가 끝난 후 스크랩(폐기) 처리되었다. 기체 자체가 오래되기도 했고, 이미 22년 말 퇴역 예정이었던데다 이를 대체할 기재도 여유가 있으므로 굳이 수리해서 복귀시킬 필요성이 없었고, 결국 퇴역 처리되었다.
2.4. 사고 당시 승무원 조치
사고 당시 승무원들의 비상탈출 조치에 대해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비상착륙 직전 승무원들이 모여 비상착륙과 관련한 지침을 공유하고 승객들에게 전파했다고 알려졌다. 이후 비행기가 활주로에 닿기 약 10초 전부터 선임사무장을 시작으로 모든 승무원이 각자 지정된 위치에서 머리를 숙이고 자세를 낮출 것을 한국어와 영어로 알렸다. "머리 숙여! 자세 낮춰! Head down! Stay low!" 한 승객의 말에 의하면 비상착륙 후 항공기를 나왔을 때 승무원들의 목이 쉬어 있었다고 말했다.
비상착륙이라는 말에 승객들은 긴장했지만, 항공기는 활주로와 닿는 충격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공항에 들어섰다. 승객들은 손뼉을 치며 환호했다. 하지만 속도를 늦추지 못한 탓에 곧 활주로를 벗어났다. 포장된 활주로를 벗어나자 기체는 심하게 흔들리며 '쿵쿵'거리는 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승객들의 박수와 환호 소리가 곧 비명과 기도 소리로 바뀌면서 한순간에 기내는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 와중에도 승무원들은 비행기가 완전히 멈출 때까지 머리를 숙이고 자세를 낮추라고 외쳤다.
비행기가 완전히 멈춘 후에도 승무원들은 기내를 돌아다니며 좌석에 앉아 있으라고 소리쳤고 기체 상태를 점검했다. 승무원들은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고 큰 부상자가 없음을 확인한 후 미끄럼틀을 펼쳐 승객 하기를 도왔다. 급박한 탈출 순간 최소한의 짐만을 챙기라는 안내에 따라 대다수 승객이 여권과 휴대전화 정도만을 몸에 지닌 채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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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하, 악천후? 브레이크 고장?…대한항공 사고에 조사관 파견, SBS뉴스 2022.10.24.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944271&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MBN News, '오버런' 대한항공 여객기 사고 당시 영상 보니.., MBN News2022.10.25.https://www.youtube.com/watch?v=cSTGFfYpNao&t=80s
정세진, [인터뷰]여권·돈 다 못챙기고 급박 탈출…"승무원들 목 다 쉬어", 머니투데이2022.10.25.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102510133337805
김주영, [단독] 대한항공 세부 사고 기체 25일만에 수습…조사는 1년 여 걸릴 듯, MTN뉴스2022.11.22.https://news.mtn.co.kr/news-detail/2022112214544586955
KOREANAIR 홈페이지 – 회사소개
https://kr.koreanair.com/korea/ko/about/who-we-are2.html
KOREANAIR CARGO 홈페이지 – 여객/화물 운송 스케줄
http://cargo.koreanair.com/kor/main/iMain.jsp
KORAIL 홈페이지 – 공사소개
http://info.korail.com/mbs/www/subview.jsp?id=www_010101000000
서적 – 성공하는 외식기업의 3 3 3 마케팅/강성부/2005.08.05
포워딩 회사 항공수출부 직원 Interview
KORAIL 여객승무담당 직원 Interview
OUTBACK STEAKHOUSE 점주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