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학파놀이치료(신념과 성격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들러학파놀이치료(신념과 성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1.1. 아들러의 이론 소개
1.1.1. 주요개념
1.1.2. 아들러 심리치료의 기본적 목표
1.1.3. 인간의 행동과 성격에 대한 가정
1.2. 놀이치료 단계
1.2.1. 아동과의 관계수립
1.2.2. 아동의 생활양식 점검
1.2.3.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할 수 있도록 아동을 돕기
1.2.4. 재정향/재교육
1.3. 아들러학파의 놀이치료의 역사적 맥락
1.4. 인간중심 놀이치료 vs 아들러학파의 놀이치료

2. 정신분석적치료, 아들러학파치료, 실존치료
2.1. 정신분석적치료
2.2. 아들러학파치료
2.3. 실존치료
2.4. 실제 적용 시 본인에게 필요한 방법 - 아들러학파치료
2.4.1. 정상적 열등감
2.4.2. 격려

3. 아들러학파의 개인심리학
3.1. 인간관
3.2.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3.3. 인지 성격에 대한 총체론과 유형들
3.3.1. 합목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행동
3.3.2. 중대성과 우월의 추구
3.3.3. 생활양식
3.4. 사회적 관심
3.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4. 아들러학파 치료의 역사적 맥락 및 다른 치료법과의 비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1.1. 아들러의 이론 소개
1.1.1. 주요개념

아들러의 이론에서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인간관: 아들러는 인간을 창조적이고 독특하며 자기 결정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항상 어떤 목적을 추구하고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며, 선천적으로 사회적인 존재라고 믿는다. 실제적인 사건에 대한 그들 자신의 주관적 해석과 관계를 기초로 하여 선택을 한다"이다.

열등감: 인간은 현재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며,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아동기의 어른들의 양육태도에 의해 심리적, 행동적 어려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한다.

우월성 추구: 무능과 열등에 뿌리를 두고, 문제에 직면했을 때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낮은 것을 높이며, 미완성은 완성하고, 무능한 것을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이다.

생활양식: 개인이 생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으로, 타인에 대한 지각에 기초하여 형성된다.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라 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유용형 등으로 구분된다.

부적응: 소속되고 유의미한 존재가 되기 위한 유용한 방식을 발견해내지 못하고 열등감을 대처하지 못한 결과로, 자신과 타인 및 세계에 대한 잘못된 개념에서 비롯된다. 낙담하게 된다.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부모를 중심으로 자녀와의 관계가 형성하는 가족구도와 자녀의 수, 출생순위가 성격에 영향을 준다.

허구적 최종목적론: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로 보는 관점이다.


1.1.2. 아들러 심리치료의 기본적 목표

아들러 심리치료의 기본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내담자와 평등적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사적논리, 생활양식 및 목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 잘못된 신념들, 잘못된 목표들 및 자기 패배적 행동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에게 어려운 상황에 대처할 대안적 방법들을 고려해보는 용기를 내게 하고, 타인과 교류할 때 새로운 기술들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1.1.3. 인간의 행동과 성격에 대한 가정

아들러는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즉, 인간의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며, 현재의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생활에서나 마음속에서 자신의 행동으로 이루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내담자에게 이러한 목적을 인식할 수 있게 하고, 그 목적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지를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대개 삶의 문제들을 대처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은 4가지 목표 중 하나만을 주로 추구한다. 이는 힘을 추구하기, 관심 받기, 복수하기, 부적절함 느끼기 등이다. 힘을 추구하는 아동들은 자신이 안전하고 소속되어 있다고 느끼는 방법으로 자신이나 타인을 통제하려 한다. 이는 주장하기, 싸우기, 으스대기, 집안일이나 학업 거부하기, 수동-공격성, 불복종 등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또한 아들러는 인간은 소속되기를 원하며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검증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인간은 소속에 대한 욕구와 함께 의미 있는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동들은 우선적으로 가족에 소속되기를 바라며, 가족을 둘러보며 가정환경, 가족의 구도, 가치 등을 통해 자신이 돋보이고 중요해지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지를 분석한다. 그 결과로 나온 행동과 태도를 시도해보고 가족의 반응을 관찰하여 재평가하게 된다.

아들러는 모든 인간은 사회적 관심을 학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정신건강과 성장, 긍정적 변화를 위한 잠재력의 지표는 개인의 사회적 관심 수준에 있다. 아동들은 부모와 다른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사회적 관심을 배우기 시작하며,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는 사회적 관심을 치료 목표, 진전 측정 방식, 양육기술 훈련의 요소로 활용한다.

마지막으로 아들러는 인간의 성격은 통합성을 지니며 인간을 신성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보았다. 모든 사람의 성격에는 일관성과 질서가 있으며, 이는 부분의 합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놀이치료자는 아동 성격의 모든 측면의 장단점을 균형있게 살펴봐야 한다.


1.2. 놀이치료 단계
1.2.1. 아동과의 관계수립

아동과의 관계수립은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첫 단계이다. 첫 회기 동안 치료자는 아동들에게 치료과정에 대한 모든 논리적 정보를 설명해주고 아동들이 상담에 오게 된 이유를 물어봄으로써 아동들과의 라포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치료자는 관계를 수립할 때 따라가기, 감정 반영하기, 내용의 재진술, 잠정적 가설세우기, 격려하기, 질문하기 등의 전략을 사용한다. 또한 4단계의 한계설정 절차를 사용하여 아동이 의사결정에 참여해 한계로 포함될 것과 한계를 위반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의 결과를 알려준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치료자와 동등한 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치료자는 부모와의 협력을 위해 부모 상담 시간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에서 아동과의 신뢰로운 관계 수립은 이후의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2.2. 아동의 생활양식 점검

아동의 생활양식 점검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관련된다"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행동,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반응과 감정, 놀이실과 대기실에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행동의 일차적 목표를 확인한다.

가족환경은 부모의 훈육태도, 양육전략, 부부관계, 부모의 생활양식과 기본확신에 좌우되므로, 놀이치료에서 가족환경을 조사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인형의 집, 손인형, 부엌도구 등을 가지고 놀이하는 것을 관찰한다.

둘째, 대기실에서 상호작용하는 것과 놀이실에서 가족 성원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관찰한다.

셋째, 아동과 부모에게 훈육양상과 다른 요인들에 대하여 질문한다.

넷째, 아동에게 가족...


참고 자료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06
김필진, 인생스타일과 심리치료, 기독교 언어문화 논집, 2003.
박일숙, 아동의 열등감 극복을 위한 Adler 개인심리이론의 적용,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미란, 아들러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분석,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