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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험학습과 청소년 진로교육
1.1. 경험학습 이론의 개요
경험학습 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경험학습 이론의 선구자인 듀이(Dewey, 1938)는 경험이 학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계속성(continuity)'과 '상호작용성(interaction)'의 전제를 강조한다. 즉, 이전의 경험을 다시 해석해 새롭게 학습하며 변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변화된 존재는 당연히 변화된 행위를 하게 되며 이는, 삶에 풍부한 의미를 부여한다고 설명한다.
이후 듀이(Dewey)의 이론을 기본적으로 지지하면서 경험주의 학습 이론을 발전시킨 학자들은, 학습 단계의 순환적 성격을 밝히는데 중점을 둔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콜브(Kolb)를 들 수 있다. 콜브(Kolb, 1984)는 학습이란, 경험의 변형을 통하여 지식이 창출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학습은 결과가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이며, 경험의 획득(prehension)과 가공(transformation) 활동의 변증법적 지속을 통해 경험학습 과정을 설명한다. 즉, 이는 경험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조합되고, 상호작용의 연속 과정을 통해, 순환적 경험학습 모형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경험은 관찰과 성찰의 토대가 되고, 새로운 의미를 생성할 수 있는 행동을 이론으로 통합하여 다시 새로운 경험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콜브(Kolb)의 경험학습 모형은 경험학습의 과정을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경험학습에 대한 다양한 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1.2. 경험학습의 핵심 단계
경험학습의 핵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구체적 경험 단계는 일상생활 중 기존의 가치나 기대로 수용되지 않는 문제적 상황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는 외부로부터 새로운 경험을 수용·획득하는 과정이며, 기본적 관점으로 환경이 이해되지 않거나 정서적 불편함을 제공하는 경험을 접함으로써 학습이 시작되는 것이다.
두 번째, 반성적 관찰 단계는 구체적 경험에 대하여 다각도로 성찰하는 단계이다. 이를 통해서 개인은 학습을 촉발한 구체적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는 인지적 성찰 활동을 수행하고, 의미를 탐색한다.
세 번째, 추상적 개념화 단계는 반성적 관찰을 통해 얻은 모종의 결과와 원리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단계이다. 이는 구체적인 경험 안에 내포되어있는 근본적이고 추상적인 지식과 원리, 가정들을 꺼내어 그것을 규정하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 능동적 실행 단계는 추상적 개념화를 통해 얻은 원리나 가정을 적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직접 실행하거나 이해하려는 시도를 전개하는 단계이다. 이는 학습자가 인지적 수준에서 새롭게 획득한 의미와 내용을 기초로 자신의 외연적 행위를 새롭게 시도함으로써 외부 환경과 사태를 조정, 가공하려는 시도이다. 이 능동적 실행 단계에서 어떤 식으로든 문제적 상황을 발견하게 되면, 지금까지 진행된 네 가지 과정을 순차적으로 반복하며 상호연계 되어 순환한다고 설명한다.
1.3. 경험학습과 청소년 진로교육
청소년에게 생생한 동기를 주며 학습을 생활화하여 사회화하도록 도와주는 경험학습 이론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학습은 학습의 원동력이 되는 생생한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의 능동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학습은 이전 경험에 기초하여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고,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구사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실제 현장을 살펴봄으로써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자신에게 흥미를 주는 어떤 일이 있다면 그것을 하고자 하는 동기, 그리고 그를 위해 필요한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둘째, 경험학습을 통해 경험하기 전의 자신을 변화시키고, 개인의 삶을 성장 시켜나아갈 수 있다. 경험은 개인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