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이어홀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메이어홀드의 생애
3.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메이어홀드
3.1. 현실로서의 무대 - 스타니슬라브스키
3.2. 인공물로서의 무대 - 메이어홀드
4. 모리에르와 연극놀이
5. 구성주의와 생체역학
6. '검찰관' 공연
7. 메이어홀드의 제자들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연극은 배우와 여러 요소 즉, 희곡, 연출, 조명, 의상, 장치, 소품 등이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관객 앞에서 공동의 관삼사를 상호 전달, 소통하는 예술의 한 양식으로서 희곡 중심의 사고체계보다는 다양한 극적 표현 양식의 전달을 중요시 하여야 한다. 그래서 현재 여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실험연극들의 핵심을 이러한 시각으로 보면 모두가 관객과 무대 특히 배우 사이에 전달될 수 있는 독자적인 경험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 공통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서구의 현대연극이 관객과 무대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를 찾아 연극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본때, 현대연극의 근간이 된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메이어 홀드의 극장주의가 현대연극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보다는 살아 있는 신체 동작에서 우러나오는 배우들의 내면 세계를 중시했다는점 둘째, 단순한 극적 환상이 아니라 무대위에 연극이 공연된다는 사실을 관객들에게 인식시켜 연극의 본질에 한 발 더 접근하고자 했으며 셋째, 이를 위해 극 표현 양식을 고차원적인 방법으로 무대 공간에 형상화 시켰다는 사실이다. 바로 이런 면에서 메이어홀드가 추구한 극장주의는 현대연극에 많은 창조적 원천을 제공했다고 할수 있다.
2. 메이어홀드의 생애
브세볼로드 메이어홀드(Vsevelod Meyerhold, 1874- 약 1940)는 일찍이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배우로 연극을 시작했으나, 곧 스타니슬라브스키와의 관계를 끊었다. 그리고 다양한 연극 양식을 실험하면서 "코메디아 델 아르떼"처럼 연극적인 연극을 만들어내기 위해 독자적인 길을 걸어갔다. 메이어홀드는 20세기의 실험 연극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람 중 하나이다.
메이어홀드는 1902년 모스크바 예술극장을 떠났고, 이후 임페리얼 오페라, 마린스키 극장, 알렉산드린스키 극장에서 연출을 맡았다.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에는 정치 활동가가 되어 새로운 교육 인민위원회 연극분과의 책임을 맡았다. 1922년에는 자신의 극장(메이어홀드 극장)을 얻어 생체역학과 구성주의 무대를 계속 실험하였다.
1930년대에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공식적인 예술 양식으로 등장하면서 메이어홀드의 절충주의적인 공연은 비판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메이어홀드는 자신의 관점을 고수하였고, 그 결과 체포되었다. 소련 연극은 메이어홀드의 이름과 직업에 대한 흔적을 모두 지워버렸다. 그는 1940년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스탈린 시대 이후인 1956년에는 연출 예술의 빛나는 대표자로서 사후에 다시 칭송받았다. 메이어홀드는 20세기 연극사에 중요한 족적을 남긴 선구적인 연출가로 평가받고 있다.
3.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메이어홀드
3.1. 현실로서의 무대 - 스타니슬라브스키
스타니슬라브스키는 마이닝겐극단이 보여주었던 외적인 사실주의의 이상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면서 연출가의 일을 시작했다. 리허설을 시작하기 전에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역사적인 사실에 입각한 자료 조사뿐만 아니라 자세한 미장센(mise en scene, 러시아에서 이 용어는 모든 행동과 무대 비즈니스를 의미한다.)에 대한 연출노트를 만들었다. 점차적으로 스타니슬라브스키는 초기 작업의 외적인 사실주의에서 벗어나 심리학적인 사실주의로 향해 갔다. 1902년, 새로운 극장에서 MAT가 공연했던 고리키의 「하층민」은 이러한 변화의 시작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타니�laobdks는 연극작업에서 세부적인 작업 환경보다 배우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이러한 태도의 변화에 따라 그는 정교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연구를 그만두었다. 이제 그는 "하나의 희곡을 가장 잘 분석하는 방법은 주어진 환경 안에서 희곡을 연기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연기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자신이 재현하고 있는 등장인물의 행동을 가져오는 감정과 사고를 자기 안에 불러일으키면서, 그 행동이 지닌 내적인 동기를 점차적으로 지배해가기 때문이다."라고 말하였다.
3.2. 인공물로서의 무대 - 메이어홀드
네미로비치-단첸코의 학생이었던 메이어홀드는 모스크바 예술극장(MAT)의 공연이었던 「갈매기」에서 젊은 극작가 트레플레프의 역할을 맡았다. 하지만 곧 스타니슬라브스키와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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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