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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상담관련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우리나라의 상담분야에는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이 존재한다. 국가자격은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등으로 일정 요건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필기, 실기시험, 면접 등 일련의 검정과정을 거쳐 부여되는 검정형 자격과 전문상담교사, 건강가정사 등 법률이 정한 일정한 교육을 이수하면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 이수형 자격이 있다. 현재 직업상담사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교육훈련과정 이수와 내·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과정 평가형 자격시험을 도입하여 검정형 시험과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상담사, 직업상담사, 전문상담교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등 국가자격 외에도 대부분은 법인, 단체 또는 개인이 발급하는 민간자격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0년 7월 기준 '상담'을 키워드로 검색 시 5093개의 민간자격이 등록되어 있다. 대표적인 민간자격으로는 (사)한국상담심리학회의 상담심리사, (사)한국상담학회의 전문상담교사 등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상담관련 자격증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심리정서적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 자격 취득을 위해 현재 교육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은 심각해져 가는 청소년 문제를 현실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인력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문제의 특이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 부족한 실정에서, 분산되어 있는 청소년 상담활동의 구심점을 마련하고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활동의 체계 확립 및 전문 인력의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청소년 상담실, 사회기관 등의 종사자들의 청소년 상담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청소년 선도 효과를 극대화하고, 청소년에게 질 높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2.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
2.1. 청소년상담사 자격의 목적
청소년상담사 자격의 목적은 심각해져 가는 청소년 문제를 현실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청소년 문제의 특이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 부재한 실정에서 분산되어 있는 청소년 상담활동의 구심점을 마련하고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활동의 체계 확립 및 전문 인력의 확보를 위해 제도화된 것이다. 즉, 기존의 청소년 상담실, 사회기관 등의 종사자들의 청소년 상담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청소년 선도 효과를 극대화하며, 청소년에게 질 높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것이다.
2.2. 관련 법령과 자격증 주체
관련 법령과 자격증 주체는 다음과 같다.
자격증의 소관부처는 여성가족부이며,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다. 관련법령은 청소년기본법을 바탕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