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창업자 인터뷰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창업자 인터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공적인 중소기업자(또는 중소기업재직/퇴직자) 인터뷰
2.1. (주)제너시스(BBQ)의 성공과 실패 원인
2.1.1. 성공원인
2.1.1.1. 선점전략
2.1.1.2. 독점기술의 확보
2.1.1.3. 행동중심의 리더십
2.1.1.4. 고객우선주의
2.1.1.5. 화합적 인간관리
2.1.2. 실패원인
2.1.2.1. 한국 치킨 업계의 성공신화
2.1.2.2. 해외진출 시도
2.1.2.3. 시장분석 실패
2.1.2.4. 현지적응 실패
2.1.2.5. 마케팅 실패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경영학 원론의 이번 과제는 지인의 추천으로 내 주위의 창업자에 대하여 비대면 면담을 통한 인터뷰와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이번 과제를 하게 되었다. 이제는 바야흐로 창업의 전성시대가 되었다. 하루가 멀다고 미디어에서는 창업과 관련된 기사가 쏟아지고 서점가에서는 창업 관련 서적이 넘쳐흐른다. 창업 관련 세미나와 교육은 이제 너무 많아서 선택하기가 힘들다. 창업 멘토들도 어디서나 손쉽게 만날 수 있다. 우리는 지금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런데도 창업자들이 외딴섬에 갇힌 기분이 드는 것은 왜일까. 창업은 경진대회가 아니라 현실이며 생존의 문제로 연결된다. 성공에 막연한 기대를 할 수는 없으며 실패에 두려움도 있고 실패자에 대한 너그러운 마음은 아직 사회 전반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이러한 창업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하면 예비창업자들이나 초기 스타트업 CEO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해결해답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 기업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비원플러스라는 기업이다. 이 창업자의 기업을 통해 창업 동기, 포부, 활동 상황 및 그들의 경영철학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성공적인 중소기업자(또는 중소기업재직/퇴직자) 인터뷰
2.1. (주)제너시스(BBQ)의 성공과 실패 원인
2.1.1. 성공원인
2.1.1.1. 선점전략

(주)제너시스(BBQ)의 선점전략은 차별화된 원재료, 안정적 물류시스템, 상품에 대한 교육시스템 구축으로 요약될 수 있다.

먼저, 차별화된 원재료 전략으로 BBQ는 100% 국내산 신선닭고기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사용하여 "웰빙치킨"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기존 치킨업계에서 문제가 되었던 과다 지방 및 콜레스테롤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에 대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켰다.

둘째, 일일배송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정적 물류시스템을 갖추었다. 적기에 최상의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물류전문회사와 협력하여 배송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신선도 높은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치킨대학"이라는 교육시설을 운영하여 예비창업자들과 가맹점주, 직원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매장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품질관리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와 같은 차별화된 원재료, 안정적 물류, 체계적인 교육 등의 선점전략을 통해 BBQ는 국내 치킨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2.1.1.2. 독점기술의 확보

(주)제너시스(BBQ)는 독점기술의 확보를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

(주)제너시스(BBQ)는 약 30여명의 석박사급 고급인력들로 구성된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이라는 R&D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소에서는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 및 식품과학 기술을 융복합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특히 BBQ만의 차별화된 메뉴와 조리법 개발, 주방장비 개발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품질 균일화를 위한 제품 품질점검과 패밀리 매장에 대한 QCS(Quality, Cleanness, Service) 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BBQ는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독점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었다. 특히 올리브유를 이용한 '웰빙치킨'의 개발은 BBQ만의 대표적인 독점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당시 치킨 업계에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또한 BBQ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독점적 지위를 공고히 할 수 있었다. 2005년 당시 논란이 되었던 황우석 사건 당시, BBQ는 신속한 바이러스 마케팅을 통해 인터넷상에서 입소문을 퍼뜨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와 더불어 비즈메카 POS시스템 도입, G마켓/SK텔레콤 등과의 제휴 등 차별화된 유통채널 확보에도 힘썼다. 이를 통해 BBQ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역량을 갖출 수 있었다.

이처럼 BBQ의 독점기술 확보와 차별화된 마케팅은 해당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는 중소기업이 경쟁우위를 확...


참고 자료

신상철, 중소기업 경영성과 분석기반 확대-개선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8
최환석, 서기원, 중소기업경영실무, 천지회계법인, 2009
김종재, 현대 중소기업경영론(이론과 사례), 박영사, 1999
김철환, 이재홍, 기술경영, 비전피엠,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중소기업 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교재 제3장 중소기업의 성패요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