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유형
1.2. 청소년프로그램 대상이 되는 청소년의 요구
1.2.1. 진로정보 요구
1.2.2. 자살위험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 요구
1.3. 요구분석의 기법
1.3.1. 서베이 기법
1.3.2. 관찰기법
1.3.3. 개별이력
1.3.4. 결정적 사건 분석
1.3.5. 능력분석기법
1.3.6. 델파이법
1.3.7. 데이컴(Dacum)
1.3.8. 비형식적 분석기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유형
요구분석은 청소년활동에서 프로그램의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요구분석이 없다면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정, 그리고 결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설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청소년들이 원하는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 요구분석은 "프로그램의 상황이나 프로그램이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취약점, 단점 등을 발견하고 이를 처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관이나 단체는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데 있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나 운영자들에게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이 어떠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이때에도 프로그램 요구분석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요구분석은 요구의 본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실질 요구, 구성요구, 인식요구, 귀속요구, 사회적 요구, 조직요구 등 다양한 유형의 요구가 존재한다. 또한 기술적-주관적 요구분석, 기술적-객관적 요구분석, 규범적-주관적 요구분석, 규범적-객관적 요구분석 등 요구분석의 접근방식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요구분석은 프로그램 참여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타당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결국 요구분석은 프로그램의 계획수립, 문제점 발견 및 개선, 평가 등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전 과정에서 필수적인 절차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 프로그램의 경우 청소년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를 충분히 반영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요구분석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프로그램 대상이 되는 청소년의 요구
1.2.1. 진로정보 요구
청소년들의 진로정보에 대한 요구는 경쟁사회에서 학업과 진로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 모두 진로성숙, 진로정보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진로정보 요구는 개인의 능력, 직업적 흥미, 인성, 가정적 배경, 경제상태, 신체적 조건과 학교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나의 적성, 흥미와 적합한 직업 정보를 가장 필요로 하고 있으며, 직업 훈련체계와 훈련기관, 직업별 미래 전망, 직업인으로서 성공하는 길, 직업의 종류, 직업의 장, 단점 등의 순으로 진로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즉, 청소년들은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서 자신의...
참고 자료
권양이,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박영사, 2013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08
공용, 2017,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김성수 2003, 21세기형 신인적자원관리 / 삼영사
김완서.1987,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재」서울: 양서원.
이성호. 1993년, 「교육과정과 평가」서울: 양서원.
이형득·설기문 역,1989, 조력기술훈련의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임규혁, 1996,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장상호 역, 1992, 인간주의 교육(C. H. Patterson). 서울 : 박영사
김기혁, 2006, 기업생존의 ‘선택’이 아닌 ‘필수’ HRD가 경쟁력이다,BG북갤러리
최동우, 2003, 기업체 HRD담당자가 인식하는 HRD 개념 및 영역분석, 서울대학교
이귀숙, 장은희, 김은영,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효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학술논문,2016
이경란,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학술논문,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