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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연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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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로마서 연구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바울서신 개관 및 해석
1.1. 바울 서신의 상황서신적 성격
1.2. 바울의 생애와 전도여행
1.3. 바울서신 연구 방법론

2. 바울서신 배경연구
2.1. 로마서 배경
2.2. 고린도전서 배경
2.3. 갈라디아서 배경
2.4. 빌립보서 배경
2.5. 골로새서 배경

3. 골로새 교회에 침투한 이단들
3.1. 영지주의(Gnosticism)의 특성과 문제점
3.2. 율법주의(Legalism)의 문제점

4. 골로새서의 구조와 내용
4.1. 골로새서의 구성 및 주요 내용
4.2. 골로새서에 나타난 사도 바울의 목회 원리

5. 이단에 대한 골로새서의 해법
5.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복음을 바로 알기
5.2. 그리스도 중심의 변화된 삶 추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바울서신 개관 및 해석
1.1. 바울 서신의 상황서신적 성격

바울 서신의 상황서신적 성격은 다음과 같다.

바울 서신은 여러 교회가 처해 있는 특수한 상황에 맞추어 성도들을 교훈하고 교회를 말씀 위에 바로 세우기 위하여 기록한 상황서신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바울은 기독교의 근본 원리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해석을 제시함과 동시에 신자들이 바른 생활을 하도록 격려하는 이중 목표를 가지고 서신을 기록했다. 따라서 바울의 서신은 특수한 상황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그가 받은 복음의 구체적 해석이자 적용이라는 점에서 통일성과 일관성이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바울 서신 연구자가 바울 서신을 바르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기록 목적과 배경, 즉 서신 기록 당시의 저자 바울과 독자, 그리고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그 상황성과 관련이 있는 보편성, 즉 영원성을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바울의 서신을 단지 특정 신학적 주제를 이해하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성경 본문 자체를 철저히 연구하여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과 표현을 살피며 글의 흐름을 따라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바울이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를 보다 분명히 알 수 있을 것이다.


1.2. 바울의 생애와 전도여행

바울의 생애와 전도여행은 다음과 같다.

바울은 원래 유대인으로서 이름은 사울이었는데, 예수님을 믿게 되면서 사도 바울로 개명하였다. 바울은 유대교의 열심당 출신으로 당시에는 기독교를 박해하는 핵심 인물이었다. 그러나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회심하면서 그의 삶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바울은 회심 이후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고 3차례의 전도여행을 통해 복음을 활발히 전파하였다.

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은 주후 46-48년경에 있었다. 수리아 안디옥에서 출발하여 구브로 섬과 소아시아 지역을 다녔다. 특히 갈라디아 지역의 비시디아 안디옥과 루가오니아 지역의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등에서 많은 열매를 맺었다.

제2차 전도여행은 주후 49-52년경에 이루어졌다. 바울은 안디옥에서 출발하여 소아시아 지역의 교회들을 순방하고, 마게도니아와 아가야 지역으로 넘어가 빌립보, 데살로니가, 베뢰아, 아덴, 고린도 등지에서 복음을 전하였다. 특히 고린도에 1년 6개월간 머물며 교회를 세웠다.

제3차 전도여행은 주후 53-57년경에 있었다. 바울은 소아시아 지역의 교회들을 재차 방문하여 믿음을 굳건히 하고, 특히 에베소에서 3년간 집중적으로 사역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가는 길에 밀레도에서 에베소 교회 장로들을 만나 고별설교를 하였다.

바울은 제4차 전도여행이라 할 수 있는 로마행 여행에서 유대인들의 고발로 가이사랴에서 2년간 감옥생활을 하다가 로마로 호송되었다. 로마에서도 2년간 가택연금 상태에서 복음을 전하다가 결국 네로 황제에 의해 순교하였다고 전해진다.

바울의 여러 전도여행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그는 주로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파하였다. 특히 유대인의 회당을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구약 성경을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아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대인과 유대교 신자들을 비롯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들을 많이 전도하여 교회를 세워나갔다.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로 불리며 당시 복잡했던 유대교와 이방 문화 속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파하였다고 볼 수 있다.


1.3. 바울서신 연구 방법론

바울서신 연구 방법론은 성경 본문을 올바로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을 의미한다.

먼저 역사적 해석이 필요하다. 바울이 서신을 작성할 당시의 상황과 배경을 복원하여 저자인 바울의 관점에서 본문을 이해하는 것이다. 바울의 생애와 전도여행, 당시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문학적 해석이 필요하다. 바울 서신은 인간의 언어와 문서로 주어진 성경 본문이므로 저자의 언어, 문학적 기교, 수사학적 표현, 문학적 구조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본문의 전후 문맥을 주의 깊게 살펴 저자가 의도한 바를 파악해야 한다.

셋째, 해석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바울이 성경 본문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 의도를 분명히 파악하고, 현대의 상황에서 본문의 의미를 찾아내는 작업이다. 이때 역사적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고백에 부합하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넷째, 성경 연구자와 설교자의 바른 자세가 필요하다. 성경 연구자는 자신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을 버리고 성경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려 노력해야 한다. 설교자 또한 성실한 연구를 통해 성경 본문의 메시지를 충실히 전달해야 한다.

이처럼 바울서신 연구를 위해서는 역사적, 문학적, 해석학적 접근과 더불어 연구자의 올바른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성경의 진리를 온전히 이해하고 현대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2. 바울서신 배경연구
2.1. 로마서 배경

로마서 배경연구

로마서는 바울의 풍부한 신학적 사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바울의 복음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로마서 역시 바울의 교리 집약서가 아닌 특수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쓰인 상황서신이다. 그러므로 바울이 로마서를 기록할 당시 바울의 상황과 로마 교회의 상황을 정확히 알 때에 로마서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로마는 지중해 지역 전체를 총괄하는 로마 제국의 수도로서 군사·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였다. 각지에서 모여든 백만 명의 다양한 민족이 살아가던 로마에는 문화적 혼합으로 인한 다양한 종교의 모습이 나타났고 그에 따른 성적 타락과 부도덕이 만연했다. 로마서는 바울이 이와 같은 상황의 로마에 거주하는 성도들에게 쓴 서신이다.

로마 교회의 기원에 대한 역사적 자료는 거의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오순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서 머물던 경건한 유대인들이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회심하여 로마에 교회를 세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로마 교회의 상황에 대한 첫 역사적 자료는 역사가 수에토니우스가 쓴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생애』이다. 이 글에서는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주장으로 인해 유대인들 사이에 항상 폭동과 분쟁이 일어나 클라우디우스 황제가 칙령을 내려 유대인들을 모두 쫓아냈다는 기록이 나온다...


참고 자료

한천설, 『바울서신 배경연구』
<대한성공회 송파교회 2019. 7.14. 연중15주일에서 참조>
C채널방송: 성지가 좋다 215회 터키, 아볼로니아와 골로새 - 이강근 박사
새번역 성경,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지음, 대한 성서공회, 2019년 4월
톰슨. 3: 성경주석, 기독지혜사 편집부 지음, 기독지혜사, 2017년 04월
메시지 신약, 유진 피터슨 지음, 김순현 , 윤종석 , 이종태 옮김, 김영봉 감수, 복있는사람, 2012년 04월
골로새서-라이프성경사전
철학사 수업. 1: 고대그리스철학 :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는 자세하고 유쾌한 철학 이야기 김주연 지음 | 사색의숲 | 2021년 03월
그리스로마 철학의 물음들, 박규철 지음 | 동과서 | 2017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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