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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뮤지컬의 통해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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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 뮤지컬의 통해 발전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 시대의 문화예술계 현황과 대응방안
1.1.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위기
1.2. 문화예술계의 온라인 전환
1.3. 문화예술 종사자에 대한 정부 지원
1.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계 전망

2. 코로나19가 변화시킨 취미생활
2.1. 미디어 콘텐츠 소비 증가
2.2. DIY와 온라인 취미 생활의 확산
2.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취미생활 전망

3.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
3.1. 태권도의 문화콘텐츠로서의 가치
3.2. 경제적 관점에서의 태권도 문화콘텐츠
3.3. 태권도 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한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 시대의 문화예술계 현황과 대응방안
1.1.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위기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위기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문화예술 시설들이 휴관에 들어갔고, 공연 및 문화행사가 대거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다.

특히 공연예술계의 타격이 크다. 공연예술은 관객의 대면 참여가 핵심이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매출이 급감했다. 공연장 문을 닫으면서 배우와 스태프들이 일자리를 잃었고, 제작사와 소규모 극장들은 폐업 위기에 내몰렸다. 영화관, 박물관, 미술관 등의 운영도 어려워졌다.

코로나19는 문화예술 전반에 심각한 타격을 줌으로써 문화예술계를 사실상 마비시켰다.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취소되거나 연기된 문화행사가 총 1,614건에 이르며, 예술인의 88.7%가 수입 감소를 겪었다. 바깥 활동이 중단되면서 공연계, 전시계, 영화계 등의 매출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처럼 문화예술계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의 본질적인 가치마저 위협하고 있다. 문화예술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 전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문화예술계의 온라인 전환

문화예술계의 온라인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해 필연적으로 일어나게 되었다. 공연장과 전시관이 폐쇄되면서 대면 공연과 전시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문화예술계는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연과 전시를 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전당에서 무관중으로 진행된 공연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장소의 제약 없이 집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 세계 공연단체와 극장들도 온라인 공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베를린 필하모닉, 메트 오페라 등 세계적인 공연 단체들이 온라인 공연 송출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이처럼 온라인 공연이 확산되면서 새로운 관람 형태가 등장했다. 관객들은 장소의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게 되었고, 녹화본을 다시 보는 것도 가능해졌다. 이는 기존의 대면 공연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BTS의 온라인 공연과 같이 유료 온라인 공연도 등장했다. 이를 통해 공연 관계자들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게 되었다. 온라인 공연은 물리적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더 많은 관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문화예술계가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공연 문화가 생겨나고 있다. 관객과 공연 관계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과제가 생겨난 것이다. 앞으로 온라인 공연이 대면 공연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겠지만, 두 방식이 서로 보완하며 새로운 문화예술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1.3. 문화예술 종사자에 대한 정부 지원

문화예술 종사자에 대한 정부 지원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문화예술계를 돕기 위한 중요한 대책이다. 문체부는 예술인 생활자금 융자 30억원과 공연단체 피해 지원 21억원 등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는 문화예술인들의 절박한 상황에 비해 부족한 금액이다. 문화예술인들은 "결국 빚만 늘어나고 있다"며 실질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한국예술총연합회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취소되거나 연기된 문화행사가 총 1614건에 이르고, 예술인의 88.7%가 수입이 감소했다. 이처럼 코로나19가 문화예술계에 미친 타격이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다행히 서울시는 총 50억원을 편성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과 예술단체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창작활동 지원과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의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


참고 자료

김은주·박다원·정우준, 경남대, 코로나가 바꾼 공연문화, 실태·문제점
김인설, 2020,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포스트 코로나와 문화예술교육
김효정, 2020, 주간조선, 코로나19 그 이후, 다섯 가지의 변화
민형, 2020, 아트인사이트, 문화예술과 지속성을 위하여 우리는 더 노력해야 한다
백선혜, 이정현, 조윤정, 2020, 정책리포트, 포스트코로나 시대 비대면 공연예술의 전망과 과제
이선영 2020. 열린소통포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이계홍, 2020, 코로나 19를 기회로, 위기의 ‘문화예술계’ 앞날은
임택순, 2020, 카톨릭미대, 정책브리핑,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문화 뉴딜’의 가치
전승용, 2020, 인하대학교교수, 기호일보, 코로나19 시대의 문화예술정책
클래스 101 (https://class101.net/)
조영신, 「코로나19 이후의 미디어 세상」,
김기동 외, 태권도 공연의 한류 문화콘텐츠 정착을 위한 제언, 한국체육과학회, 2017.
안근아, 태권도 융복합 공연의 도전과 과제, 한국스포츠학회, 2016.
진승현, 태권교육 공연이 웹서비스 방송이 결합된 K-POP 태권 한류 콘텐츠 서비스 실현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8.
김현우, 한류콘텐츠로서의 태권도와 자본시장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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