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00년 기업의 변화경영을 읽고 그것을 참고하여 나의 슬로건, 핵심가치, 꿈을 설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 비전과 혁신의 관계
1.1. 비전의 중요성
1.2. 국내외 성공기업의 비전
1.2.1. 나이키의 비전과 성공
1.3. 비전 수립을 위한 고려사항
1.3.1.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비전
1.3.2.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전
2. GE 사례를 통해 살펴본 혁신적 경영
2.1. GE 기업 소개
2.2. GE의 창업 배경과 발전 과정
2.3. 잭 웰치의 리더십
2.3.1. 변화와 혁신의 리더
2.3.2. 비전 공유와 소통
2.3.3. 인재 육성과 관리
2.4. 무한계 경영의 실천
2.4.1. 워크아웃 제도
2.4.2. 워크아웃 운동의 성과
3. 기업 혁신을 위한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 비전과 혁신의 관계
1.1. 비전의 중요성
기업의 비전은 기업이 추구해야 할 "기업상"이며, 전략과 변화관리를 실시하기 이전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스타트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비전은 순간의 영감 혹은 충동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상을 세우는 과정에서 분석하고 수집한 정보, 경험, 지식, 공유를 통해 서서히 완전한 틀을 드러내며, 무한한 가능성과 미래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 노하우, 논의 과정에서 창조되는 것이다. 더불어 기업이 운영된 충분한 시간과 매끄러운 프로세스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경영 목표 실천 및 비전 실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비전은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기업의 정체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즉, 기업이 어떤 기업이 되고자 하는지, 어떤 가치를 추구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따라서 비전은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과 전략 수립의 기준이 되며, 구성원들에게 공동의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하여 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비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비전은 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일관된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기업 전체가 통일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둘째, 비전은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집단 결속력을 강화한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이 높아지며, 이는 기업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진다. 셋째, 비전은 기업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기업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기업의 비전이 구성원들에게 공유되고 내재화되면 기업 고유의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 정립되어 강력한 기업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넷째, 비전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준다. 비전이 명확하고 구체적일수록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정체성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비전은 기업의 방향성과 정체성을 규정하고,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기업문화 형성에 기여하며, 나아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국내외 성공기업의 비전
1.2.1. 나이키의 비전과 성공
나이키의 비전은 '도전'이라는 명료한 단어를 기점으로, 초기에는 당시 스포츠 신발 시장을 주도하던 아디다스를 향한 도전이었다. 나이키의 슬로건인 'Just Do It.'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배경이나 역량에 구애받지 말고 도전해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나이키는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많은 자본을 투입해 아디다스를 넘어서고자 했다. 이러한 도전 정신은 나이키 구성원들에게 일체감을 형성하게 하고,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후 나이키의 비전은 소비자들에게 도전의 가치를 알려주고 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
나이키는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추진했다. 우선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을 통해 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 또한 스포츠 신발이라는 한정된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경쟁사인 아디다스와의 차별화를 이루었다. 특히 각 스포츠 종목별로 맞춤화된 신발을 출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다.
이와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 광고 전략에도 주목했다. 나이키는 많은 투자를 통해 훌륭한 스포츠 스타들이 자사의 제품을 착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도전의식을 고취시켰다. 결과적으로 나이키는 이러한 비전과 전략을 바탕으로 아디다스를 완전히 누르고 스포츠 신발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1.3. 비전 수립을 위한 고려사항
1.3.1.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비전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비전은 기업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비전은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목표를 제시하기 때문에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조정되어야 한다.
우선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속한 산업과 시장의 변화 추세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소비자 트렌드, 기술 발전, 경쟁 환경의 변화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미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 단순히 과거의 성공 경험이나 현재의 강점에만 의존해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비전을 제시하기 어렵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비전은 기업의 핵심가치와 조직문화를 반영해야 한다. 기업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과 일하는 방식이 비전에 녹아들어야 구성원들이 비전에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다. 단순히 구호나 슬로건에 그치는 비전이...
참고 자료
명확한 비전은 죽은 기업도 다시 살린다, 조선일보, 송재용, 2007.08.24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8/24/2007082400681.html
‘나이키’와 ‘아디다스’ 격차, 어쩌다 이렇게까지 벌어졌나, APN, 오경천, 2022.10.06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200970
김승경 저, 경영전략론, 학산미디어, 2017.08.24.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1217839cid=200000000categoryId=200003916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1184544cid=200000000categoryId=200002772
GE코리아 www.ge.com/kr
http://www.mt.co.kr/view/mtview.php type=1no=2005060709244150943outlink=1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 newsId=20101210000329
한국에는 왜 잭윌치 같은 인재가 없는가 (기사가 개인적으로 인상깊었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 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0399987
http://www.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 idxno=146069
http://blog.daum.net/cactoid/6618511
GE 혁신과 성장의 비밀(19세기 에디슨에서 21세기 이멜트까지)
잭웰치 위대한 승리
잭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GE신화의비밀 : 잭 웰치는 GE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