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위더스 광고학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2.1. 제품 소개와 판매 촉진
2.2. 제품 정보 제공
2.3. 소비자 호감 및 기업 이미지 제고
2.4. 경쟁 촉진과 시너지 효과
2.5. 구매 욕구 자극
3. 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
3.1. 가치관 및 문화 반영
3.2. 공익 메시지 전달
4. 광고의 커뮤니케이션적 기능
4.1. 발신자와 수신자 간 메시지 전달
4.2. 대중 매체를 통한 효과적 전달
4.3. 온라인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5. 광고의 긍정적 역할
5.1. 사회적 측면: 소비 가치관 및 교육 기능
5.2. 경제적 측면: 대량 생산 촉진과 경제 성장
5.3. 문화적 측면: 새로운 문화 창출 및 전파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광고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이다. 요즘 일상생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면서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본론에서는 광고의 다양한 기능 중 긍정적인 기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2.1. 제품 소개와 판매 촉진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 판매 촉진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고를 통해 광고주는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의 특징, 장점, 브랜드, 가격 등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이해와 인지도를 얻게 되며, 궁극적으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화장품 브랜드 광고에서는 제품의 주요 성분, 기능, 사용법 등을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구매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광고는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한다. 광고에서는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고 제품에 대한 호감을 높이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구매욕구를 느끼게 되며, 실제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자동차 광고에서는 제품의 첨단 기능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부각시켜 소비자의 구매 의향을 높인다.
이처럼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라고 할 수 있다.
2.2. 제품 정보 제공
광고는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제품을 이해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광고를 통해 제품의 사양, 가격, 사용방법, 성능 등 제품정보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제품을 잘 이해하고 합리적인 구매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새로운 제품이나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제품의 경우, 광고가 제품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제품 정보 제공 기능은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3. 소비자 호감 및 기업 이미지 제고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호감을 부여하고 광고주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이나 호감을 갖게 만드는 것이 "소비자 호감 및 기업 이미지 제고"에 해당한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차별적인 측면을 부각시켜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부각시켜주기도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에 대한 호감을 갖게 하고, 광고주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새우깡 브랜드인 "블랙새우깡"은 기존 새우깡과 차별화된 프리미엄 이미지를 제품에 심어주기 위해 고급 식재료인 트러플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우깡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농심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광고는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기도 한다. 보건복지부의 "노담" 금연 공익광고는 청소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메시지로 흡연 예방에...
참고 자료
김봉현, 김태용, 박현수, 신강균 지음, 『광고학개론』, 한경사, 2011.
김완석 지음,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
김홍규, 최원주 지음, 『브랜드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이원재, 『광고의이해』, 푸른사상, 2013.
보건복지부사이트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65869
농심브랜드사이트 http://brand.nongshim.com/saewookkang/main/index
맥도날드공식사이트https://www.mcdonalds.co.kr/kor/menu/list.do
맥도날드공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Fp24y7pYZUY&feature=emb_title
<광고학> 교안 및 강의, 위더스평생교육원
네이버지식백과, “광고”, “공익광고”
강경훈. ‘비타 500’ 먹고 위너원 만나자... ‘빅모델’로 연매출 1000억. 이데일리. 2018-08-26. 인터넷기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16886619311256&mediaCodeNo=257&OutLnkChk=Y>
광고1. ‘광동제약 비타500’-비타500과 위너원에게는 무슨일이 있었을까? 출처:광동제약 홍보센터-TV광고 http://www.ekdp.com/PRcenter/tv_list.asp
광고2. 유한킴벌리 기업홍보영상 (CSR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편) 출처:https://youtu.be/0s_H_Z1AtS0
광고3. KTF 기업광고 월드컵 2차 캠페인 ‘메가폰’편 출처:https://blog.naver.com/stussy9505/60022166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