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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작품 분석
1.1. 오이디푸스 왕과 오이디푸스 at 콜로노스의 비교
소포클레스의 두 작품 '오이디푸스 왕'과 '오이디푸스 at 콜로노스'는 동일한 인물을 다룸에도 불구하고 오이디푸스의 운명과 선택에 대한 관점이 크게 달라진다.
'오이디푸스 왕'에서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신탁의 예언대로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비극적인 운명에 처하게 된다. 이 작품에서 오이디푸스는 신의 뜻에 순종할 수밖에 없는 무력한 존재로 그려진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거역할 수 없었으며, 마침내 자신의 죄를 깨닫고 스스로 눈을 찌르며 처참한 결말을 맞이한다. 이를 통해 소포클레스는 인간이 신의 뜻 앞에서 무력할 수밖에 없다는 비관적인 운명관을 드러낸다.
반면 '오이디푸스 at 콜로노스'에서는 오이디푸스의 선택의 자유와 능동성이 부각된다. 이 작품에서 오이디푸스는 콜로노스에 도착하여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고 고향 아테네에 묻혀 죽기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의 동생 폴뤼네이케스가 자신을 테바이로 데려가고자 할 때, 오이디푸스는 이를 거부한다. 이를 통해 소포클레스는 오이디푸스가 이제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권을 되찾았음을 보여준다.
즉, 소포클레스는 초기 작품인 '오이디푸스 왕'에서는 인간이 신의 의지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는 부정적인 운명관을 드러냈지만, 후기 작품인 '오이디푸스 at 콜로노스'에서는 인간에게도 자신의 운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소포클레스의 운명에 대한 관점이 변화했음을 말해준다.
1.2. 운명에 대한 소포클레스의 관점 변화
소포클레스의 초기 작품인 '오이디푸스 왕'에서는 운명이 거역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신의 의지로 표현되었다. 인간은 신에 비해 매우 약한 존재로 신의 의지를 이겨낼 수 없으며, 인간의 지혜와 확신은 단순한 환상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결국 오이디푸스는 스스로 눈을 찌르며 운명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소포클레스의 후기 작품인 '오이디푸스 at 콜로노스'에서는 운명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였다. 신탁은 더 이상 오이디푸스에게 고통을 주지 않고, 오히려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운명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게 되어, 테바이로 돌아갈 수도 있지만 아테네를 돕기로 선택한다.
이처럼 소포클레스의 작품 속 운명관은 점차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초기의 거역할 수 없는 신의 의지에서, 후기에는 개인의 선택이 가능한 운명으로 발전하였다. 이는 작가 자신의 노년기 인생관의 변화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소포클레스는 후기 작품에서 인간이 운명을 수용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1.3. 오이디푸스의 선택과 그에 대한 평가
에서 오이디푸스는 이미 자신의 운명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크레온과 폴뤼네이케스가 찾아왔을 때 그들의 요구를 거절하며, 자신의 죽음이 아테네에 이득이 될 것이라는 신탁을 따르기로 선택했다. 이는 당시 오이디푸스에게 운명에 대한 선택권이 생겼음을 보여준다.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비극적인 과거를 안고 살아왔지만, 이 작품에서는 그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인다. 그는 신탁에 의해 자신의 죽음이 아테네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이를 수용한다. 이는 과거의 오이디푸스와 달리 그가 운명에 더 이상 순응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선택하려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러한 오이디푸스의 선택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작가 소포클레스는 오이디푸스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