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치매에 대한 이해
치매는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의미하는 병이다. 주로 노년기에 발생되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으로 불리는 중요한 신경 질환이다. 치매 환자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통계청에서는 2040년 이후 2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이처럼 치매는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1.2. 치매안심센터의 역할과 기능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와 보호자의 부담을 줄이고, 치매안심공동체 형성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센터이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256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치매 예방, 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치매환자 돌봄 및 인지재활프로그램의 운영, 치매환자 가족 지원과 지역사회 인식개선 등 치매와 관련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치매안심센터는 크게 등록관리 사업, 치매조기검진 사업, 치매환자 지원 서비스, 치매가족 지원 서비스, 치매예방 서비스 등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등록관리 사업은 처음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는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등록하여 이들의 인지건강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관리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제공하고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 관리함으로써 어르신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사업이다. 둘째, 치매조기검진 사업은 지역사회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여 치매 및 치매 고위험 노인을 조기에 발견, 관리하는 것이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환자 및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치매환자 지원 서비스는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서비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서비스, 조호물품 제공/대여 서비스 등을 통해 치매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넷째, 치매가족 지원 서비스는 가족상담 및 돌봄 부담분석, 가족교실, 자조모임, 가족카페, 힐링프로그램, 동반치매환자보호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치매환자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키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치매예방 서비스는 치매예방서비스와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하여 치매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발병 시기를 늦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치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치매안심센터의 역할과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치매는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뜻하는 병이다. 현재 심장병, 암, 뇌졸중에 이어 4대 주요 사인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신경 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치매환자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통계청에서는 2040년 이후 200만명을 넘어설 것 같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이에 정부에서는 많은 치매관련 대책을 발표하였고 그 중 하나가 '치매안심센터' 의 운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에서 설립, 운영되는 치매안심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서울, 경기, 인천 세 지역의 치매안심센터를 비교하여 조사하고 이를 통해 알게 된 점을 작성하는 것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와 보호자의 부담을 줄이고, 치매안심공동체 형성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센터이다. 따라서 치매안심센터의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치매 문제해결을 위한 정부 정책의 실효성을 확인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치매안심센터의 주요 사업
2.1.1. 등록관리 사업
등록관리 사업은 처음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는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등록하여 이들의 인지건강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관리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제공하고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 관리함으로써 어르신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사업이다. 등록관리 사업은 기초상담, 심층상담, 1:1 맞춤형 서비스의 세 단계로 나뉜다.
기초상담은 관할지역주민, 지역 내에 거주하는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상시 진행된다. 심층상담은 기초상담 등록자를 대상으로 상시 이루어진다. 1:1 맞춤형 서비스는 치매환자 및 가족, 치매 고위험군, 정상 인지를 가진 어르신에게 각각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환자 및 가족에게는 치매지원서비스 안내 및 제공, 가족지원서비스 안내 및 제공, 국가지원서비스 및 지역사회지원서비스 안내, 집중사례관리 대상자 선정 및 관리, 치매관련 자료 안내 및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매 고위험군에게는 1년 주기로 선별검사 실시 안내, 치매안심센터 내 인지강화프로그램 연계, 치매관련 자료 안내 및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상군에게는 2년 주기로 선별검사 실시 안내, 치매안심센터 내 치매예방프로그램 연계, 치매관련 자료 안내 및 등록, 지역자원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진단미상 대상자에게는 치매조기검진 안내 및 연계, 치매관련 자료 안내 및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치매환자 및 가족의 경우 치매관리서비스를 받아 치매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치매 고위험 및 정상 인지를 가진 어르신의 경우 치매예방관리서비스를 받아 치매발생 감소 또는 지연시킬 수 있다. 정확한 치매진단을 받지 않은 어르신의 경우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 및 관리받아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2.1.2. 치매조기검진 사업
치매조기검진 사업은 지역사회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여 치매 및 치매 고위험 노인을 조기에 발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치매를 예방하고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