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재 및 단원 개요
1.1. 교재명 및 단원명
'1.1. 교재명 및 단원명'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기술·가정 ①의 2.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의 02. 나에게 어떤 옷차림이 어울릴까 소단원에서는 체형별로 나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알아보는 수업이 진행된다. 이 단원에서는 청소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의복의 개인적, 사회적 기능에 따른 바람직한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기의 신체 특성을 고려한 옷차림 선택, 긍정적 자아 정체감 형성과 때, 장소, 상황을 고려한 배려하는 옷차림, 의복 디자인 원리 이해와 개성 있는 옷차림 실천 등을 목표로 한다."
1.2. 단원의 개관
청소년기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외모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고, 의복이 주는 느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등 의복에 대한 의존성이 강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복식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옷차림을 통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때, 장소, 상황을 고려한 옷차림으로 의복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옷차림이 친구, 가족,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개인적, 사회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의생활을 실천하도록 한다.
1.3. 단원의 지도 목표
의복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의복이 갖는 개인적, 사회적 기능에 따른 바람직한 의생활을 할 수 있다"" 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청소년기 신체 특성을 고려한 옷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므로, 이에 맞는 적절한 옷차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옷차림을 통하여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능력을 기르고, 때와 장소, 상황을 고려한 옷차림으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므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을 배려하는 옷차림을 통해 사회생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의복 디자인의 원리를 알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바른 옷차림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의복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의 개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넷째, 한복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한복을 순서에 맞추어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전통 의복인 한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로 입어봄으로써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 옷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창안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전통 의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고안함으로써, 전통 의복의 가치를 높이고 계승할 수 있다.
이처럼 단원의 지도 목표는 청소년기 학생들이 의복의 기능과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옷차림을 선택하며, 나아가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2. 단원의 지도 계획
2.1. 소단원별 주요 내용 및 수업 형태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재의 '2.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이다.
청소년기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외모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고, 의복이 주는 느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등 의복에 대한 의존성이 강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다양한 복식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옷차림을 통해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때, 장소, 상황을 고려한 옷차림으로 의복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옷차림이 친구, 가족,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개인적, 사회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의생활을 실천하도록 한다.
의복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의복이 갖는 개인적, 사회적 기능에 따른 바람직한 의생활을 할 수 있다.
1) 청소년기 신체 특성을 고려한 옷을 선택할 수 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