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활속의심리학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연의 이해
1.1. 학연의 정의 및 개념
1.2. 역사 속 학연의 모습
1.3.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학연 현황
2. 학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2.1. 내집단 및 외집단 의식
2.2. 고정관념, 편견, 차별
2.3. 학연의 정치·경제적 영향
3. 학연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
3.1. 분리이론
3.2. 활동이론
3.3. 지속성이론
3.4. 현대화이론
3.5. 사회교환이론
3.6. 역할이론
4. 회상기법을 활용한 노인 상담
4.1. 회상기법의 개념 및 특성
4.2. 회상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유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연의 이해
1.1. 학연의 정의 및 개념
학연이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학연을 비롯한 연고주의(학연, 지연, 혈연 등을 매개로 하여 그 범주 안에 들지 않는 사람을 배척하는 것)가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조선시대부터 존재해왔다. 성리학의 큰 축을 이루었던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영남학파와 기호학파 간 분화에서 학연과 지연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모습이 잘 드러났다. 또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혈연을 중시하는 음서제도가 존재했던 것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적 연고주의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처럼 한국 사회에서 학연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역사 속 학연의 모습
역사 속에서 학연은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한국은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가족 중심적인 가치관이 발달하였고, 이는 사회적 관계에도 일반화되어 성, 출신지역, 학연 등의 관계를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영남학파와 기호학파 간의 대립에서 학연과 지연에 따른 분파가 두드러졌다. 더욱이 음서제도를 통해 고위 관직자의 자녀들에게 관직 진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혈연과 학연이 정계에서 중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한국 사회에서 학연은 오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유교 사상과 농경사회의 영향으로 집단주의적 성향이 발달하면서 학연을 중심으로 한 연고주의가 강화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개인보다는 집단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을 낳았고, 내집단과 외집단을 구분 짓는 배타성을 심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1.3.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학연 현황
현대 한국 사회에서의 학연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학연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를 말하며,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연고주의(학연, 지연, 혈연 등을 매개로 그 범주 안에 들지 않는 사람을 배척하는 것)가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왔는데, 성리학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었고 제자들 또한 학파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을 띠게 되었다. 고려시대에는 음서제도를 통해, 조선시대에는 혈연을 중시하는 가운데 아버지의 관직에 따라 아들도 벼슬할 수 있었는데, 이는 한국 사회에서 혈연과 더불어 학연이 중요하게 여겨졌음을 보여준다.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학연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같은 학교 출신인 사람들끼리는 교정, 선생님, 교가 등을 공유하며 고향과 같은 존재감을 느끼고 내집단 의식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같은 학교 출신이 아닌 사람들에 대해서는 배척감을 느끼는 외집단 의식을 갖게 된다. 실제로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학교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특정 집단에서 배척당하고 소외당하는 개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대학원 진학 시 출신 대학의 대학원을 가느냐 높은 대학원으로 가느냐의 고민에서 볼 수 있듯이, 교수들이 자대생을 편애한다는 인식이 일반적으로 퍼져 있다. 또한 일반계고등학교와 전문·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 사이에서도 성적 차이를 이유로 한 갈등이 존재한다. 이처럼 학연을 매개로 한 내·외집단 의식은 한국 사회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2. 학연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2.1. 내집단 및 외집단 의식
내집단 및 외집단 의식은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내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외집단)을 구분하여 지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내집단에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우호적인 태도를 ...
참고 자료
한규석(2010),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안신호(2000), 『투표에서의 연고주의: 집단주의 경향성과의 관계 및 기저 동기』,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6, No. 1, 145~180.
이종한(1994), 『연고주의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1, No. 1, 83~94.
정민승·김영빈·김영석 공저,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오미경(2011), 간행물 뇌교육연구 특별호 1권 0호(p151-p153),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연구소,
https://blog.never.com/neolamo/220064203277(네이버 블로그, 우정, 자유기고가, 사회학)
박재홍(1991), 한국사회의 노인문제(교환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 25집 여름호(p1-p20), 한국사회학회,
https://terms.nsver.com/entry.nhn?docld=937563&categoryId=43667(네이버지식백과, 사사상식사전)
https://blog.naver.com/capcap999/221890404931(네이버 블로그, 킨더플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