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주일학교연간프로그램실제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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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주일학교연간프로그램실제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
1.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
1.1.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
1.1.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
1.1.3.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필요성
1.1.4.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효과
1.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성경적 이해
1.2.1. 성경에 나타난 부모교육 (시대별)
1.2.2. 교회학교 부모교육에 대한 교회의 책임과 사명

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실제
2.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내용
2.1.1. 부모영역
2.1.2. 유아영역
2.1.3. 자녀양육 및 생활 영역
2.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유형및 방법
2.2.1. 부모회
2.2.2. 면담
2.2.3. 부모참여
2.2.4. 가정통신
2.2.5. 가정방문
2.2.6. 인터넷 카페나 홈페이지 운영
2.2.7. 자료대여
2.3. 교회학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2.3.1. 영아부 부모교육 프로그램(연간)
2.3.2. 12주 부모교육 프로그램
2.3.3. 분기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 1박 2일의 가족캠프
2.3.4. 학기별 특별 부모교육
2.4. 부모교육의 실시 및 운영상의 고려점

3.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설문조사)
3.1. 현황
3.2. 문제점

4. 대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이해
1.1. 기독교 부모교육의 이해
1.1.1.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개념은 부모가 자녀 양육과 부모 자신의 역할을 위해 도움을 받는 교육적 활동이다. 부모 자신이 직접 학습자임을 전제로 하며,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행동을 검토해 보도록 하고, 자녀 양육의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의미한다. 또한 부모와 전문가가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보완하는 활동과 참여로 효율적인 유아의 성장 발달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여 부모와 자녀 양쪽 모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교회학교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 양육과 부모 자신의 역할을 위해 교회에서 의도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의미한다.


1.1.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녀를 하나님의 자녀로 양육하기 위해 부모에게 자녀교육의 책임이 있음을 인식시키고, 부모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자녀가 하나님의 소유임을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자녀를 인격적인 존재로 성장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자녀를 그리스도인으로 성장시키도록 부모의 역할 수행을 돕는 것이다. 넷째,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다섯째, 자녀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부모와 교사가 서로 교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섯째, 자녀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도록 하는 것이다. 일곱째, 올바른 예배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여덟째, 생활 속에서 신앙교육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기독교인 부모로서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녀교육의 책임을 바르게 인식하며,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자녀를 건강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양육하도록 돕는 것이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목적이다.


1.1.3.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필요성

유아를 하나님의 자녀로 양육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확고한 신앙관이 요구된다. 따라서 유아에게 보다 나은 교육을 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부모교육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유아가 제일 처음 만나는 대상이 부모이며, 가장 큰 영향을 부모로부터 받기 때문이다.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교육의 책임이 부모에게 있기 때문이다. 자녀교육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부모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의 자녀로 자라가도록 교육해야 함을 부모는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부모가 먼저 교육적 환경에 있어야 하며, 부부 스스로 교육을 통하여 준비되고 가르치는 자로 세워져야 한다.

둘째, 유아기는 부모에게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아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생활공간은 가정으로서 가정환경은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및 언어적 및 신체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 뿐 아니라 부모의 가치관 태도, 행동이 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좌우하는 핵심이다. 따라서 부모가 유아교육 및 발달에 보다 효율적인 가치관, 의식, 태도, 행동, 교수방법을 가지고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을 할 수 있게 교육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셋째, 사회현상에 필요한 변화 때문이다. 현대사회가 분업화되고 산업화되면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되었다. 예전에는 대가족 안에서 조부모에게 자녀교육에 대한 모델과 상담이 가능했으나 점차 자녀교육의 문제를 젊은 부모들이 자신의 부모에게 의지하지 않고 해결해 가야 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녀교육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게 되었으며 가치관의 혼란으로 바람직한 자녀양육의 모델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런 젊은 부모들을 정신적으로 후원하고 자신감을 갖고 그들의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넷째, 유아기의 시기는 인간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이며 또한 신앙형성의 중요한 시기이므로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하여 부모들의 인식과 참여가 요구되므로 이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자녀양육의 책임을 위임받은 청지기로 하나님을 위해 일한다는 의식을 갖고 자녀의 모든 것이 주인이신 하나님께로 향하도록 하나님의 방법으로 양육해야 할 권위와 책임이 부모에게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회학교 부모교육은 유아의 신앙형성과 부모의 영향력을 돕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1.4. 부모교육의 일반적인 효과

부모교육 후에 나타난 효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동에게 나타난 효과로는, 어린이를 양육하는 태도나 부모와 어린이의 상호작용이 많아지면서 어린이의 인지발달과 언어기술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사회적으로 혜택받지 못한 저소득층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경우에 더 의의있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향상되었다. 부모가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부모교육에 참여하여 아동과 상호작용한 경우, 아동이 자신에 대한 어머니의 견해를 긍정적으로 자각하였으며 보다 긍정적인 자아 인식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다른 형제자매와 비교했을 때 더 협동적이며 스스로의 선택과 결정을 효율적으로 하고, 다른 아동을 가르치려는 경향을 보였다.

부모에게 나타난 효과로는 아동발달과 교육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부모로서의 역할인식 변화와 더불어 이에 대한 지식과 기술 및 능력, 참여의식, 관심, 태도가 향상되었다. 부모로서의 보다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고, 아동발달과 교육에 보다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양육태도를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증진되는 등 부모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향상되었다.

부모 자신의 변화도 나타났는데, 자아개념이 보다 긍정적으로 형성되었고 자신의 역할과 능력에 대한 자신감, 능력감, 자부심 등이 향상되었다. 또한 부모로서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언어능력 및 기능이 개선되었다. 파급효과로는 아동과 부모에게 뿐만 아니라 아동의 형제자매, 대상부모와 유아의 주변에 있는 친구, 이웃, 지역사회, 교육기관, 교사에 이르기까지 수직적 수평적으로 확산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즉, 부모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효과는 부모 자신이 자녀교육에 대한 신념과 안전감을 갖게 되고, 아동의 발달과 요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증진되며, 자녀교육에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과 능력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 간의 교육방향이 일치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수행할 수 있고, 부모 자신의 가정생활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가정과 학교 간의 협력관계가 강화되어 부모와 교사가 협조하여 각 아동을 지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 교회학교 부모교육의 성경적 이해
1.2.1. 성경에 나타난 부모교육 (시대별)

성경에 나타난 부모교육 (시대별)은 다음과 같다"

구약 시대에는 모세의 부모, 사무엘의 부모, 삼손의 부모, 예수님의 부모 등 성경 속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부모교육의 모습이 드러난다.

모세의 부모는 당시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녀를 숨기며 보호하고 양육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모세의 어머니는 젖먹이는 기간 동안 아들을 하나님께 맡기며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실 것을 믿었다. 이를 통해 3세 이전의 영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사무엘의 부모는 자녀를 하나님께 바치며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한나는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자녀를 하나님께 헌신하였으며, 이러한 부모의 신앙과 순종의 모습이 사무엘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삼손의 부모 또한 자녀가 태어나기 전부터 하나님께 자녀를 헌신하고 자녀의 구별된 신분과 사명을 인정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예수님의 부모 마리아와 요셉은 자녀의 신분과 사명을 알고 예수님을 하나님의 자녀로 키워내었다. 그들은 유대인의 전통적 규례를 지켰으며 예수님의 성장 과정에서 신앙교육을 실천하였다.

이처럼 구약 시대 성경 속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자녀를 하나님께 헌신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영아기 교육의 중요성과 더불어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신약 시대에는 예수님의 부모와 당시 어떤 부모들의 모습이 나타난다.

예수님의 부모 마리아와 요셉은 예수님의 태어나심과 어린 시절을 하나님의 섭리 아래 지켜보며 신실하게 양육하였다. 그들은 예수님의 정체성과 사명을 알고 있었으며 유대인의 전통과 율법을 잘 지켰다.

당시 어떤 부모들은 자녀를 예수님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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