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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심리학 개요
1.1. 학습자의 발달이론
1.1.1.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인지적 성장이 단계적이며 능동적인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평형화(equilibration),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등의 개념을 통해 아동이 새로운 정보와 경험을 기존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며 발달해 나간다고 설명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자신의 인지구조를 끊임없이 수정해 나가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간다. 이 과정에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화는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해석하는 과정이며,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를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아동은 인지적 평형상태를 유지하고자 노력하며, 이 과정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아동의 사고 및 문제해결 양식의 특징을 반영하며, 상위 단계로 갈수록 사고가 더욱 복잡해지고 추상적이 된다. 예를 들어,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에는 가설연역적 추론, 반성적 사고, 조합적 사고 등이 가능해진다.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 학습 및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먼저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수업 방식이 필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과제와 활동을 제공하여 인지적 불균형을 유발함으로써 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또한 구체적 사물과 경험을 통한 학습이 중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고려해야 한다.
종합하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인지적 성장이 능동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수-학습 전략 수립의 이론적 토대가 된다.
1.1.2.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성격의 구조는 자아(ego), 원자아(id),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 자아는 성격의 심리적 요소로, 원자아의 욕구를 현실적으로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원자아는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로, 선천적으로 지닌 원시적인 본능과 욕망을 대변한다"". 초자아는 성격의 사회적 요소로, 사회적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것이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침체기, 생식기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서 추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과잉 충족되면 다음 단계로 발달하지 못하고 그 단계에 머무르게 되는데, 이를 고착이라고 한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은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공헌을 했지만, 인간을 욕망과 과거경험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자아, 원자아, 초자아의 개념이 모호하고 경험적으로 검증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는 성격발달 단계를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각 단계에서 겪는 심리 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긍정적인 성격 특성이 형성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부정적인 성격 특성이 생성된다"".
특히 학령기에는 근면성과 열등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 시기에 성취에 대한 인정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적절한 수준의 과제를 제공하고 잘하는 것을 강조하면 근면성이 형성된다"".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으며 자아정체성 형성에 주력하는데,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과 개인의 내적 동질성을 확보하면 자아정체감이 형성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심리적 유예기'로 보았는데, 이는 사회적 책임으로부터 잠시 유예되어 자신을 찾아 노력하는 기간이라고 설명하였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심리적 위기와 긍정적 발달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발달 단계 간 이행이 순차적이지 않다는 비판도 있다"".
1.1.3.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의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두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첫 번째는 타율적 도덕성 단계이고 두 번째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이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5~9세)는 구속의 도덕성 단계로, 이 시기의 아동들은 법과 규칙이 절대적이고 수정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하며, 행동의 결과에 따라 선악을 판단한다. 이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이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반면 자율적 도덕성 단계(10세 이후)는 협력의 도덕성 단계로, 규칙이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변화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긴다. 이때 아동은 보편적 도덕 원칙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게 된다. 이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이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이 아동의 인지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도덕성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예를 들어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에게는 구체적 사례를 통한 도덕 교육이 효과적이고, 자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에게는 도덕 딜레마에 대한 토론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발전시켜 도덕성 발달 6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1수준은 인습 전 수준으로,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단계와 욕구 충족을 위한 도덕성 단계가 포함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을 준수하는 이유가 벌을 피하거나 보상을 받기 위해서이다.
2수준은 인습 수준으로, 착한 아이 되기 단계와 법과 질서 지향 단계가 포함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타인의 승인을 받거나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을 준수한다.
3수준은 인습 이후 수준으로, 사회계약 지향 단계와 보편적 윤리 원리 지향 단계가 포함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양심이나 보편적 도덕 원리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단계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에서 도덕적 판단과 행동이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았다. 또한 도덕성 발달을 위해서는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교육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1.1.4. 생태학적 발달이론과 사회성 발달이론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과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은 학습자의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들이다.
브론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