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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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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스타시스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타 시스템의 일반적 이해
2.1. 스타와 스타 시스템의 정의
2.2. 스타 시스템의 발생 배경

3.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와 스타 시스템
3.1.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3.2. 헐리우드의 스타 시스템

4. 한국의 블록버스터와 스타 시스템
4.1. 한국의 블록버스터
4.2. 한국 대중문화 속 스타 시스템
4.2.1. 한국형 스타 시스템의 성격
4.2.2. 인물 중심의 분석
4.2.2.1. 음반계의 스타 시스템 - 서태지와 이효리 중심
4.2.2.2. 영화계의 스타 시스템 - 한석규와 송강호 중심

5. 스타 시스템의 작용과 한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문화 산업 부분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분야는 단연 영화이다. 음반 산업은 바닥을 치는 음반 판매량으로 불황일 때, 최근 2~3년 동안 한국 영화는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도 받고, 새로운 흥행 기록도 세우고 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이 영화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돈이 될 것 같은 영화, 소위 스타 배우, 스타감독 등에 관심을 가질 뿐이다. 즉 상을 받는 영화와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는 일치하지 않는다. 이런 불균형적인 투자의 원인에는 그 저변에 스타 시스템이란 제도가 한 몫하고 있다. 스타 시스템은 헐리우드에서 영향 받은 제도지만 한국의 영화 산업에서의 스타 시스템은 헐리우드 스타 시스템과 성격이 다르다. 반면 음반 산업에서는 다른 분야 보다 헐리우드의 스타 시스템을 많이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타 시스템이 자리잡은 음반시장이 90년대에는 해마다 밀리언셀러를 기록할 정도로 호황이다가 지금 침체를 겪는 건, 매체의 변화라는 원인도 있지만, 현재 진정한 스타가 없다 것이 더 큰 이유이다. 이는 한국의 경우 영화 산업에서보다 음반 산업에서 스타를 발굴하고 키워내는 일에 적극적으로 임했기에 요즘과 같은 결과가 의아할 수도 있다. 즉, 음반 산업에서 "보아" 라는 완벽히 길러진 스타를 배출해 낼 동안 성격이 다른 스타 시스템이 자리잡은 영화 산업에서는 그런 스타가 없다. 그러나 한국영화는 최근 몇 년동안 흥행기록을 바꿔가고 있다. 이러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타 시스템이 한국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하는지 그것이 스타나 문화 산업 쪽으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고 연구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스타 시스템의 일반적 이해
2.1. 스타와 스타 시스템의 정의

스타란 대중의 큰 인기를 누리는 인물을 말하며, 스타 시스템이란 그런 스타를 만들어내고 관리하는 체제를 의미한다. 스타는 상품에 기반한 자본주의 문화, 즉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대중 문화의 필연적인 결과물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대중들에 의해 생산되고 소비된다고 볼 수 있다. 스타와 스타 시스템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면도 있지만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면도 있기 때문에 이를 균형 있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2.2. 스타 시스템의 발생 배경

스타 시스템의 발생 배경은 문화상품의 네 가지 성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문화 상품은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며 위험의 크기가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크다"" 공공재적 성격이라 함은 원판 생산에 대부분의 생산비용이 투여되고, 재판부터는 단지 복제 비용만이 추가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문화 상품은 다른 상품들과는 달리 비용을 책정하기가 힘들다" 또한 문화 산업은 초기에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며 상업적 성공을 가름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산업과는 달리 많은 부담을 지니게 된다"" 두 번째, 문화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효용과 수요의 불확실성이다" 세 번째는 문화 상품의 경험적인 속성과 소비의 비반복성이다" 경험재란 상품을 소비한 후에 비로소 상품의 효용과 질을 알 수 있는 상품을 말하는데 이런 성격으로 인해 초기의 자본 투자는 막대한 부담을 지니게 된다" 또한 상품의 비반복성에서도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품을 생산하는 것을 제약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문화 상품의 사치재적 특성과 수요의 불확실성이다" 즉 문화 상품은 다른 생필품과는 달리 사치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수요를 예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화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문화 산업은 확실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안전고리를 필요로 하게 된다" 그것이 스타라는 것이며 그 안전고리를 올바르게 작동시키며 관리하는 것이 스타 시스템이란 것이다" 따라서 스타의 필요성은 문화 산업의 속성과 맞닿아 있으며 스타 역시 문화 상품의 한 속성으로, 또는 문화 상품의 한 종류로 취급되기도 한다""


3.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와 스타 시스템
3.1.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

블록 버스터(blockbuster)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이 영국을 폭격할 때 사용했던 폭탄으로, 아파트 한 블록(block)을 한방에 날려버릴 만한 위력을 가진 폭탄을 가리킨다. 이 폭탄의 이름이 왜 대작 영화를 지칭하게 되었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단기간에 대규모 흥행수입을 노리고 투자하는 영화를 비유하여 그렇게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즉, 블록 버스터는 건축물 한 채를 날려버릴 만한 엄청난 위력을 지닌 폭탄에 비유되어 표현되는 대작 영화를 의미한다.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는 1910년대 영화 상품의 흥행을 결정하는 스타의 존재를 인식하자마자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영화사들은 스타를 독점하려는 열망에 차 전속제 방식으로 스타를 수직적으로 통합하고, 스타를 관리하고 선전하는 부서를 체계화했다. 이렇게 발전된 스타 시스템 속에서 스타란 영화사에 의해 철저하게 만들어지고 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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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틴 글레드힐 엮음, 조혜정, 박현미, 곽현자 옮김,『스타덤 : 욕망의산업』(서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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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선(1999), “대중음악 매니지먼트의 역동적 진화와 스타 메이킹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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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숙 2002<한국 영화의 구조적, 행위적 요인과 흥행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김 기태, 1997,<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박 성학, 2003,<헐리웃 바로보기>
Gledhill.Christine,1999,<스타덤:욕망의 산업> 시각과 언어
스크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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