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시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시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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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시제의 특성을 설명하고 시제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예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구분
2.1.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2.2. 한국어의 시제 구분

3. 한국어 삼분체계 시제의 형식과 범위
3.1. 과거시제
3.2. 현재시제
3.3. 미래시제

4. 외국인 학습자들의 시제 오류
4.1. 영어권 학습자의 오류
4.2. 중국어권 학습자의 오류

5. 시제 교육의 필요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중시되며 언어 교육에서 외국어 능력의 향상 및 습득을 위한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찬반 논쟁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지만 최근에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주장해 온 학자들도 문법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언어교수법이 개발되고 논의 대상이 된 최근에도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에서는 매시간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수 기능을 강조한 교재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교재에서 문법을 설명하는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문법 교육이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문법 교육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으며 뚜렷한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한편 세계의 모든 언어들은 각자 독특한 특성을 가지면서도 보편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바로 시간 개념이라고 할 수 있고 이를 표현하는 방법은 언어마다 차이를 가진다. 즉 시간을 인지할 때 모든 언어권에서 차이점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이를 문법적으로 어떻게 쓰고 말할 것인지에 대한 것은 언어마다 많은 차이점을 가지는 것이다. 때문에 언어 교육에서 설명이 어려운 문법요소 중 하나가 바로 시제이며 학습단계가 높아지더라도 지속적으로 오류가 많이 나타나는 문법 항목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러한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구분 방식에 대해 살펴보고 이 중 한국어 삼분체계 시제의 형식과 범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구분
2.1. 이분체계와 삼분체계

시제의 구분은 대부분의 언어에서 과거, 현재, 미래로 이루어지는 삼분체계와 과거와 현재로 구분되는 이분체계로 나뉩니다. 한국어 역시 이러한 시제 체계의 구분이 있는데, 한국어는 과거와 현재, 미래의 삼분체계로 구분되기도 하지만 과거와 현재의 이분체계로 볼 수도 있습니다.

삼분체계에서는 발화시를 기준으로 사건시와의 선후 관계에 따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됩니다. 즉,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앞서면 과거시제,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하면 현재시제,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늦으면 미래시제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어는 과거시제 선어말어미 "-었-", 현재시제 선어말어미 "-는-/ㄴ-", 미래시제 선어말어미 "-겠-"을 활용하여 시제를 표현합니다.

반면, 한국어의 시제를 이분체계로 보는 관점도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는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만을 인정하고, 미래시제는 현재시제로 표현된다고 봅니다. 즉, 한국어에서 미래를 나타내는 독립된 시제 형태소가 없으며, 현재시제 선어말어미 "-는-/ㄴ-"이 미래의 의미로도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겠...


참고 자료

대조언어학 – 박동호-
오류 분석을 통한 관형사형 어미 교육 방안 학위논문 -김형주-
김나연(2012), 한국어의 시제 관련항과 시제성 문법소 ‘-더-’의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반(2011), 한국어 시제 체계의 교육 방안 연구, 명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우리말 시제와 상의 연구』(김차균, 태학사, 1990)
『국어문법의 시제문제에 관한 연구』(남기심, 탑출판사, 1978)
『시제의 문법적체계, 주요 언어의 시제 체계』(허용,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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