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언어발달 지원과 장애아 진단 평가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언어발달 지원
1.1. 경험주의 이론에 관한 내용
1.2. 경험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1.3. 경험주의 이론에 기초한 언어발달의 구체적인 방법
2. 장애아동 진단-평가의 중요성
2.1. 장애아 진단-평가의 중요성
2.2. 주목할만한 진단-평가 도구 소개
2.2.1. K-WISC-V
2.2.2. KDDST
3. 지적장애아의 인지발달 특성과 교수방법
3.1. 지적장애아의 인지발달 특성
3.2. 지적장애아 교수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언어발달 지원
1.1. 경험주의 이론에 관한 내용
행동주의라고도 불리는 경험주의 이론은 후천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는 관점을 지닌 언어발달 이론이다. 이 이론의 시작점은 J. Locke의 '백지설'이었는데, 그는 자신의 이론을 통해 모든 인간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고 후천적인 경험과 교육을 통해 인간 고유의 특징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 이론은 현대적 경험주의 언어발달 이론인 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이 만들어지는 학문적 기반이 되었다.
먼저, 스키너의 경험주의 이론은 인간의 언어가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기에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촉진할 수 있다고 여긴다. 특히, 스키너의 관점에서 괄목할만한 점은 영유아 언어발달의 시작점을 옹알이가 나타나는 시기로 보고 아기의 발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과 태도로 강화물을 제공하는 부모의 역할을 크게 강조한다는 점이다.
반두라의 경험주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스키너의 관점에 영유아의 간접 모방과 선택적 학습이 더해져 영유아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반두라의 경우엔 스키너보다 영유아 발달과정에서 영유아의 역할과 기능을 고평가 한 것이다.
1.2. 경험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경험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는 "행동주의라고도 불리는 경험주의 이론은 후천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는 관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교수자들의 노력으로 영유아 언어발달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촉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경험주의 이론은 강화물을 제공하고 언어 모델로서 교수자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론이기에 교사들에게 윤리강령 준수와 교육에 관한 내재적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이론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1.3. 경험주의 이론에 기초한 언어발달의 구체적인 방법
경험주의 이론에 기초한 언어발달의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발달 초기에는 요구발화반응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유아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부모에게 발화로 표현하게 되는데, 부모가 그 발화를 듣고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공급해주면서 그것의 이름을 아이에게 언어로 말해주는 과정을 반복하면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신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부모의 언어적 반응과 강화를 통해 새로운 어휘를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정인숙 외 3인, 2008, <장애 영유아 선별 및 진단 ․ 평가 지침서 Ⅱ>, 국립특수교육원
Inpsyt,
https://inpsyt.co.kr/psy/item/view/KWISC5_CO_TG
이근, 1996, <덴버Ⅱ발육 선별검사와 서울 아동의 발달에 관한 비교 연구>, 소아과 : 제39권 제9호
오가실 외 4인, <한국판 덴버발달선별검사(K-DDST-II 개정판)>
https://www.isorimall.com/catalog/ProdDetail.asp?cate1=1000&cate2=&pid=bda0074#prod_tab4
신진숙, 지적장애아 교육, 양서원, 2017.
이승은, 국내 지적장애 아동·청소년대상 음악중재연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원유민, 지적장애아동의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한 한국문화 정체성 및 사회성 기술 발달 효과 규명,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