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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관련 문제점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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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육관련 문제점 해결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2.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1. 한국 문화 중심의 일방적인 교육
3.2. 중도 입국 청소년에 대한 지원 부족
3.3. 학교 밖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안전망 미비

4. 다문화교육의 개선 방안
4.1. 다양성 존중과 정체성 인정 교육
4.2.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통역 지원 체계 구축
4.3. 학교 밖 다문화 청소년 실태 조사와 맞춤형 지원

5.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역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국가 혹은 사회가 장려하고 반대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닌 지금 겪고 있는 사회현상이다. 다문화가정이 행복한 결혼생활과 다복한 가정을 꾸려 우리사회에 자리잡을려면 무엇보다도 다문화가정에 대한 배려와 시선이 필요할 것이다. 현재 우리사회는 부족사회가 아닌 글로벌시대이다. 이다문화가정이 건강하게 정착할려면 우리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 없이는 좋은 결과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이렇게 다문화사회가 확산됨에 따라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습자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어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을 돕는 것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2.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이란 본질적으로 급변하는 다문화 사회에 맞추어 다양한 계층, 인종, 민족 집단의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또한 인종, 성, 계급, 언어, 장애, 연령, 동성애, 종교 등과 같은 다양한 차별과 불평등 요소를 극복하고 모든 학생들의 지적, 개인적, 사회적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키고자 하는 교육이다. 구체적으로 학교현장에서의 다문화교육은 '한 개인이 살고 있는 국가는 물론 세계에 존재하는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교육은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교육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누구에게나 똑같은 기회를 부여하는 것, 장애를 가지거나 혹은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등과 같은 모든 것들이 다문화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


2.2.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관점에서 자신의 문화를 조망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고 비판적인 이해를 돕는다. 자신의 문화적 배경은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총체적으로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사회의 주류 집단들이 자신들의 문화가 가진 특징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다문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화적, 민족적, 언어적 대안들을 가르쳐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과서와 교육과정은 여전히 주류 문화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수 민족 출신 학생들에게 끼칠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편향된 시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다문화교육은 소수민족 집단이 겪는 인종적, 신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한 고통과 차별을 감소시킬 수 있어야 한다. 소수 집단의 구성원이 주류 사회에 편입되기 위해 노력하...


참고 자료

구글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ntbyj&logNo=199174869&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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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혜. (2020). “이주자 대상 다문화교육 방안 연구 : 사회통합프로그램에 다문화교육을 융합할 가능성과 가치”, 「문화와 융합」.
백인옥, 김경제. (2020).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의 한국어교사 지원과 역량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임선일, 이정연. (2017). “다문화교육의 한계와 상호문화교육으로의 전향 가능성에 관한 연구”, 「시민인문학」.
장한업. 한국 다문화 사회의 교육적 해답을 찾다. 교수신문. 21-02-05.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61367
이학춘. 다문화 청소년은 글로벌 DNA의 최상 인재. 국제신문. 13-01-22.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1700&key=20130123.2202620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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