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4차산업혁명시대와 AI시대를 맞아 현대사회는 구체적인 경험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통하여 미래사회의 주도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맞추어 2011년부터 시작된 STEAM 교육인 과학과 예술의 통합 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유아과학교육의 핵심은 유아들의 일상에서 느끼는 경이감과 호기심이 과학활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며, 모든 유아를 위한 활동이 그러하듯이 '즐거움'과 '자꾸 또 해보고 싶은' 지속적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줌으로써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활동이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술적 특성이 가미된 유아과학 활동이 현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형태는 어떠하며, 상호작용이 증가하거나 줄어드는 상황은 어떠한지, 이 때 유아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관찰 활동과 비교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1.2. 예술통합 과학교육의 필요성
4차산업혁명시대와 AI시대를 맞아 현대사회는 구체적인 경험에 기초한 과학교육을 통하여 미래사회의 주도적인 인간이 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에 맞추어 2011년부터 시작된 STEAM(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육의 일환으로 과학과 예술의 통합 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과학교육에서 예술적 접근은 유아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이끌어 내어 과학적 탐구를 촉진할 수 있다"" 예술적 요소를 통한 과학 활동은 유아들에게 과학이 일상 속에서 경험되는 즐겁고 의미 있는 활동이 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개념과 원리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예술 활동 과정에서 발현되는 창의성과 감수성은 과학 활동과 연계되어 과학적 탐구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과학과 예술의 통합 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소양을 기르고 창의성과 감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나아가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방법
2.1. 연구대상
본 연구를 위하여 K지역에 소재한 S유치원 만5세반 남7명 여5명 총12명을 선정하였다.""
만 5세반을 선정한 이유는 첫째, 만 5세 유아는 언어 및 행동에 있어 자기표현 기술의 발달로 스스로 구성한 과학적 개념과 지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관찰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며, 둘째 본 학급의 담임교사는 유아의 과학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에 맞추어 연2회 이상, 1회에 1개월 이상 과학통합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또한 관찰자와의 면담과정에서 교사 자신이 제공하고 있는 과학활동이 단순 탐색과 관찰을 넘어 유아기의 통합적 사고 함양에 기여하고 있는지, 타 교사의 수업을 보지 못하고 7년간 홀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해오며 최신의 교육 동향을 놓치고 있거나 잘못된 지도 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지 고민 하고 있었으며, 유아들이 예술과 통합한 과학활동과 과학관찰활동 중 반응의 차이가 있는지, 활동과정 중에 교사와 유아간, 유아와 유아간 상호작용은 어떠한지 알아보려는 연구자의 관찰 목적에 대해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주어 최종적으로 관찰대상으로 확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담임교사는 현장경력 7년차의 연구 참여자로서 유아들과 함께 과학활동에 참여함과 동시에 두 가지 수업의 비교관찰을 위해 기존 진행되고 있던 프로젝트수업의 마무리를 한 주 미루고 새롭게 예술통합 과학활동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적극성을 보여주였다.""넷째 Spradly(1998)가 제시한 연구 장소 선정 기준 가운데 '접근 용이성'에 의거하여 본 학급은 비교적 '제한된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2. 연구절차
연구절차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대상인 K지역에 소재한 S유치원 만5세반 유아 12명을 선정하고, 연구절차는 총 5단계로 구성되었다.
0단계는 문헌 연구 및 연구주제 설정 단계로, 유아교육의 STEAM 교육 중요성 확대,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 예술통합 프로그램보다 단순 관찰과 실험이 주요 수업방법인 실태, 그리고 과학활동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에 대한 선행연구 부족 등을 파악하여 필요성을 확인하고 연구주제를 설정하였다.
1단계는 참여관찰 단계로, 사전 질문지 발송 및 회신을 통해 교사의 기존 과학교육 및 예술통합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자와 교사의 의견교류를 통해 주제 및 내용을 선정하였다.
2단계는 프로그램 계획 및 논의 단계로, 교사가 예술통합 과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연구자와 협의하였다. 예술통합 활동은 도입-미술연계-동작연계-마무리로, 관찰 활동은 도입-관찰 및 활동지 작성-마무리 및 발표로 구성되었다.
3단계는 1차 참여관찰 및 자료 수집 단계로, 동영상 촬영, 메모, 연구자와 교사의 비형식적 면담을 통해 예술통합 과학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