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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클레지오 황금물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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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르 클레지오 황금물고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장소설의 개념과 특징
2.1. 성장소설의 정의와 주요 특징
2.2. 자아 정체성 확립과 성장 과정
2.3. 사회적 규범과 비판적 관점

3. 르 클레지오의 『황금물고기』와 자아 찾기
3.1. 주인공 라일라의 자아 상실과 방황
3.2. 음악을 통한 자아 회복 과정
3.3. 아프리카 원향 찾기와 정체성 확립

4. 오정희 소설의 여성인물과 자아 정체성
4.1. 가부장제 질서에 대한 저항과 거부
4.2. 모성에 대한 혐오와 여성 육체의 표현
4.3. 소리와 예술적 승화

5. 작품 속 인물의 정서와 장애 요소
5.1. 라일라의 귀먹음과 소리의 예술화
5.2. 눈 먼 여인의 판소리와 한의 극복

6. 자아 정체성 찾기를 위한 여행
6.1. 라일라의 아프리카 회귀와 새로운 시작
6.2. 눈 먼 여인의 선학동 귀환과 예술적 승화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용환은 성장소설을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한 인물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정서적 성장,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각성의 과정을 주로 하고 있는 작품"이라고 설명한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인 유소년기의 미성숙자는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사건들을 마주치고 해결해가며 내면적 성숙을 이룬다. 이 페이퍼에서는 르 클레지오의『황금물고기』와 오정희의 작품 『완구점 여인』, 『유년의 뜰』, 『중국인 거리』를 중심으로 자아 정체성 찾기에 초점을 두고 비교·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성장소설의 개념과 특징
2.1. 성장소설의 정의와 주요 특징

성장소설의 정의와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장소설은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한 인물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정서적 성장,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각성의 과정을 다루는 소설이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인 유소년기의 미성숙자는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사건들을 마주치고 해결해가며 내면적 성숙을 이룬다.

성장소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소설은 내재적 요소와 외재적 요소가 상호 텍스트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갈래로, 작가의 독창성과 기존 작품들의 구조적 유사성이 공존한다. 둘째, 성장소설은 이항대립의 구조를 가진 탐색담과 통과의례의 과정을 보여주며, 미숙한 주인공이 성숙해가는 과정을 그린다. 셋째, 성장소설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실천을 보여주며, 주인공의 내면적 변화와 사회적 적응 과정을 담고 있다. 넷째, 성장소설의 궁극적인 의미는 자아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며, 유년 서술자의 목소리를 통해 주체 정립이 이루어진다. 다섯째, 성장소설은 기억이나 회상의 방식과 반성적 사유에 근거한 자기 고백의 담론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성장소설은 기성 사회에 대한 비판과 순응이 공존하는 이중적 성격을 지닌다.


2.2. 자아 정체성 확립과 성장 과정

성장소설에서 자아 정체성 확립과 성장 과정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보통 유소년기에 처한 미성숙자로,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내적 갈등과 정서적 성장, 세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보여준다.

주인공은 변화하는 과정에서 이항대립의 구조를 겪게 되며, 타자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정서적 고통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아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인공은 한 단계 성숙해지며, 새로운 세계관으로 편입되는 모습을 보인다.

성장소설에서 주인공의 정체성 확립은 매우 핵심적인 문제이다. 주인공의 정체성 확립 여부는 성장소설의 갈래적 정체성의 핵심이 되며, 성장소설의 담론 주체의 정립 여부와 깊은 연관을 맺는다. 주체 정립의 양상은 유년 서술자, 미숙한 주체의 목소리를 통해 구현된다. 성장소설에서는 순진성을 보유한 서술자에 의해 세계와 자신의 내면이 사실적으로 제시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

또한 성장소설에서는 메타적 관점이 유지되면서도 작가의 언어와 작중 인물의 언어, 서술자와 독자의 언어에 대한 언어를 생산해냄으로써 상호 대화적 관계에 이르게 된다. 이를 통해 성장소설은 자아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확립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2.3. 사회적 규범과 비판적 관점

성장소설은 기성 사회에 대한 강한 비판이나 부정의 반담론과 함께 기성 사회를 수용하고 내면화하게 하는 상징 권력의 담론이 반어적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처음에는 지배적인 이념인 기성 사회에 대해 반항하거나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다가 결말에서 기존 사회에 대한 순응과 화해의 태도를 보임으로써 기성 사회로의 진입을 보이는데 이런 화해와 순응은 성숙에 비례하는 가치이다"" 성장소설은 기존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물의 편입을 유도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진 상징 권력으로 작용하면서 더불어 기존 가치 체계 혹은 문화양식에 대한 비판적 효과를 견지하는 반담론의 성격도 공유하고 있다"" 즉, 성장소설은 체제 내적인 구용과 체제 전복적인 비판이 모순적으로 수렴되어 있는 유형이다""


3. 르 클레지오의 『황금물고기』와 자아 찾기
3.1. 주인공 라일라의 자아 상실과 방황

주인공 라일라의 자아 상실과 방황은 다음과 같다.

라일라는 "예닐곱 살 무렵에 나는 유괴 당했다"고 고백하며 작품이 시작된다. 그때 일은 잘 기억나지 않는데, 너무 어렸던 데다가 그 후에 살아온 모든 나날이 그 기억을 지워버렸기 때문이다. 그 일은 차라리 꿈이랄까, 아득하면서도 끔찍한 악몽처럼 밤마다 되살아나고 때로는 낮에도 그녀를 괴롭힌다. 라일라는 자신이 어린 나이에 유괴당했다는 사실로 인해 평생 트라우마를 겪게 된다.

라일라는 수많은 욕망에 상처받고 상실을 겪으며 표류한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에서 그녀의 의지는 찾아볼 수 없다. 소설에서 그녀의 의지나 욕망은 추상적이거나 조각난 형태로 존재할 뿐이다. 모든 과정들은 주변 인물들의 의지나 욕망에 의해 좌지우지되며, 라일라는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 없다. 그녀는 살아갈 곳, 만날 사람, 심지어 공부할 과목을 결정하는 것조차 할 수 없다...


참고 자료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이숙현,「정체성 중심의 여성 성장소설 교육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최현주, 『한국 현대 성장소설의 세계』, 2002
르 클레지오, 『황금 물고기Poisson d'or』, 최수철 역, 문학동네, 2010,
오정희, 「중국인 거리」, 문학과지성자, 2006
김영애, 「오정희 소설의 여성인물연구-성장소설의 측면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20호, 2004.
오정희,『완구점 여인』, 문학과 지성사, 2005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98.
김지혜, 「오정희 초기 소설 연구-‘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르 클레지오 저, 『황금 물고기』, 문학동네, 2016
이청준, 『천년학』 「서편제)」,「소리의 빛」,「선학동 나그네)」 열림원, 2007
최수철,『황금물고기』, 문학동네,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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