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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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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던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철학에서의 진리관
1.1. 전통철학의 진리관
1.2.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1.2.1. 진리의 상대성과 가변성
1.2.2. 진리 형성 과정에서의 인간의 능동성

2. 프레이리의 비판적 교육이론
2.1. 문제제기식 교육
2.2. 대화를 통한 지식 창조
2.3. 실천과 행동의 중요성

3. 포스트모던 철학과 프레이리 교육이론의 연관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철학에서의 진리관
1.1. 전통철학의 진리관

전통철학의 진리관에 따르면, 세계나 사물의 의미는 이미 신이나 자연이 결정해 놓은 사항이다. 따라서 진리, 합리성, 선악, 이성 등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고 믿는다. 전통철학에서는 인간이 순수하고 불변적인 존재이며, 자신의 이성이나 감성을 통해 이러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발견해 나아가며 성장하게 된다. 인간이 가진 이성이나 감각 등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이미 결정되어 주어진 의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비추어주는 자연의 거울에 해당한다. 즉, 전통철학의 기본적인 관점은 진리, 지식, 객관성, 합리성, 가치, 도덕 등에 절대 확실한 근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1.2.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1.2.1. 진리의 상대성과 가변성

포스트모던 철학에서 진리는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미셸 푸코와 자크 데리다 등의 철학자들은 진리가 권력과 지식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푸코는 "지식의 고고학"을 통해 역사적으로 진리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를 분석하였고, 데리다는 언어의 불확실성을 강조하며 절대적인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진리가 불변하고 보편적이라는 전통철학의 견해와 대조된다. 전통철학에서 진리는 객관적이며 관찰과 논리를 통해 발견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은 이러한 개념이 서구 중심적이며 다양한 문화적 맥락을 배제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들은 진리가 권력 구조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되는 과정을 탐구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진리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1.2.2. 진리 형성 과정에서의 인간의 능동성

포스트모던 철학에서 진리 형성 과정에서의 인간의 능동성은 매우 중요하게 다뤄...


참고 자료

조화태(2016). 교육철학(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프레이리 비판적 문해교육방법을 활용한 실천적 다문화교수법 구상, 배영주, 현대사회와 다문화, 2016
교육: 비인간화와 소외를 극복하는 실천, 이정훈, 에큐메니안, 2013.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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