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학연수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개요
1.1. 한국어 교육의 현황
1.2.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의의
1.3. 한국어 교육의 향후 과제
2. 한국어 교육의 목적과 특징
2.1. 일반 목적의 한국어 교육
2.2. 특수 목적의 한국어 교육
2.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2.2.2. 취업 목적 한국어 교육
2.2.3.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육
2.2.4.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
2.2.5. 귀국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
2.2.6.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2.2.7.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3. 한국어 교육의 과제와 방향
3.1. 학습자 맥락 고려의 필요성
3.2. 문화 교육의 중요성
3.3. 교사 전문성 제고와 제도적 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개요
1.1. 한국어 교육의 현황
대한민국(이하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상승하여 타국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어 학습에 대한 수요 역시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류 열풍을 타고 중국이나 일본 등의 이웃 나라들과 태국이나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에서는 이 분야에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시아권 국가들뿐만 아니라 멀리 중동과 유럽 및 미주까지도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의 수가 상당하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 학습자에 대한 지원 사업이 다방면으로 시행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으로 세종학당을 두어 국외의 한국어 교육 및 한국문화 보급 사업을 총괄하고 있으며, KF국제교류재단과 koica 한국국제협력단에서도 한국어 교육 분야에 전담인력을 선발?파견하는 등 국가기관에서의 해외 한국어 학습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중이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로 유입되는 한국어 학습자도 증가하고 있다. 각 대학 부설 어학연수센터에서 연수과정을 거쳐 취업이나 진학으로 진로를 잡고자 하는 유학생들의 인원이 상당하고, 결혼이민자나 중도입국자녀 등 한국 사회로 편입되고자 하는 이주자들 역시 적지 않다. 이들의 요구에 맞추어 국내에서는 정규 어학연수 과정뿐만 아니라 다문화센터, 건강가정센터, 사회통합프로그램에서 진행하는 한국어 과정 등이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현재 한국어 교육은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2.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의의
한국어 교육의 역할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단순히 언어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행위가 아니다. 언어 학습자는 언어 자체가 지닌 문화 유기체적 특성까지 함께 이해해야만 제대로 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영어와 같은 국제공용어가 아닌 한국이라는 특정 국가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국어의 경우, 문화 학습의 병행이 더욱 중요하다. 한국어 교육은 한국인이 사용하는 말을 가르침으로써 한국인의 언어 습관에 내포되어 있는 역사와 전통, 문화를 전달하는 행위인 것이다.
한국어 교육은 교육 대상인 외국인이 단지 한국인과 표면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상호 이해를 기반으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소통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즉, 한국어 교육은 지식 전달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낯선 한국어 문화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역할까지 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에는 단순히 언어 능력 함양뿐만 아니라 문화 이해와 수용이라는 중요한 측면이 존재한다. 특히 한국은 영어와 같은 국제공용어가 아닌 자국의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이므로, 한국어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이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3. 한국어 교육의 향후 과제
한국어 교육의 향후 과제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 학습은 학습자의 삶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다 주는 변인이기도 하고, 어떤 변화를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도구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은 외부자에 의해 한국 사회에 요청되는 삶의 모형을 염두에 두고,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형태로 제공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육이란 한국이라는 사회, 한국 문화권을 찾아온 외부인에게 한국을 소개하는 첫 번째 관문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은 사적 차원에서 비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자격 제도 아래에서 기관의 검증을 받은 적격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미 이러한 제도가 마련되어 오랫동안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한국어 학습의 수요자가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지금 한층 더 철저하게 관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즉 현장에 있는 교원 간의 활발한 연구와 교류, 더불어 교원에 대한 존중과 의욕 고취를 위한 대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사명감을 가져야 마땅한 의미 있는 교육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것에 비해, 교원에 대한 인식이나 대우는 적절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하여 교원 집단 내부에서의 자성은 물론, 관련 ...
참고 자료
박혜란(2020),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안용준(2020),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김종숙(2017),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99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coolchacha/220762525328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교재.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5.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평생교육원
이은희, 효과적인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2014
김희영,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토론수업 구성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진흥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