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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쉬운 항공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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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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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기쉬운 항공역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항공기 개요
1.1. 공력의 정의
1.2. 공력의 발생 원리

2. 양력 발생 원리
2.1. 뉴턴의 운동법칙
2.2. 베르누이 원리
2.3. 쿠타-쥬코프스키 법칙

3. 양력과 항력
3.1. 양력
3.2. 항력

4. 날개에 작용하는 공력
4.1. 유해항력
4.2. 유도항력
4.3. 날개 형상의 영향

5. 항공기 성능
5.1. 상승비행
5.2. 상승각
5.3. 상승률
5.4. 항속거리
5.5. 천장고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항공기 개요
1.1. 공력의 정의

공력은 공기 중을 지나는 물체와 공기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기계적인 힘이다. 항공기에서의 공력은 양력과 항력을 의미한다. 공력은 비행기의 속도와 공기의 흐름의 성질, 비행기의 형상, 날개의 크기와 모양 등에 따라 달라진다. 특정한 상황이 아니라면 양력을 크게 하고 항력을 작게 할수록 경제적인 비행을 할 수 있으므로 비행기의 형상을 유선형으로 제작하며 날개 단면 또한 특별하게 설계한다. 즉, 공력은 항공기의 비행에 필수적인 힘으로, 그 크기와 방향이 비행기의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공력의 발생 원리

공력의 발생 원리는 날개에서 양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말한다. 양력은 항공기를 뜨게 해주는 힘으로, 뉴턴의 운동 법칙, 베르누이 원리, 쿠타-쥬코브스키 법칙 등을 통해 설명된다.

뉴턴의 운동 법칙에 따르면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이 성립한다. 날개가 공기에 작용하면 공기는 날개에 반대방향으로 작용하여 양력이 발생한다. 이는 항공기 비행의 기본 원리이다.

베르누이 원리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 사이의 관계를 설명한다. 날개 윗면을 지나가는 공기의 속도가 빨라지면 압력이 낮아지고, 아랫면을 지나가는 공기의 속도가 느려지면 압력이 높아진다. 이 압력차로 인해 양력이 발생한다.

쿠타-쥬코브스키 법칙은 회전하는 물체 주변의 유체 흐름을 설명한다. 날개가 회전하면서 날개 주변의 공기가 함께 회전하게 되어 날개 윗면과 아랫면의 압력 차이가 발생하여 양력이 생성된다.

이처럼 뉴턴의 운동 법칙, 베르누이 원리, 쿠타-쥬코브스키 법칙은 항공기 비행에서의 양력 발생 원리를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들이다.


2. 양력 발생 원리
2.1. 뉴턴의 운동법칙

뉴턴의 운동법칙은 항공기의 양력 발생 원리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뉴턴의 운동법칙에 의하면,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로 인해 날개 윗면과 아랫면에서 압력 차가 발생하여 양력이 생성된다.

구체적으로, 뉴턴의 제3법칙은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으로, 물체 A가 물체 B에 힘을 가하면 물체 B는 동일한 크기의 힘을 물체 A에 가한다는 것이다. 이를 항공기에 적용하면, 날개 윗면의 공기가 아랫면의 공기를 아래로 미는 힘(작용)에 대해 아랫면의 공기가 윗면의 공기를 위로 미는 힘(반작용)이 발생하여 양력이 발생한다. 이러한 압력차로 인한 양력 발생은 베르누이 원리와 함께 항공기 비행의 핵심 원리를 구성한다.

따라서 뉴턴의 운동법칙은 날개 주변 유동의 압력 분포를 설명함으로써 양력 발생 원리의 기초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2.2. 베르누이 원리

베르누이 원리는 1738년 스위스 물리학자 다니엘 베르누이가 정립한 내용으로, 유체가 규칙적으로 흐를 때의 속력, 압력, 높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이다. 베르누이 원리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의 관계를 보여주는데, 유체의 흐름 속도가 빨라지면 압력이 낮아지고 속도가 느려지면 압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베르누이 원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유체 속에서는 세 가지 압력이 존재한다. 정압(static pressure), 동압(dynamic pressure), 그리고 이 둘의 합인 전압(total pressure)이다. 정압은 유체의 운동 상태와 무관하게 작용하는 압력이며, 동압은 유체의 속도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이다. 전압은 정압과 동압의 합으로 항상 일정하다. 베르누이 원리에 따르면, 이러한 압력들 사이에는 역의 관계가 성립한다. 즉,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정압은 감소하고, 동압은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베르누이 원리는 밴츄리 관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밴츄리 관을 통과하는 유체의 유동을 보면, 관이 좁아지는 부분에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정압이 낮아지고, 관이 넓어지는 부분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감소하면 정압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베르누이 원리에 부합하는 현상이다.

이와 같은 베르누이 원리는 날개에서의 양력 발생 원리를 설명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날개 윗면과 아랫면의 압력 차이로 인해 생성되는 양력은 베르누이 원리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다. 날개 윗면의 공기 유동 속도가 더 빨라져 압력이 낮아지고, 아랫면의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양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처럼 베르누이 원리는 항공기 비행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3. 쿠타-쥬코프스키 법칙

쿠타-쥬코프스키 법칙은 회전하는 물체에 흐르는 유체가 부딪히면 유체의 점성에 의해 회전방향으로 유체가 움직이려 한다는 원리를 설명한다. 이를 통해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양력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야구공에 강한 회전력을 주어 던지게 되면 한쪽 방향으로 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는 마그누스 효과라 불리는 현상이다. 공이 빠르게 회전하면서 나아갈 때, 균일하게 흐르는 공기와 회전하는 공 주위의 공기가 함께 회전하게 된다...


참고 자료

비행원리 3장 양력
http://www.skypara.biz/cyber/powerglider/pgtheory3_20160420.htm
배르누이의 양력발생 원리
http://study.zum.com/book/11825
베르누이 정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33660&cid=43667&categoryId=43667
헬리콥터의 유효전이 양력
http://blog.naver.com/tripledb/140187472248
마그너스 효과와 날개 주위의 유동현상이 일어나는 양력
http://blog.naver.com/sos6kr/70016174048
국토 교통부 표준 교재 개정판 항공기 기체 제2권 (항공기 시스템)
항공우주학개론/경문사/한국항공우주협회
항공교육훈련포털 문서 자료
네이버 지식백화 항공 우주공학 용어 사전
비행역학 강의노트, 이승수, 2015년 2학기
항공우주공학개론, 경문사
비행역학, 윤용현,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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