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일지
1.1. 실습기관 소개
LH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 위치한 아동 복지시설이다.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다.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속에 지금껏 운영되어지고 있다.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었으며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주요 대상자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와 동백 초당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들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아동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발달 기능 프로그램, 일상생활과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 프로그램, 빈곤 위기가정 아동청소년 가정의 기능보완 프로그램, 가족지원 프로그램,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문제 예방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LH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아동과 가족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자 노력하고 있다.
1.2. 실습 내용 및 학습 활동
1.2.1. 오리엔테이션 및 기관 이해
실습 첫날, 실습지도자는 실습생들에게 LH 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업무와 프로그램 진행 방식, 그리고 3주간의 실습 일정과 내용,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등 실습과 관련된 다양한 유의사항들을 자세히 안내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기관 소개에 따르면, LH 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 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2014년 11월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어 현재까지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하고 학습지도, 문화지원, 상담 및 지역사회 연계 등의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관은 기초수급가정, 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 저소득가정, 맞벌이 가정 등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아동의 권리 실현과 잠재력 향상을 통해 아동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양육 및 교육의 부담을 덜고 양육자의 취업활동을 돕는 등 가족복지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이처럼 LH 행복꿈터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다양한 공공기관 및 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통합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1.2.2. 사례관리 개념 학습
사례관리 개념 학습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실무교육이었다. 사례관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사례관리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제공하여 문제 해결을 돕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고...